저기 혹시... 사용하신 폰트 이름이 뭐예요? (1)
앞서 별다른 디자인을 하지 않고도 텍스트 레이어 설정을 변경하는 것만으로 카피 문구의 가독성을 높여주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지금부터는 상업용으로 사용 가능한 폰트들을 추천하려 한다. ‘이 디자인에는 무조건 이 폰트를 써야 해!’와 같이 정형화하여 추천하지는 않으려 한다. 어쨌든 디자인은 여러분이 주체가 되어 자유롭게 하는 것이니까.
폰트는 형태에 따라 총 3개(고딕체, 명조체, 필기체)로 나누었으며, 고딕체를 시작으로 총 3개의 글을 작성하고자 한다. 실제로 디자이너들이 많이 사용하고 나 또한 즐겨 사용하는 폰트들 위주로 준비했으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각 폰트마다 어떤 상황에 사용하면 좋을지 간단한 설명도 함께 담았으니 잘 살펴보고 본인의 감각에 맞게 활용해보길.
고딕체란 선의 두께가 일정한, 시작점이 뾰족한 것을 의미하는 ‘세리프(Serif)’가 없는 폰트를 말한다. 텍스트 레이어가 비교적 큰 ‘제목/메인 카피 문구’에 주로 사용하지만, 크기를 작게 해도 특별히 가독성이 떨어지지 않는 폰트라면 글 구조 상관없이 범용적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디자이너들이 가장 사랑하는 폰트 중 하나인 Noto Sans KR. 한국에서는 본고딕으로도 불리고 있으나, Noto Sans KR로 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고딕체의 정석으로 불릴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시리즈 중 하나이며, 총 7가지의 두께를 지원하다 보니 특히 카피 문구를 강조할 때 사용하면 좋다.
[ 'Noto Sans KR' 다운로드 ]
고딕 A1은 Noto Sans와 아주 많은 부분이 닮아있다. 특히 Noto Sans 보다 더 많은 두께(총 9가지)를 제공하고 있어 더욱 다양한 강조 효과를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다.
[ '고딕 A1' 다운로드 ]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가지고 있는 ‘210 옴니고딕’과 유사한 느낌을 가진 폰트다. 고딕체답게 각진 느낌을 가지고 있으나, 자음 ‘ㅇ’을 위아래로 길게 표현하여 시각적으로 부드럽게, 또 한 자 한 자 빈 공간 없이 가득 채우고 있다. 두께는 9가지를 제공하며 너무 정직한 고딕체가 싫을 때 사용하면 좋다.
[ '에스코어' 다운로드 ]
한국에서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네이버에서 제작한 ‘나눔글꼴’ 시리즈 중 하나이다. Noto Sans와 비교했을 때 획의 연결점을 더욱 각지게 표현하여 가독성이 높다. 지원하는 두께 수가 적고, 가장 높은 단계인 ExtraBold도 크게 두껍지 않아 제목에 사용하기보다는 본문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나눔스퀘어' 다운로드 ]
네이버 ‘나눔글꼴’ 시리즈 중 하나인 나눔스퀘어의 획을 둥글게 표현한 폰트이다. 획의 양 끝을 둥글게 표현하여 부드럽게 만들어 귀여운 느낌을 주기도 한다. 나눔스퀘어와 마찬가지로 제목보다는 본문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나눔스퀘어라운드' 다운로드 ]
앞서 살펴본 ‘에스코어 드림’ 폰트와 비슷한 특징을 가진 폰트다. 전체적으로 에스코어 드림보다 더욱 부드러운 느낌을 가지고 있는데,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자음 ‘ㅅ’의 획이 모두 직선으로 처리된 것이다. 닉스곤체는 3가지 두께만 제공하며 위아래가 길고 텍스트가 가득 찬 느낌이 들어 제목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닉스곤체 2.0' 다운로드 ]
단 1가지 두께만 제공하는 검은고딕은 획의 두께를 최대로 만들었기 때문에 텍스트 레이어 크기가 큰 제목에 사용하기 좋은 폰트다. 두꺼운 획의 장점을 활용해 타이포그래피와 같이 텍스트를 자체적으로 디자인하면 더욱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 '검은고딕' 다운로드 ]
최근 폰트 전문기업이 아닌 우아한 형제들, 티몬 등과 같은 일반기업에서 마케팅의 일환으로 폰트를 제작하여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여기어때 잘난체는 숙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 ‘여기어때컴퍼니’에서 만든 폰트로, 여기어때 BI의 특징을 담은 폰트다. 검은고딕과 마찬가지로 획의 두께가 굉장히 두껍지만 특유의 둥근 느낌 덕분에 트렌디한 느낌을 주어 제목에 아주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여기어때 잘난체' 다운로드 ]
(디자이너가 사랑하는 상업용 무료 폰트 명조체 5가지에서 계속)
[온디에게 SNS 광고 소재, 카드뉴스 등의 작업물을 의뢰하고 싶다면?]
[온디에게 SNS 광고 소재, 카드뉴스, 상세페이지 등의 작업물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