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수진 Jul 11. 2024

호기심의 단계

호기심에는 여러 단계가 있는 것 같다.


20대 초반 나의 최대 호기심을 고르라면, 단연코 ’아르바이트‘였다. 카페에서, 호프집에서, 에버랜드에서, 레스토랑에서, 키즈카페에서, 편의점에서, 관공서에서, 핫플에서, 옷가게에서, 영화관에서 다 일해보고 싶었다. 그 세계는 어떨까? 우와, 그 일은 어떨가? 저 사람들 되게 즐거워보이고 멋있어보이는데 나도 그 일원이 되면 어떤 기분일까? 그 호기심이 나를 이끌어 이곳 저곳에서 일하게 하고 경험하게 했다.


그 이후에 새로이 생긴 호기심은 인스타툰 작가로서의 호기심이었다. 우와, 어쩌다 팔로워가 이렇게 많아져서 새로운 기회들이 오네? 사람들한테 강연도 해보고, 인터뷰도 해보고, 여기서 전시도 하고, 저기서 팝업도 해보고, 와인 가게에 내 캐릭터 메뉴판도 둬보고, 연예인이 그걸 소개하기도 하고, 내 캐릭터로 카페를 꾸미기도 하고. 일러스트페어를 아주 큰 꿈인 줄로 여겨왔는데 그보다 훨씬 더 많은 기회와 세상이 나에게 주어지고 펼쳐졌다.


어느덧 작가로서의 호기심과 목표가 어느 정도 충족이 된 지금, 나에게 또 다른 호기심이 채워지고 있다. 그건 바로 세계. 와, 영어로 말하는게 그렇게 두렵고 무서웠는데 지금은 웬걸? 먼저 나서서 이야기하고 안부를 묻고 싶다. 그 나라 사람들은 어떨까? 저 나라 사람들은 어떨까? 그 친구들은 어떤 음식을 먹을까? 이 친구들에게 삶의 최대 가치는 뭘까?


호기심을 잃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내 안에는 이전과는 다르지만 새로운 호기심이 끊임없이 차오르고 있었다. 과거의 내가 궁금해하며 추구하던 걸 더이상 원하지 않는다고 아쉬워할게 아니었다. 그것들은 이미 다 충족됐으니 다음 호기심으로 넘어가라는 마음의 신호였다.


끊임없이 나만의, 나만의, 나만의 호기심을 찾으라는 신호. 아쉬워하지 말고, 과거에 매이지 말고, 새로운 호기심과 페이지로 기꺼이 발을 내딛으라는 신호.



매거진의 이전글 일기일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