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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y Dec 21. 2017

UX팀 리더의 역할

개인적인 필요 및 관심과 팀 리딩 역할을 맡게 된 이전 팀원의 요청으로 UX팀 리더의 역할에 대하여 생각해 보게 되었는데, 이를 가볍게 정리해 보았다. 



Design Project Management

말 그대로 팀이 관여된 디자인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역할이다. 현재 개별 팀원들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일정이나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내부 또는 외부의 담당자와 약속한 일정 내에 작업을 마칠 수 있도록 관리를 하는 일이다. 

또한 디자인 결과물의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팀원들이 수행한 디자인 결과물을 리뷰하고 보완 또는 개선을 하는 일도 포함하며, 다양한 형태의 의사결정도 필요하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적합한 디자인 방법론을 제시할 수도 있어야 하고, 담당자가 익숙하지 않은 방법론의 경우에는 이를 리딩하는 작업도 함께 해야 한다. 


Coordinating, Mentoring

팀원들의 역량과 개인의 업무 로드를 감안하여 적절하게 업무를 분배하는 역할이다. 이를 위하여 팀원 개개인의 능력과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회사에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나 개인적인 어려움 등도 알아야 한다. 

현재의 팀원들의 능력을 이끌어내고 좋은 결과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력이 부족할 경우 좋은 팀원을 선발하는 일도 필요하다. 회사 전체의 방향과 서비스 확장 계획 등을 고려하여 인력 수급에 대한 계획도 미리 세워놓아야 한다. 

팀원들의 역량을 키우고 발전하도록 하는 역할도 중요하다. 개개인이 원하는 방향을 이해하고 부족한 부분을 발전시켜 더 높은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 


Communication, Collaboration

팀 내부 또는 외부 팀과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이끄는 역할이다. 

UX팀은 서비스 또는 제품 개발의 중심에 위치하며, 가장 많은 팀 또는 이해관계자들과 연결되어 있는 조직이다. 따라서 UX팀은 해당 서비스/제품과 관련있는 다양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데, UX팀 리더는 이를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팀간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있을 경우 이를 해결해 주는 일을 해야 한다. 

또한 Top Management와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회사 전체의 비전을 이해하고 UX 팀의 역할과 진행 상황, 중요한 이슈 등의 상황을 전달하는 Spokesman의 역할도 해야 한다. 

팀 내부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을 이끌어내는 일도 중요한 역할이다. 좋은 디자인을 위해서는 혼자가 아니라 팀 전체의 능력을 모아야 한다. 따라서 팀원들이 커뮤니케이션하고 협업하면서 함께 디자인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Build Strategy and System

위의 역할들은 궁극적으로 팀이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한 목적이다. 회사 전체의 방향에 맞추어 UX 디자인에 대한 전략과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이해시켜야 한다. 예를 들면, 회사가 목적으로 하는 주요 타겟 고객이나 서비스의 확장 계획에 맞추어 사용자의 범위를 정하고 서비스의 확장을 고려하여 디자인 계획을 만들어야 하며, 회사 및 브랜드 Identity에 부합하는 디자인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디자인을 위한 좋은 시스템을 만드는 부분도 중요한데, 시스템과 프로세스에 대해서는 유연하면서도 원칙이 있어야 한다. 디자인 프로젝트와 참여하는 팀원에 맞추어 적합한 프로세스를 유도해야 한다. 그동안 여러 회사에서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 프로젝트를 리딩하면서 단 한번도 '하던대로' 일을 했던 적이 없는데, 조직의 형태가 서로 다르고 프로젝트의 성격이 다르기도 하지만 같은 조직에서 비슷한 형태의 프로젝트를 하면서도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자인과 프로세스에 대한 철학과 원칙은 유지되어야 한다. 명확하게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위하여 최소한의 리서치를 진행하는 과정, 한 사람의 디자인에 의존하지 않고 팀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과정 등 어떤 형태의 디자인 작업에서도 필요한 핵심적인 부분들은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디자인 과정에서 준수해야 하는 기본적인 UI/GUI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고객의 중요한 요구사항 (특히 이전에 우리가 실수했던 부분들)을 Specification으로 관리하며, 효과적인 Documentation 방법을 찾는 등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리더가 해야 하는 역할이다. 


Lead Internal Design Project 

주어진 디자인 업무 이외에 내부적으로 고민해야 할 문제들을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한다. 

큰 회사의 경우 서비스 기획 또는 상품 기획팀에서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을 기획하면 UX 팀은 기획서에서 요구하는 사양에 맞추어 디자인하는 일을 주로 맡는다. 그렇지만 사용자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고, 사람들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크거나 작은 서비스 또는 기능에 대한 아이디어를 꾸준히 고민하고 좋은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작은 회사의 경우에는 구성원의 역할이라는 것이 매우 광범위하기 때문에 디자이너가 기획이라는 역할에 많은 참여를 해야 하고, 자체적으로 새로운 서비스, 기능이나 디테일한 디자인 개선을 위한 아이디에이션을 해야 한다. 

모든 디자인은 사용자의 니즈와 문제로부터 시작한다. 팀 내에서 우리가 해결해야 하는 Design Problem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사람들의 근본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기획팀에서 요구하는 디자인 업무는 당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이 많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디자인은 사용자의 근본적인 니즈와 문제를 이해해야 한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고민을 해야 한다. 내부적으로 이를 위한 리서치와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하며, 리더는 이러한 작업을 위한 리소스를 확보하고 함께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는 과제를 늘 제시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리더가 된다는 것은 새로운 세계에 발을 들여놓는 것과 같다. 아무리 실무 경험이 많고 실력이 좋아도 다른 사람들을 리딩한다는 것은 전혀 새로운 일이며 리더가 되는 처음 순간은 초보자와 다르지 않다. 어느 분야든 마찬가지로 공부를 해야 하고 고민과 노력, 경험을 쌓아야 하는 일인 것이다. 

결국 리더의 역할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자질을 갖추는 것은 리더의 직책이 주어진 후에 준비하기보다 진급을 하면서 내가 챙겨야 하는 주니어 팀원들이 생길때 부터 의식적으로 연습을 해야 한다. 회사에서 흔히 이야기 하는 말 중에 내 위치에서 한두 단계 위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라는 말이 있다. 대부분은 이해하기 어려운 말이기도 하고 그 위치에 맞는 급여를 주면 하겠다는 농담을 하기도 하지만 회사를 위한 것이 아니라 본인의 역량을 위해서라도 필요한 말이라고 생각한다. 직책을 부여 받는다고 하루 아침에 그에 대한 능력이 생기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간략하게 이야기를 하려다보니 일반론 수준의 이야기가 되어버렸다. 위에서 이야기한 꼭지별로 하나하나 실제의 이야기와 함께 풀어서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길 바란다 (언젠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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