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즈폼 Nov 24. 2017

폭풍처럼 아이디어를 몰아쳐보자.
브레인스토밍 회의 기법

#회의, #회의잘하는방법 #브레인스토밍 #폭풍아이디어

[요약] 브레인스토밍은 여러 사람이 자유롭게 주제와 관련된 모든 생각을 교환함으로써 많은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그 아이디어들을 통해 새로운 전략과 제품을 생성하는 기법이다.




■ 브레인스토밍이란?


브레인스토밍이란 아이디어를 도출할 방법의 하나로써 주제와 관련된 모든 가능성 및 방법들을 열어두고 무수히 많은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는 회의 기법이다. 여러 사람의 생각을 교환함으로써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그 아이디어들을 통해 하나의 새로운 전략, 제품 등이 탄생하게 된다.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 디자인,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대중적인 기법의 하나지만 막연히 회의로 의견만 나누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회의 규칙을 정해 규칙에 따라 진행한다. 



Q.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은 다른 것인가요?


하나의 중심 키워드와 연결성을 가지는 단어들을 문자, 그림 등으로 이미지화하여 중심에서부터 사방으로 뻗어 나가는 기법을 마인드맵이라 하며, 한 주제에 대해 여러 명의 사람이 함께 모여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내고 이를 결합과 심화시키는 과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탄생시키는 기법이 브레인스토밍이다.




■ 브레인스토밍 기본 규칙 설정


① 주제 설명

• 회의 시작 전 브레인스토밍 주제에 관해 배경 설명을 한다.


② 비판 금지

• 공감되지 않는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비판하거나, 무시하지 않고 수용한다.


③ 다다익선

•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모으고 서로 다른 아이디어들을 합쳐가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④ 함께 선택

• 아이디어 수집 후 리더와 참여자 모두가 함께 최종 아이디어를 선택한다.


⑤ 적극적 태도

• 참여자는 적극적인 태도로 회의에 참여하고, 리더는 참여자들을 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진행하며 기본 규칙서를 제작하여 인식할 수 있도록 배포한다.




■ 브레인스토밍 세부 진행방법


브레인스토밍 프로세스


01. 안건 및 의제 선정

조직 내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주제를 선정한다. 이는 리더가 진행해야 할 사항이며, 리더는 브레인스토밍에 참여할 참여자들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활용하여 아이디어 도출이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에 맞는 적절한 의제를 선정해야 한다. 이때 의제는 더욱 구체적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

ex) 겨울 시즌 관광상품 신규 개발(X), 겨울 시즌 20~30대 연인을 대상으로 한 국내 관광상품 신규 개발(O)


02. 회의 장소, 진행방향 결정

자유롭게 토의할 수 있는 장소와 진행자를 선출한다. 업무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주위 환경이다. 그에 맞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는 크게 작용을 한다. 기록이 자유로운 화이트보드나 칠판이 있으며,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편안한 장소가 적절하다. 진행자를 선출할 때에는 분위기 조성을 잘하고 의견 분석과 조합이 뛰어난 사람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03. 주제에 대한 배경 설명

리더가 선정한 브레인스토밍 안건에 대해서 참여자들에게 사전에 배경 설명을 한다.

브레인스토밍을 하고자 하는 목적과 그에 따른 필요한 준비 등을 공유하여 실질적으로 회의를 진행할 때 시간을 단축시키고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함이다. 이는 반드시 진행하기 전 필수로 시행되어야 하는 단계이다.


04. 아이디어 수집

참여자들은 리더에게 전달받은 주제에 맞는 아이디어를 수집한다.

생각, 인터넷 검색, 도서검색 등을 통해 여러 방향의 아이디어가 도출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수집 후, 생각을 정리하여 회의에 참석한다.


05. 수집한 아이디어를 통한 회의

안건에 맞는 아이디어를 수집한 후 공지된 시간에 회의에 참석하여, 개인별로 수집한 아이디어를 통해 회의를 진행한다. 이때, 모든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 단어 연상 리스트에 빠짐없이 기록하고,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인지 참여자와 리더가 충분한 의견교환을 통해 1차적으로 `독창적인 아이디어`, `평범한 아이디어`, `유용한 아이디어`로 분류작업을 시행한다.



브레인스토밍 단어 연상 리스트 서식 바로보기

브레인스토밍 단어 연상 리스트
① 주제
브레인스토밍의 안건을 작성한다.

② 키워드
브레인스토밍을 이어나갈 안건의 중요 키워드를 선출하여 작성한다.

③ 연상 키워드
선출된 중요 키워드와 연관되는 아이디어, 키워드, 문장 등을 자유롭게 작성한다.

④ 키워드 분류
1차로 진행된 키워드 중 취합한 키워드들을 정리하는 공간이다.
평범한, 쓸만한, 기발한  키워드로 분류한 뒤 아이디어 정리 칸에 심화된 아이디어들을 작성한다.



06. 아이디어 취합 및 정리

1차적으로 분류한 아이디어를 취합하여 2차적으로 한 번 더 분류작업을 하고, 그를 토대로 아이디어를 정리한다. 정리한 아이디어는 보드판에 작성하거나, 회의과정 사진, PPT, 회의록 등을 통해 기록을 남길 수 있으며 1시간 이내 정리하여 공유하는 것이 기억을 오래 남기는 데 효과적이다.


07. 아이디어 선택 및 실행

리더와 참여자는 1차, 2차로 나누어 분류한 아이디어를 검토하여 실행 가능성이 있고 경쟁력이 있는 아이디어를 선택한 후, 리더는 선택된 아이디어를 통해 어떻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인지 프로젝트 방향에 대해 계획을 수립한다.


08. 사후 활동

브레인스토밍 활동 후에는 반드시 평가 시간을 가지며 이때 뒤늦게 떠오른 아이디어들을 재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최종 선택된 아이디어를 실행 계획하는 단계에서 2차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수도 있다.




■ 브레인스토밍 사례

 ─────────────────────────

• 기업명 : ㈜비즈투어

• 업  종 : 관광업

• 직  원 :20인 미만

• 목  적 : 신규 콘텐츠 개발

• 기  간 :2015.09.27

• 시  간 : 오전 10:00~오전 11:00(1시간)

• 대  상 : 기획팀, 콘텐츠팀

 ─────────────────────────

① 안건 및 의제 선정

• 겨울 시즌 20~30대 연인을 대상으로 한 국내 관광상품 신규 개발


② 회의장소 및 진행방향 결정

• 회의 장소 : 사내 회의실


③ 진행자 선출

• 김곽성 부장


④ 주제에 대한 배경설명

• 겨울 시즌을 맞이하여 20~30대연인을 대상으로 국내의 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회의. 인터넷 보급과 문화인식이 높은 20~30대에게 기존 상품과의 차별성과 신선함이 필요. 늘똑같던 데이트 코스 외에 힐링과 체험, 재미 등을 잡을 수 있는 상품 필요


⑤ 아이디어 수집

• 겨울/20~30대연인/여행 키워드로 분류 후 아이디어 도출(브레인스토밍 단어연상리스트)


브레인스토밍 단어 연상 리스트 예시

⑥  수집한 아이디어를 통한 회의

• 아이디어들을 취합 및 정리하여 새로운 아이디어 구분 및 심화


브레인스토밍 단어 연상

⑦  아이디어 취합 및 정리

• 한 가지의 아이디어 채택

• 맛있는 겨울철 음식을 먹고 사진 찍는 먹방 여행` 채택 후 이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와 방향을 설정 후 완료




■ 브레인스토밍 실행 결과 및 개선점 

브레인스토밍 회의 방법을 실행한 후 직원들을 대상으로 장단점을 물어보았다.


GOOD 장점

• 간단한 먹거리를 준비하여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다.

• 아이디어를 작성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시각적이다.

• 서로 다른 아이디어들을 결합하는 과정에서 생각의 한계성을극복할 수 있다.

•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나가는 과정에서 참여자들의 생각을 하나로뭉칠 수 있다.

• 엉뚱한 아이디어도 발언할 수 있어 발언에 대한 부담감이 감소하였다.


BAD 단점

• 아이디어를 내야 한다는 부담감은 여전하다.

•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을 시 계속 진행해야 한다.

• 제한된 시간 내에 진행하다 보니 한 가지의 아이디어에 대해 충분히 의논하기 어렵다.

• 그룹으로 진행하다 보면 책임감을 덜 느끼는 사람들이 생긴다.




출처_비즈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