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eeza Mar 18. 2024

UXUI 디자인 리서치_2

레퍼런스를 수집하는 방법과 논리적으로 펼치는 방법_다양한 리서치 방법 편

리서치는 모든 프로젝트의 기본이 됩니다. 큰 기업에서는 리서치팀이나 부서들이 따로 있을 정도입니다. 밖에서는 미비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매우 중요한 핵심 인재들이 모여 있습니다. 눈에 보이진 않지만 논리적은 설득력을 위해 무에서 유를 만드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리서처라고 부르기도 하고 UX 리서처라고 불리기도 하며 여러 가지 수식어를  붙이기도 합니다. (외에 BX CX 등등 여러 가지 지칭 단어들이 있습니다.) 예전엔 연구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불렀던 것 같지만 이제는 어디서나 누구나 리서처가 될 수 있습니다.


예전에도 이야기했듯이 이제는 논리적인 설득이 없이는 사람(사용자들)에게 채택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며칠 전 친구와  "정보기능검색사"라는 자격증과 함께 직업이 있었는데 이제는 없어진 직업이 되어버린 것을 이야기하면서 AI가 발전하면서 생산성이 올라갔기에 이미 유럽은 주 4일제를 도입을 하려고 준비하려는 기사를 이야기했던 적이 있습니다. 새로운 것들과 받아들이는 힘은 이미 많은 것들을 바꾸어 놓았고 앞으로 변화될 것입니다.


리서치는 이제 누구나 리서치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방대한 자료에서 원하는 자료를 잘 수집하고 믹스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일련의 훈련이 필요합니다. 어쩌면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은 리서치의 일련의 과정을 다 겪으셨을 것입니다. 학교에서 과제를 하면서 혹은 일을 하면서 말입니다. 내가 필요한 것을 모든 것을 총 동원해서 조사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그들에게 신뢰를 주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UX UI 디자인 리서치 1편에서 리서치 편에서 데스크 리서치를 이야기했다면 그 외의 리서치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UX UI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주요 리서치는 무엇일까요?


1. 사용자 인터뷰


사용자들과의 대면 또는 온라인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이해합니다. 질문을 통해 사용자의 경험과 피드백을 수집하여 디자인에 반영합니다.  

사진출처: Unsplash의 CoWomen


2. 관찰 및 사용자 행동 분석


사용자들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을 관찰하고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문제점을 식별하고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사진출처: Unsplash의 Daria Nepriakhina ��


3. 페르소나(Persona) 작성


대상 사용자 그룹을 대표하는 가상의 사용자 프로필을 작성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특성, 욕구,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좌) 사진출처: Unsplash의 Christian Buehner / (우) 사진출처: Unsplash의 Michael Dam


4. 사용자 여정 매핑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을 매핑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이해합니다.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는 각 단계에서의 문제점을 식별하고 개선점을 도출합니다. 직관적으로 비주얼라이징하여 원하는 결괏값을 얻어내고 프로젝트가 나가야 할 방향성을 제공합니다.


사진 출처: � User Journey Map Templates / Geetanjoli Chaliha



5. 카드 정렬


사용자들이 정보를 카테고리로 분류하는 과정을 관찰하고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정보 구조를 최적화하고 사용자의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진출처 : Unsplash의 Jason Goodman


6. A/B 테스트


두 가지 이상의 디자인 또는 기능을 비교하여 어떤 디자인이나 기능이 사용자에게 더 효과적인지를 확인합니다. 사용자의 반응을 측정하여 최적의 디자인을 결정합니다.  

출처 : AASTUDIO / A/B TEST

7. 웹사이트 분석 및 히트맵


웹사이트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히트맵을 통해 사용자가 가장 많이 클릭하는 영역을 파악하여 디자인에 반영합니다.  

출처 :VWO Blog / Heatmap Analysis: Top 5 Web Pages to Pay Your Attention To


8. 사용자 피드백 수집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로부터 직접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개선점을 파악합니다.

사진출처: Unsplash의 Celpax


이러한 리서치 방법들을 조합하여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구축하고, 사용자들이 원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둘 수 있습니다.



WHY 여러 가지 리서치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


리서치는 프로젝트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확실하고 정확한 사업의 목표를 위해서는 필요에 따라 정확한 방법의 리서치를 차용하여 계획을 수정*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혹은 논리적인 입증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사용하는 이유보다는 해야만 하는 이유가 맞을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 리서치 방법을 알고 제대로 이용한다면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더욱 힘이 실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기획자로서 디자이너로서 명확한 이유와 근거를 들어 프로젝트를 끌고 간다면 흔들리지 않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관점 제공]

각각의 리서치 방법은 서로 다른 측면에서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용자 인터뷰는 사용자의 의견과 경험을 직접 듣는 것이며, 사용자 행동 분석은 사용자의 실제 행동 패턴을 파악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방법을 조합하여 보다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보의 일치성 확인]

서로 다른 리서치 방법을 사용하여 얻은 정보를 비교하고 대조함으로써 정보의 일치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관된 패턴이 나타나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분석]

단일한 리서치 방법만 사용하는 것은 편향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균형 있는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검증 및 신뢰성 확보]

여러 가지 리서치 방법을 사용하여 동일한 결과를 얻으면 해당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디자인 결정을 내릴 때 더 큰 확신을 줄 수 있습니다.  


 [보다 포괄적인 이해]

각각의 리서치 방법은 특정 측면에 집중하므로,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행동을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리서치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개발하고,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응원합니다.


누구든지 기획자이자 리서처이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ZDKOREA / 인터넷정보검색사 자격증 열기「후끈」/ 2001.05.07 기사내용

Ksenia Sternina / Learn UX Research Methods with GIFs  /2017.12.03

UX컨설턴트전민수/ UX 디자이너가 반드시 알아야 UX 리서치 기법 A-Z/ 2018.1.10

VWO Blog / Heatmap Analysis: Top 5 Web Pages to Pay Your Attention To / 2023.12 05

    Nielsen Norman Group (NN/g) 

NN/g는 UX/UI 디자인 및 사용자 경험에 관한 권위 있는 조사 및 교육 기관으로 최신 리서치 보고서, 기사, 블로그 게시물을 참고

    Smashing Magazine
웹 UX/UI 디자인, 사용자 테스트, 디자인 도구 및 리소스에 관한 다양한 기사참고

    UX Planet
사용자 경험에 관한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기사와 리소스를 제공하는 블로그 플랫폼

    Interaction Design Foundation (IDF)
IDF는 상호작용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에 대한 온라인 교육 및 자료 제공

Google UX Research Blog
  Google의 디자이너 및 연구원들이 공유하는 다양한 주제의 기사를 제공


[템플릿 링크 공유]

페소나 여정지도(Journey map) : Geetanjoli Chaliha / User Journey Map Templates 



[글쓴이 소개]


현재 기획자이자 문제해결 디자이너입니다. 문제를 읽고 방향을 잡고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눈으로 보이는 것들을 구현하는 것에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좋은 기회로 UXUI 인터렉션 디자인 포지션으로 독일에서 일한 경력과 대학 및 기업을 대상으로 UX/ UI을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알고 있는 것들을 저만의 관점으로 풀어 기록하고 공유하려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