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브리엘의오보에 Oct 16. 2020

다품종 소량생산

New Normal

다품종 소량생산 small quantity batch production

(필자: 직역을 하면 '소량 일괄 생산'이다)


동일한 생산시설을 이용해서 많은 품종을 각각 소량씩 생산하는 방식. 주문에 의한 생산체계의 전형적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규모가 작은 만능기계 공장에서 실시되는 경우가 많은 데, 작업 형태는 그때그때 주문에 따라 생산하게 되므로 생산시설의 준비를 변경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기간이 짧게 되어, 주문 생산방식 또는 간헐생산방식이 되지 않을 수 없다. 작업의 합리적인 체계화가 곤란하고, 작업계획이나 작업상황의 통제도 번거롭다. 

최근 시장수요는 개성화가 진행되어, 제품이 다양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다종제품을 어떻게 효율 좋게 생산할 것인가가 투자 부담을 경함하기 위해 중요하다. 특히 화학공장에서는 많은 품종의 것을 하나의 장치로 소량씩 생산하는 것. 즉, 공급하는 원료의 종류가 바꾸든가, 미량성분 등의 조정, 또는 반응 조건의 변경 등에 의해, 같은 장치부터 여러 가지 종류의 제품을 제조하는 것. 이 장치의 기본조작으로서는 회분조직(배치)이며, 이 장치의 설계조건은 각종 운전조건 중에서도 가장 엄격한 것이 아니면 안 된다. 


예를 들어, 반응장치 등에서 장치재료는 글래스라이딩, 티탄 및 니켈 등의 고품질로 하는 것, 반응온도제어를 위해서 내외부에 냉각, 가열의 양쪽의 조작이 되는 것으로 하는 것을 꼽을 수 있다. 이 같은 방안에 의해, 똑같은 장치를 두 개 만들 일이 없이, 적은 부지 면적으로 장치의 가동률을 높이는 것이 된다.


https://www.ktpm.co.kr/tpm05/word_main_cright.html?seqno=379


일괄 생산의 장단점


일괄 생산(batch production)이라 불리는, 최근 인기 있는 제조 방법을 논하려 한다.


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일괄 생산이 무엇인지, 조직들이 이 제조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이유, 그리고 장점 및 단점을 살펴보려 한다. 먼저, 이 제조 방법이 무엇인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일괄 생산이란 무엇인가?


일괄 생산이란, 하나의 제조 방법으로, 상이한 규모의 생산 운용을 위해 동일하거나 유사한 물품을 함께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자동차 문부터 아이용 장난감까지, 제품에 작은 변경부터 주된 변경을 주고 일괄로 대량 생산을 할 수 있다. 


각 일괄 생산 과정은 원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다음 단계로 이전하기 전에 단일 단계의 생산 과정(a single stage of the production process)을 거친다. 이는 복수 산업군에 걸쳐져 있는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사용할 핵심 해결책이다.


*관련 동영상: https://youtu.be/DUQgdcqRI2A

여러 가지 컬러, 크기, 그리고 스타일로 제작된 제품들과 같이, 일괄 생산 과정마다 변화를 가하는 것이다. 한 제품에 변경을 가할 필요가 있을 경우, 생산 과정을 하나의 일괄 생산 스타일에서 다른 생산 스타일로 전환하여 이러한 변경을 가할 수 있다.


대량 생산(mass production)이나 지속 생산(continuous production) 같은 더 큰 유형의 제조 방법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그 차이는, 서로 다른 생산 단계가 운용되더라도 전체 생산 과정을 주의 깊게 품질 통제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제품 상 폐기율을 줄이도록 각 일괄 생산 단계를 평가할 수 있다는 핵심 이점이 있다. 


제조사들이 일괄 생산 방식을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유형의 제조방법을 활용하는 것은 수량이 적을 때 권고되는데, 그 이유는 이 방법이 낭비를 줄이고 생산 지연 시간을 낮추기 때문이다. 이런 제품은 지속적인 생산이 불가능하므로, 제조사들은 제품에 프리미엄 가격을 부여할 수 있지만, 몇몇 경우 이 일괄 방식의 대량 생산 덕분에 여전히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이 대량 생산 지향 기계식 체계가 가능한 것은 제품 구성요소 조립, 통제 및 테스팅 역량 포함, 그리고 '무 결함 지향(no-faults forward)' 메커니즘으로의 구축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다. 이는 다음 과청으로 전달될 수 있는 부정확한 일괄 처리 수준을 최소한으로 유지하게 한다.


이러한 방식의 제조 방법에 관한 사례가 있는가?


업계가 이런 제조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자신의 전체 생산 공정을 더욱 효율화하기 위해서다. 달성하려는 출력율에 따라, 엔지니어링 전문가들은 생산 공정의 필요를 충족하는데 도움이 될 자동 조립 체계를 생성할 수 있다. 일괄 생산 공정으로 창출한 생산 사례는 다음과 같다:


- 플랫팩 가구(납작한 상자에 부품을 넣어서 파는 자가 조립용 가구)

- 전기 상품

- 의류

- 제과류

- 서적/신문

- 제약

- 패스트푸드


그 장점은 무엇인가?


가장 적합한 제조 공정을 시험할 때, 일괄 생산 방식의 장단점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 장점은 아래와 같다:


- 한 번에 하나의 품목을 생산하는 것보다 하나의 제품을 일괄 생산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 

- 기계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다.

- 하나의 제품에 집중하는 위험을 줄이고,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 요구된 제품을 정확한 수로 생산함으로써 전체 낭비를 줄인다.

- 긴급 대응 계획으로 지원(하나의 일괄 생산이 못 쓰게 됐을 경우, 그 지속 주기 상에 수천 개의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와 대조적으로 해당 일괄 생산 공정을 폐기하면 되므로 비용이 더 저렴하다)

- 특정 품목을 더 혹은 덜 주문할 수 있어서 시즌성 품목에 유용하다.

- 기계는 지속적으로 가동되지 못하므로 운용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단점은 무엇인가?


일괄 생산 방식이 모든 유형의 산업에 적합하지 않으며, 이는 그 단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그 단점은 아래와 같다:


- 각 일괄 공정은 세심한 물질 제어 및 보장 대상이 될 수 있어, 잠재적으로 직원들의 업무 정지 시간을 늘리는 원인이 된다.

- 대량 생산 제품의 보관비용이 증가한다.

- 일괄 공정 오류로 시간 및 비용 낭비가 야기된다.

- 전문 공정 기계를 변경해야 할 때 정지 시간이 발생된다. 예를 들면, 본 공정용 기계에만 의존하는 경우 작업자들의 대기 시간이 발생하여 비효율적이라 생각할 수 있다.

- 일괄 생산 공정으로 인해 개별 고객에 맞게 개인화되거나 맞춤형이 되진 못한다.


정리하면, 기업이 요구에 맞게 균일한 제품을 제조하는 방법을 찾고 있을 경우, 일괄 생산 공정은 좋은 해결책이 된다. 이 제조 공정은 자본 비용을 낮게 유지하고 품질이 생산 공정 중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https://www.lacconveyors.co.uk/batch-production/


#다품종소량생산 #배치프로덕션 #일괄생산방식 

이전 16화 스트리밍 on TV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