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삶의 교훈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cture Aug 17. 2017

불편할 때가 성장하는 시간이다

최근 자전거로 출퇴근을 하면서 그동안 극복하기 힘들었던 꾸준한 운동이 저절로 해결되는 경험을 가졌다.


자전거로 출퇴근하면서 간혹 전동킥보드를 타고 지나가는 사람들을 많이 보는데 하나도 부럽지 않다. 전동킥보드 보다 불편하고 힘들어도 꾸준히 내 몸을 단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동킥보드는 시간을 줄여주는 장점은 있지만 몸을 건강하게 하지는 못한다.


'No Pain, No Gain' 신봉자로서 정신적으로도 나를 불편하게 하는 시간이 성장하는 시간이라고 믿고 있다.  


돌이켜보면 누구나 힘든 시간이 있고 그 시간이 지나면 결국 그 시간이 나를 단련시키는 시간이었다는 걸 깨닫게 된다. 


 "내가 가장 불편한 시간이 결국 나를 가장 성장시켜주는 시간이다"라는 공감가는 글이 있어서 소개한다.  현재 힘들고 불편한 상황이 처해있다면  오히려 이 시기가 나를 성장하게 하는 단련의 시기이니,  불편함을 피하려 하지 말고 불편함 속에서 편안함을 찾자는 조언이다.


https://medium.com/the-mission/the-only-time-you-are-actually-growing-is-when-youre-uncomfortable-33198a619ab0

모든 것이 너무 편안하다면 당신은 아마도 정체 되어 있을 것이다. 쉬운 무리에 들어가지 마라. 당신은 성장하지 않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편안해서 결국 불행해진다.


습관을 깨는 것,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 위험을 감수하는 것, 새로운 연결을 만드는 것, 당신이 쉽지 않을 새로운 상황에 놓는 것, 그것이 가치있다. 그것은 당신을 지치게 하지만 충분히 그럴 가치가 있다.


캘빈 쿨리지(Calvin Coolidge)는 "모든 성장은 활동 여하에 달려 있다. 노력 없이는 육체적으로나 지적으로 아무런 발전이 없다. 노력은 행동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편안함은 자기혐오, 지루함,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다.


당신은 편안하고 정체 되어있는 상태, 또는 불편하지만 성장하는 상태를 선택할 수 있다. 후자를 선택하라.


당신이 더 필요한 곳으로 가라. 당신에게 중압감이 드는 곳으로 가라.


심리학자이면서 'Better than perfect'의 저자인 엘리자베스 롬바르도(Elizabeth Lombardo) 박사는 "정기적으로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틀에 박힌 사람들보다 더 창의적이고, 감정적으로 회복탄력성이 높은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당신의 틀을 깨는 것은 당신이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삶에서 더 높은 레벨로 올라갈 수 있도록 해줄뿐 만 아니라 더 강하고, 더 자신감있게 만든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불편함을 받아 들여야만 한다. 변화는 불편할 것이고 두렵겠지만 그것으로 마법같은 변화가 일어난다.


피터 맥윌리암스(Peter McWilliams)는 말하길 "편안한 구역(컴포트존)은 불편함을 통해 자주 확장된다, 불편함은 성장을 위한 촉매이다. 그것은 당신이 더 많은 무언가를 갈망하게 만든다. 그리고 당신이 변화하고, 펼치고, 익숙해지도록 한다."


성공의 비결은 당신이 피하는 것들에 있다. 이것들이 당신을 무너뜨리고, 당신의 마음을 꺽는 것처럼 보인다.


불편함을 찾으라. 당신의 한계 끝까지 밀어 붙이는 것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라. 어려움이 당신의 성장을 돕는다.


만약 당신의 장기적인 성공을 원한다면 어려운 것을 피하는 것을 멈추라.


만약 당신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든, 진정으로 자신이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 당신은 불편해진다.


여러분이 도전 받을때, 과거의 당신보다 더 많은 요구를 받게 된다. 그것은 새로운 관점을 만들고, 새로운 기술을 얻게 되고, 한계를 넓히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말로 하면, 당신이 직면하고 있는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도록 당신의 이해를 넓혀야만 한다.


불편함을 편안하게 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당신이 진정으로 성취하는 삶을 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이다. 만약 여러분이 이 기술을 배운다면, 당신은 거의 모든 것을 숙달할 수 있다.


때때로 편안함을 벗어나는 것으로 당신의 정신적 기술에 도전하게 된다. 정신적으로 활동적인 사람은 끊임없이 그들의 뇌세포 사이에 촘촘한 연결망을 구축하고 있다. 과학자들은 이것을 "인지 예비능력"이라고 한다. 이것은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구축하고 이러한 연결을 유지하는 것을 배우기를 계속 한다.


정신적으로 어려운 과제들은 뇌의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세상을 바라보고 다르게 행동하게 하는 새로운 경험을 오픈해 보라.


만약 당신이 불편함을 숙달한다면 당신은 어떤 것이라도 숙달할 수 있다.

불편함은 당신을 위해 모든 것을 열어주는 즐거운 키가 될 수 있다. 당신은 미루는 습관을 깨트리고, 새로운 습관을 시작하고,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 도전을 하고, 새로운 일을 배우고, 무대 위에서 말하고, 심지어 미니멀리스트 라이프스타일로 살아갈 수도 있다.


조나단 레헴은 "불편함은 나의 기본 계획(마스터 플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고 말한다. 불편함은 처음에 고통스럽게 느껴지지만, 결국에 결과에 영향을 미치고 더 많은 것을 성취하게 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단지 시작일 뿐이다.


반복이 당신의 편안한 경계를 넓혀준다. 만약 당신이 다른 활동으로 불편함을 충분히 연습한다면, 당신의 편안한 구간(컴포트존)은 불편함을 포함하여 확장될 것이다. 그 다음 당신은 당신의 개인적 거품(버블)도 극복할 수 있다.


불편함에 대해 생각해 보라. 당신이 얼마나 많은 것들을 어려움 없이 받아들이는가?  불행하게도 많은 사람들은 불편함을 피한다. 그들은 그것을 피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한다. 그들은 그들의 삶을 개선하거나 도전하기 위해 푸쉬하거나 귀찮게 하기에는 너무 편안한 상태이다. 이것은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에게 가장 큰 제한 요소이며, 습관을 바꿀 수 없는 이유이다.


그러나 좋은 소식은 당신이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다른 누군가도 동일하게 같이 불편함을 느낀다는 것이다. 당신은 결코 불편함을 따라 가지 않는다. 때로는 그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 우리가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다.


불편함은 성장을 위한 촉매이다.

의식적으로 작업하지 않는한 마음을 시간에 따라 자연스럽게 긴장되는 근육으로 생각하라. 당신의 개인적인 성장은 새로운 도전과 활동에 크게 의존한다.


두려움을 떨치는 것이 당신이 최선의 삶을 살도록 해준다. 당신의 마음이 필요에 따라 성장하는 방법이 있다. 그것에 도전하라. 그러면 보답할 것이다.


제리 던(Jerry Dunn)이 "여러분의 도전을 제한하지 마라. 한계에 도전하라."라고 말했다.
당신의 마음에 도전하라 - 자연스럽지 않은 일을 배우기 위해 당신 자신을 밀어붙임으로 인해 약간 불편하게 된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일은 끝날때까지 불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평소보다 더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당신 자신을 열어라.


짜증나거나, 고통스럽고 지치면서 성장하게 되고 성격이 만들어진다.


특별히 당신이 그것을 좋아하지 않더라도, 당신에게 중요한  시간을 만드는 것에 익숙해져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