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음화 Mar 27. 2017

숨쉬기 힘든 이집트의 수도, 카이로

호흡기 질환

증가하는 이집트의 대기오염도('10 ~ '15)_World Bank


 이집트의 하늘을 생각하면 뜨겁고 강렬한 태양과 밝은 하늘색의 높은 하늘이 떠오르곤 합니다. 하지만 이집트의 수도, 카이로의 사정은 조금 다른데요, 강렬한 태양과 짙은 하늘색의 하늘보다는 안개가 자욱하고 어두운 하늘이 마치 영국의 런던을 떠올리게 할 때가 있습니다. 이 같은 문제의 원인은 바로 대기오염으로, 이집트의 가장 큰 걱정거리 중 하나입니다.

 도시를 걷다보면 몇 가지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연식이 오래된 자동차에서 내뿜는 검은 매연, 외부 쓰레기 소각, 길게 줄지어 있는 높은 건물, 좁은 길과 많은 사람들, 그리고 자연적 요인인 사막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낮은 강수량이 문제점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이 뒤엉켜서 도시내 환기가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오염물질이 계속 머무르게 되면서 대기오염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카이로의 대기오염이 단순히 환경문제로만 끝나면 안 되는 이유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대기오염의 요인들이 많지만 그 중 가장 큰 부분이 자동차의 매연과 공장에서 나오는 오염물질로, 공기 중에 각종 먼지와 탄화수소 및 중금속 화합물이 섞이면서 인체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13 5세 이하 아동 사망 요인_WHO
'12 질병부담 요인_WHO


 미국의 환경 보호국에 따르면, 이집트의 대기오염 농도는 이미 안전수치를 초과하는 위험수준에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악조건에 이집트 사람들이 장시간 노출되면서 각종 호흡기 질환으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별거 아닐 것 같은 호흡기질환이 조산 및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무서운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WHO에 따르면 심각한 호흡기질환이 조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5세 이하 아이들의 사망원인들 중 5번째로 높다고 합니다.

 어려운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집트, 하지만 한 편으로는 무분별한 경제 살리기로 모든 이의 삶의 터전인 자연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이집트 사람들은 언제쯤 다시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을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MENA 지역 최대 인구, 이집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