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십일페이지 Feb 27. 2018

서점에서 직장으로 돌아가니까 어떤가요?


서점하다 다시 직장으로 돌아가니까 어떠세요?


요즘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다.


직장 생활(몇 번의 이직) -> 퇴사 후 서점 창업 -> 다시 직장생활


듣고보니 쉽게 답하기 어려운 질문이다.

경제적으로 보면 당연히 회사 생활이 좋고

아이, 아내와 주말 휴일 같이 쉴 수 있어 좋고

좋은 점이 많지만... 묘하게 아쉬운 점도 많다.


내가 내 시간을 컨트롤 할 수 있다는데 삶의 만족도가 높은거 같아요


둘 다 경험해보니 의외로 내 시간을 내가 컨트롤 한다는 만족감이 굉장히 크다.

아무리 복지가 좋고, 직원에게 친절하고 급여를 따박따박 받아도 회사 패턴에 맞춘다는건 내 호흡이 아니고 결국 스트레스다.


또 하나  힘든점은
조직 생활은 타인 눈치를 보며 일해야 한다는 점이다.

상사. 동료. 후배 할 것 없이 서로 눈치를 보면서 상대방 기분도 파악하고 관심없는 이야기도 주고 받아야하고 리액션 해줘야하고...

이런 것들이 사실 은근한 스트레스다.


결국 '나'를 중심으로 온전하게 내 성장에 집중해도 부족한 에너지고 시간인데~ 다른 사람 눈치보고 기분 맞추고 신경쓰는 것들은 너무 큰 에너지 소모 중 하나다.


예전 직장 생활할때는 그런 관계를 개선하려 노력도 하고 친분을 유지하려 억지 액션도 취했지만~(우리가 남이가!!) 지금은 좀 다르다.


온전히 내 성장에만 집중하고 싶다.

그 외 쓸데없는 걱정은 하고 싶지 않다.


이런 생각도 내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상황에서 퍼포먼스가 나오는지 내가 뭘 좋아하는지 느끼면서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 중요했던거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에서 별거 아닌 일부터 시작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