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이나톡 Dec 20. 2016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시 필수 체크포인트 5가지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5가지 체크포인트

KOTRA,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진출방안’ 보고서 발간


KOTRA(코트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지난 11월 3일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및 진출방안’ 보고서를 발간하고, 외식업에서 다른 업종으로의 다변화, 2~3선 도시로의 지역의 다변화, 상표 등록 및 마케팅 등 사전 확인 사항의 다변화를 제안했다.


2016년 9월 현재, 중국 상무부에 등록된 프랜차이즈 기업 수는 총 3,162개로, 베이징, 상하이, 광둥성 등 3개 핵심 경제권이 전체의 43%를 차지하고 있으며, 업종별로는 소매업(37%), 외식업(31%)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한국 기업, 1 대도시 경제권과 외식업에 편중도 심해


KOTRA의 분석에 의하면, 앞으로는 한국 기업도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변화 추세에 맞춰 새로운 중국 시장 진출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패스트푸드, 커피 전문점 등 외식업종은 우리 기업의 강점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1선 도시 뿐만 아니라 2~3선 도시로 보다 적극적으로 확장해야 한다.


또한 올해부터 실시된 두 자녀 정책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아동 조기교육시장, 아동 사진 촬영 등 영유아산업 프랜차이즈 산업과 미용서비스, 반려동물 매장 등 새로운 영역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전반적인 중국 경제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소득 수준 향상과 내수 시장 확대에 따라 실생활과 밀접한 서비스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자 ⓒ 차이나석세스클럽 (www.chinasuccess.kr)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