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r text Aug 13. 2023

영웅론

오늘의 개똥

영웅이 필요한 사회는 불행한 사회다.


 많이 들어 본 말이죠. 이 말에 여러분은 동의하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동의합니다. 영웅이 필요하다는 것은, 그것이 어떤 이유에 의해서든, 세상 살기가 너무 힘들어서 영웅적인 누군가가 나타나 그 문제를 모두 해결해 주기를 바라는 상태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요즘 우리가 살고 있는 요즈음은 어떨까요. 영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이번에도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뉴스를 보고 있다 보면 세상에 너무나도 많은 갈등과 문제, 대립이 쌓여 있어서 백마 타고 나타난 초인이 이 모든 문제를 일거에 해결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세상이 워낙 복잡 다양해지면서, 우리 주위의 문제들은 이제 영웅 한 명으로는 해결할 수 없을 지경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러니 이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영웅들의 수도 많아져야 할 것 같은데, 이것은 이것 나름대로 쉽지 않아 보입니다. 요즘 시대에 영웅이 되기 위해서는 본인의 마음가짐이나 행동뿐 아니라 과거 행적에서도 도덕적으로도 완전무결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조금의 틈이라도 보이면 달려들어 물어뜯고 상처 내는 사회 분위기에서 영웅은 여럿은커녕 한 명도 나타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처럼 영웅이 자연 발생하지는 못할 것 같기 때문에, 우리는 영웅을 찾아내고 만들어 내야 합니다. 아이러니하지만 영웅이 필요하지 않은 사회를 만드는 것은 결국 영웅들이기 때문이지요. 물론 말도 안 되는 가짜 영웅을 거짓으로 만들어 내자는 것은 아닙니다. 이 영웅이란 것이 어디 멀리에서만 찾아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위에서도 찾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보자는 거지요. 이 세상에 있을지 없을지 모르는 하나의 완전무결한 영웅을 마냥 기다릴 것이 아니라, (완전무결까지는 아니더라도) 우리 주위에 있는 훌륭한 사람들을 찾아내서 영웅으로 만들고 인정해 주자는 겁니다.

 

 어떤 사람이 영웅이 되기 위한 조건, 그러니까 영웅의 탄생에 필요한 조건은 무엇이 있을까요. 하나, 남들이 하기 어려운 훌륭하고 놀라운 일을 해내야 한다. 둘, 그가 그런 일을 했다는 것을 다른 이들이 알아야 한다. 셋, 그의 그런 행위에 사람들이 감사하거나 감명을 받아야 한다. 그 외에도 여러 조건들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세 가지를 뽑아보면 이 정도이지 않을까요. 영웅의 '그 행위'가 꼭 타인을 위한 이타적인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은 아니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설령 개인의 이익을 위해 한 일이라도 위의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한다면 그 또한 영웅적인 행위이니까요.

 

  요소를 생각해 보면 영웅을 찾아내는 것이 어렵거나 잘못된 일은 아닌 것 같지요? 남이 하기 싫거나 어려워하는 일에 도움을 건넸는데 상대가 그것을 알고 고마워한다면? 축하합니다. 당신은 이미 영웅이네요. 당신이 힘들어하는 일을 누군가 해결해 주어 그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품게 되었다면? 축하합니다. 이제 그분도 이제 영웅이네요. 당신이나 그가 개인적인 욕심으로 인해 한 일일 지라도, 설령 당신이나 그에게 아무런 노력도 필요치 않은 간단한 일이었다 해도 상관없습니다.

 

 남들이 하기 어려운 일을 해내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그런 일을 했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은 그보다는 쉽고, 거기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그보다도 쉽겠지요. 이처럼 영웅을 찾아내는 것은 직접 영웅이 되는 것보다는 훨씬 쉬운 일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영웅을 탄생시킬 수 있고, 그의 훌륭한 행적을 주위에 알려 다른 사람들이 알고 감명을 받게 할 수도 있습니다. 영웅은 이렇게 탄생하고, 확산는 거겠지요.


 다리가 아파 횡단보도에서 신호를 기다리기보다 무단횡단을 택했다가 목숨을 잃는 노인들이 많은 것을 보고 횡단보도에서 앉아 기다릴 수 있는 의자를 만든 경찰관, 산불이나 수해 피해를 입은 이웃들을 위해 자신이 운영하는 숙박업소를 무료나 싼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게 제공하는 사장님, 우리가 아직 모르지만 자신의 일을 하면서 이런 영웅적인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 우리 주위에는 이미 이렇게 많은 영웅들이 있습니다. 찾아내고, 고마워하고, 전파하다 보면 젠가는 우리도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어딘가에서 영웅이 되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모두가 영웅이 되면 마침내 그 때야 말로 영웅이 필요하지 않은 세상이 되는  아닐까요?


 영웅이 필요하지 않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인 영웅들에게 존경과 감사를 보냅니다. 직접 영웅이 되기에 저아직 많이 부족해서, 우선은 찾아내고 감사를 표하는 일부터 시작해 보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침 시간을 길게 쓰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