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덕분에(?) 열등감과 우울함에 시달리는 청소년이 많아졌다는 소식은 들었다. 예전에는 엄친아(엄마 친구 아들)와 나를 비교했다. 이제는 세계 곳곳에 포진한 잘난 녀석들과 나를 비교한다. 돈이 많거나, 외모가 빼어나거나, 운동 능력이 상상 이상이라는 등등의 이유로 웬만한 사람의 콧대를 누른다.
나 또한 예외는 아니다. 유튜브만 들어가 봐도 잘난 사람들의 향연에 자신감이 떨어지곤 한다. 비율로 따지면 나 같이 평범한 사람이 99%겠지만 당장은 상위 1%만 보이니 그들과 비교하면 모자란 것투성이다.
ChatGPT를 사용하다가 불현듯 그쪽에 생각이 미쳤다. 그래서 질문을 했다.
"안녕. 오늘은 네가 심리상담사 역할을 해 주었으면 좋겠어. 유튜브를 비롯해 각종 소셜 미디어를 통해 유명해진 사람들이 아주 많아. 나도 아는 형님을 통해 '틱톡'이라는 숏폼 플랫폼에서 활동을 시작했거든. 그런데 그 이후로 마음이 무거워지더라고. 동영상을 하나 올리면 조회 수와 댓글 수에 굉장히 민감해지는 거야. 사람들 반응이 많으면 기분이 좋은데, 관심을 못 받으면 되게 우울해져. 그렇다고 때려치우자니 남들보다 뒤처지는 느낌이 들어. 유명해지고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런 마음이 더 강해지는 거지. 이런 심적 고통을 겪으면서도 SNS를 계속해야 할까? 어떤 마음을 가지면 좋을까?"
이렇게 물었더니 상상 이상의 답변이 나왔다.
TikTok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콘텐츠를 게시할 때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성과를 내고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얻어야 한다는 압박감은 압도적일 수 있으며, 한 걸음 물러서서 자신의 기분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 자신의 가치가 게시물에 대한 조회 수나 댓글 수로 정의되지 않는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은 소셜 미디어 존재 그 이상이며, 사람으로서 당신의 가치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셜 미디어가 중독성이 있고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기 관리를 우선시하고 필요한 경우 소셜 미디어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걸음 물러서서 자신의 기분과 소셜 미디어가 웰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계속 사용하기로 선택한 경우 건강한 사고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의 검증만을 추구하기보다는 자신이 즐기고 자랑스러워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십시오. 자신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치를 설정하고 자신의 성공을 다른 사람의 성공과 비교하지 마십시오. 모든 사람의 여정은 다르며 다른 사람의 진행 상황보다 자신의 진행 상황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하면 소셜 미디어를 계속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귀하에게 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하기로 선택한 경우 자기 관리를 우선시하고 건강한 사고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의 자존감은 소셜 미디어 검증과 관련이 없다는 것을 기억하고 당신에게 기쁨과 성취감을 가져다주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세요.
나는 두 번 놀랐다.
첫째는 "사람으로서 당신의 가치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커서가 깜박이며 이 말을 뱉어놓고 지나갈 때 그 뒤단에 사람이 있나 하는 합리적인 의심이 들었다.
둘째는 "계속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귀하에게 달려 있습니다". 'sns를 사용하지 마세요'라고 말했다면 실망했을 것이다. sns라는 도구가 아니라 이를 이용하는 사람의 문제임을 알기 때문이다. 그런 본질을 간파하고 정곡을 찌른 것이다.
AI는 우문에 현답을 던졌다. 온종일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날. 마음이 오묘해지는 순간이다.
(202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