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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라스틱 베이커리 Aug 01. 2020

코로나, 그 이후를

이야기하는 많은 기사들 요약 


많은 매체들에서 포스트 코로나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3년간 이뤄질 변화가 3주만에 변했다고들 이야기할 만큼 급격하게 변화시켜버린 코로나 사태. 창업을 하는 입장에서, 앞으로 어떻게 창업을 전개해 나갈지를 고민하기 위해, 포스트 코로나를 이야기하는 매체들의 이야기들을 간단히 볼 수 있도록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가장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바로 "불안함"입니다. 모든 변화들이 불안함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어떤 카테고리든 불안함을 제거하고나 최소화하기 위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죠. 그렇다면 어떤 어떤 이야기들이 있었을까요?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불안케어

    성장보다 현상 유지 중심의 사고 방식: 불편함을 제거하는 방향으로

    차량공유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

    코로나 해결에 나선 브랜드를 우호적으로 평가

    가격에 민감해짐 (Mckinsey & Company 4월 보고서)

2. 언택트

    군중 공간은 피하게 될 것

    비대면 리테일 매장 및 비접촉식 결제

    현지 제품 구매가 선호

    이 커머스 

3. 홈코노미 소비 증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 (홈 트레이닝, 등)

    집에서 다른 느낌을 내기 위한(으로 추정되는) 야외 용품 소비 증가

4. 에고이즘

    자기 중심의 소비 강화



산업 분야별 증가/감소

배달음식 52%

매장내 취식 비중은 19%

주문 포장 29%


스포츠, 레저: 67% 감소

쇼핑몰 방문 61% 감소

종교 활동 47% 감소

국내 여행 72% 감소

해외 여행 64% 감소

대중교통 58% 감소


온라인 독서 78%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76%

SNS 73%

온라인 음악 / 라디오 청취 66%

온라인 게임 56%



출처:

https://www.criteo.com/kr/insights/%ED%8F%AC%EC%8A%A4%ED%8A%B8-%EC%BD%94%EB%A1%9C%EB%82%98-%EC%8B%9C%EB%8C%80%EC%9D%98-10%EA%B0%80%EC%A7%80-%EC%86%8C%EB%B9%84%EC%9E%90-%ED%96%89%EB%8F%99-%EB%B3%80%ED%99%94-%ED%8A%B8%EB%A0%8C%EB%93%9C/

https://www.criteo.com/kr/news/press-releases/2020/04/%ED%81%AC%EB%A6%AC%ED%85%8C%EC%98%A4-%EC%BD%94%EB%A1%9C%EB%82%9819-%EC%86%8C%EB%B9%84-%ED%8A%B8%EB%A0%8C%EB%93%9C-%EB%B6%84%EC%84%9D-%EB%B3%B4%EA%B3%A0%EC%84%9C-%EB%B0%9C%ED%91%9C/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71408565986823

https://www.mckinsey.com/industries/consumer-packaged-goods/our-insights/cautiously-optimistic-chinese-consumer-behavior-post-covid-19#

http://www.itbiznews.com/news/newsview.php?ncode=1065571791859558https://www.mckinsey.com/industries/consumer-packaged-goods/our-insights/how-consumer-goods-companies-can-prepare-for-the-next-normal

""

https://www.criteo.com/kr/insights/criteo-product-insights-fi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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