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이라면 응당 먼저 훑어볼 것들
관리자에 들어는 왔는데 뭐부터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일단 사이드메뉴부터 훑어보는게 인지상정.
2. 사이드메뉴
검색영역 : 클릭하면 팝업이 뜬다. 다양한 방식의 검색을 통해 특정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조직&공간 : 회원가입 시 내가 입력한 조직의 이름이 나오고, 하위로는 Space라는 작업공간이 나열된다. 하단 [+New Space] 클릭하면 다른 작업공간이 바로 추가된다.
조직 더보기 : 현재 보고 있는 조직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조직을 생성할 수 있다.
공간 더보기(...) : 작업공간의 위치이동 / 복제 / 공유&권한 / 링크복사 / 삭제
Trash : 삭제한 공간들이 모여있는 휴지통. 7일간까지는 복구할 수 있고, 이후 영구 삭제된다.
Import content : 파일이나 다른 서비스의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다.
Templates : 다양한 기본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다. 처음부터 만들기 귀찮다면 활용해볼만 하다.
알림 : 알림
+ : 작업공간 또는 그룹 생성
설정 : 조직관련 / 개인계정 관련 / 라이트&다크모드 스위치 / 헬프 / 로그아웃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크게 없는 듯하다.
+ 덧,
이어지는 글들을 써내려가는 동안 사이드메뉴에 약간의 변화가 생겼다. 개인 공간과 팀 공간의 분리. 이로써 하나의 계정에서 개인적인 작업과 조직의 공통작업을 구분하여 작업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앞으로의 첨부이미지들은 과거와 현재를 왔다갔다 할 예정이다)
3. 설정
설정화면에 들어가려면 아래 두 가지 중 하나로 접근하면 된다.
1. 사이드메뉴 하단 설정 아이콘 > 조직/개인 Settings
2. '조직' 화면에서 우상단 Settings
[Organization Settings]
조직 셋팅 영역 중 General에서는 기본정보(로고/이름)와 도메인 관련(링크/접속 시 디폴트 콘텐츠) 설정을 조작할 수 있고, 일반적이지만 꽤나 중요한 설정을 할 수 있었다.
특히 도메인의 경우, 간편하게 깃북의 서브도메인을 설정해 사용할 수도 있고, 아니면 별도 등록 단계를 거쳐 원하는 도메인을 셋팅할 수도 있었다. (리다이렉팅을 시켜주는 것이려나?)
아무튼 여기서 설정한 도메인이 곧 작업 결과물로 접속하는 링크(의 앞주소)가 된다.
여기서는 서브도메인 방식으로 "mooon2.gitboo.io"로 사용해보도록 하겠다.
General 외에 멤버/SSO/... 기타등등 메뉴들은, 가이드문서를 작성하는데 크게 중요한 메뉴들은 아닌 듯 하여 넘어간다.
[Personal Settings]
로그인 계정 설정&연동, 알림설정, 조직관리, 개발자 셋팅 등의 항목이고, 이 또한 가이드문서 작성에는 크게 관련이 없어서 넘어가는 것으로 한다.
다음 글에서는 작업공간의 기능을 적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