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홍보담당은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일까?

나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



쓰는 직업, 읽는 직업, 박물관을 쓰는 직업, 쓰고 달콤한 직업, 혼자여서 좋은 직업, 실패를 사랑하는 직업, 한눈파는 직업, 나를 찾아가는 직업


친구를 만나기 전 시간이 남아 잠깐 들른 북카페에서 마주한 책들이 마음을 잡아 끌었다.  한 권씩 펼쳐 들어 보며 잠깐 생각해 봤다.    


홍보담당, 나의 직업은 무얼하는 직업일까? 


아무 생각 없이 직장 생활을 하던 꼬꼬마 꼬날이 홍보담당이라는 롤을 갖게 된건 무척이나 예기치 않던 일이었다.  '미나씨, 우리 언론 홍보를 해 봐야 할 것 같은데 해 보지 않겠어?' 라는 사장님의 질문에 '네, 좋아요.' 라고 대답한 것이 시작이었고,  해 보니 '꽤 재미있길래' 계속 하게 되었던 일이다. 


깊은 생각없이 그냥 정말 재미나서 홍보대행사도 1년 정도 다녀 보고, 어느덧 홍보담당 약 10년 차가 되었던 어느날  '대체 나는 어떤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일까?'에 대해 생각이란걸 해 보게 된 계기를 던져준 사람은 체스터님( 그 땐 아블라컴퍼니 대표님, 지금은 비팩토리 대표님인 노정석 대표)이었다.  


꼬날님,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꼬날님이 하는 일이 그냥 홍보 같진 않아요.  우리 꼬날님이 하는 일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 볼까요?



그래서 그 때 처음으로 몇 시간 동안 고민에 고민을 한 끝에 정리했던 내가 하는 일, 내가 생각하는 '홍보라는 일'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기업이 기업 활동과 관련있는 공중들과 관계를 구축, 유지, 발전시킴으로써 기업 경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활동 


이렇게 정리해 놓고 보니 내가 해 왔던 일, 내가 하고 있는 일, 그리고 하고 싶은 일들이 나름 하나의 라인으로 머리 속에 깔끔하게 정리가 되기 시작했다.  아마도 내가 재미있다고 생각했던 일들이 모두 이 문장이 설명하고 있는 범주에 들어갔던 일들이었던 것도 같다.   


물론 모든 홍보담당들이 이렇게 생각하고 계신지 여쭤본 적은 없으며, 이게 정말 원래 홍보 담당들이 하는 일에 대한 정의인지는 더 찾아본 적은 없다.  하지만 지금 읽어도 나는 매우 마음에 드는 정리다.  


그래서?  그래서 홍보담당인 나는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일까?   저 책들의 제목처럼 한 줄로 정리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어서 브런치를 열었다.  나는 내 직업을 이렇게 표현해 보고 싶다. 


우리회사의 친구를 만드는 직업 


여러분은 홍보라는 직업을 어떻게 표현해 보고 싶으신가요?  -  <꼬날이 간다 98번째 brunch 끝> 


작가의 이전글 생활에 큰 동기부여가 되는 하루 한 번 기록하는 습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