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표현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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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질문
의사소통은 회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능력 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관련된 유사 질문도 많답니다. 특히 내부고객이나 외부고객과의 소통이 중요한 영업직무, 고객 서비스 직무에서는 많이 기출 되는 질문이니 꼭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 다른 사람을 설득시킨 경험을 말해 보세요.
◦ 남을 설득시키는 자신만의 방법이 있다면?
◦ 반대 입장이나 기득권의 주장을 설득시킨 경험을 말해 보세요.
◦ 말이 통하지 않는 상대를 설득했던 경험에 대해서 말해 보세요.
◦ 살면서 누군가를 설득해 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보세요.
(추가 질문 : 어떤 방법으로 설득했는가? 설득당한 경험이 있는가?)
면접관의 숨은 의도
그렇다면, 이 질문에 대한 면접관은 어떤 숨은 의도를 가지고 있을까요?
해당 질문의 의도는 단순히 설득 내용이 궁금한 것은 아닙니다. 면접관이 왜~ 이런 질문을 했는지 의도를 아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 자신과 견해가 다른 상대방의 의견을 수용하고 존중하는가?
●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가?
● 감정이 아닌 이성적 주장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는가?
● 조직의 의사소통 역량과 부합하는가?
● 의견 차이의 원인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고 있는가?
● 서로 다른 두 의견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있는가?
질문의 답변
대학시절 ◯◯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갈등을 겪었습니다. 팀원들 사이에서 공연 주제에 대한 의견 차이가 있었고 언성이 높아지기도 하였습니다. 공연을 하지 말자는 의견이 많아질 정 도로 상황이 악화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는 우선 팀원들의 이야기를 듣고 공연을 준비하면 서 겪었던 어려움에 공감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공연을 진행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효 과를 강조하였습니다. 팀원들의 협력을 이끌어냄으로써 어렵고 힘들었던 과정을 극복하고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고, 공연을 통한 수익금은 물론 공연의 의미와 관객들의 만족이 더 큰 뿌듯함으로 다가왔습니다.
설득은 곧 상대방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이익에 대해 전달함으로써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에서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상대방의 입장과 상황을 이해하고, 얻을 수 있는 이익들을 고민하여 말한다면 설득하지 못할 일은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면접 답변에 어려움이 있다면 아래 3단계 스텝 step으로 대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STEP 1 효과적으로 설득시킨 경험을 요약하여 말합니다.
STEP 2 좋은 결과를 얻게 된 이유 또는 설득의 과정을 설명합니다.
STEP 3 이를 통해 느낀 점과 배운 점을 말합니다.
회사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 공간이고,
저마다의 경험과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필연 의견 차이나 갈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차이나 갈등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응하는지를 확인하기 위 한 질문입니다.
이때, 일방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관철시키기 위한 노력보다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그들의 의견을 수용하는 노력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타당한 이유와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설득한 경험을 이야기하면 좋습니다.
면접관의 마음을 움직이는 면접설득의 기술 / 커리어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