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명석 Aug 27. 2023

3. 들어가기에 앞서

규율(Discipline)에 대해서

들어가기에 앞서 규율(Discipline)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규율에는 본질적인 부분(Essential)과 임의적인 부분(Arbitrary)이 있습니다.

본질적인 부분은 규율의 존재 이유로서 규율에 권위를 부여합니다.

임의적인 부분(Arbitrary)은 규율에 형태/실체를 부여하고 이 부분 없이는 규율의 존재가 불가합니다.


이 2가지 부분을 예를 외과의가 수술 전 손을 씻는 것을 예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외과의 수술 전 손 씻기에서 임의적인 부분은

손가락 별로 각 면을 10번씩 40번을 씻는다. 

염소포백제를 사용한다.

입니다. 이런 임의적인 부분은 과하게 느껴져 거부감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의 본질적인 부분은 외과의의 손은 매우 깨끗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규율의 임의적인 부분에 거부감이 너무 강하면 본질적인 부분을 외면하게 되는 경향이 생깁니다. 이 매거진에 나올 제 의견들이 임의적인 부분이 다소 과해 보이더라도 본질적인 부분에 집중해서 읽어주시면 이헤에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무언가를 익힐 때는 임의적인 부분을 준수하면서 과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래야만 설전에서 본질적인 부분이 잘 지켜지는 것 같습니다. TDD, 리팩터링 등이 특히 그런 것 같습니다. 연습은 과하게 원칙을 지키서 해야 합니다. 그래야 현업에서 시간에 쫓길 때에도 제대로 할 수 있게 됩니다.

제가 작성하는 글에는 지식적인 부분도 있겠지만 나름 오랜 기간 개발자, 개발리더로 일하며 얻은 경험에 대한 내용이 많고, 나이가 들어서인 지 걱정이 많아져서 꼰대 소리에 가까운 내용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임의적인 부분보다는 본질적인 부분에 좀 더 집중해서 들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 소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