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하면, 더 나아질 수 있습니다.
by 해빗팩토리 (현재 채용중) 공동대표 정윤호 (페이스북, 로켓펀치)
똑똑한 보험 관리 앱 시그널플래너 (다운로드) 를 만들고 있는 해빗팩토리 공동대표 정윤호입니다.
저도 새로운 앱을 설치할 때는 리뷰 평점과 리뷰 내용을 먼저 살펴보게 됩니다. 현재 시그널플래너 구글 플레이 스토어 평점은 4.8점 (애플 앱스토어 4.6점) 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9월 1일 현재 4.9점이지만 꼭 이런 글을 공유하면 평점이 살짝 떨어지더라구요. 4.9점, 5.0점은 기쁘지만 아슬아슬 위태위태한 점수입니다)
물론 우리의 제품이 고객들이 충분히 만족할만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다만, 리뷰 평점 역시 관리하면 더 나아질 수 있습니다. 저희가 리뷰 평점을 높히기 위해 하고 있는 일들을 소개합니다.
1:1 문의 관리
리뷰 요청 플로우 관리
리뷰 모니터링 (자사 / 타사)
실시간 주요 지표 모니터링
"좋은 제품"
고객이 불만이 있을 때, 굳이 수고롭게 스토어에 가서 리뷰를 남기게 하는 것보다는 우리가 가장 빨리 부정적 피드백을 받는 편이 낫습니다.
시그널플래너는 가장 잘 보이는 위치에 1:1 문의 버튼을 위치시키고 있습니다. 서비스 오류 등 부정적인 피드백도 빨리 받을 수 있다면, 이슈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1:1 문의로 문의가 들어오면 슬랙으로 알림을 보내서, 전체 구성원들이 확인 가능합니다. 슬랙에서 해당 이슈에 대해서 논의하고 1:1 게시판에 답변을 달면 고객에게 푸시 알림을 보냅니다. 고객에게 보낸 답변은 슬랙에도 업데이트해서 해당 이슈가 종결되었는지까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가입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가입이 다 안끝났더라도, 1:1 문의 버튼은 눈에 띄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만족했을 시점이라고 판단된 시점에 리뷰를 요청하되, 만족도에 따라 분기합니다. (관련 글 자세히 보기)
시그널플래너가 리뷰를 요청하는 시점은 아래와 같은 경우들입니다.
앱 실행 횟수가 기준 회차 이상일 때
의료비 청구 완료 후 3일 후 푸시에 보험금 입금 여부를 묻고, 입금되었다고 했을 때
카톡으로 상담 완료 후
계약 체결 후 설문 요청시
1:1 문의에 답변하면서 (문의 내용에 따라)
관리하면, 더 나아질 수 있습니다.
자사 서비스 리뷰는 물론이고, 경쟁사 등 타사의 리뷰도 모니터링합니다. 모든 구성원들이 확인할 수 있는 슬랙 채널을 통해서 자사 서비스에 대해 고객들이 만족하는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불만이 있는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를 모두 확인합니다. 또한 타사 서비스 리뷰도 모니터링함으로써 배울 것이 있는 지, 피해야할 것이 있는 지 확인합니다.
모든 구성원이 현재 상황을 예민하게, 알 수 있도록 현재 우리 서비스의 핵심 활동을 슬랙으로 실시간으로 공유합니다. 일상적이지 않은 수치적 변화가 있으면 모든 구성원이 확인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대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시그널플래너는 아래의 활동을 포함해 다양한 활동을 슬랙으로 실시간 알림을 받습니다.
실시간 오늘의 보험 점검 신청수
실시간 상담 신청수 (점검 신청 대비 전환율)
실시간 보험 비교 서비스에서 보험사 다이렉트 사이트 클릭수
관심 회사에서의 신규 서비스 출시 및 업계 동향, 관련 법규 변경 등 주요 이슈들을 모니터링하여 슬랙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런 저런 노력을 해도, 고객들에게 좋은 경험을 줄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니라면 좋은 평점을 유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좋은 제품, 좋은 고객 경험만이 우리를 성장케하고 좋은 평점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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