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윤호 Apr 09. 2020

앱 스토어 리뷰 별점 올리는 방법

누구에게, 언제, 어떻게 요청하는 것이 좋을까

by 해빗팩토리 (현재 채용중)  공동대표 정윤호 (페이스북로켓펀치


[해빗팩토리 채용 안내] 
내가 핀테크스타트업 해빗팩토리를 선택한 이유, 24명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클릭 > )




요약 : 고객들이 만족했을 시점이라고 판단된 시점에 리뷰를 요청하되, 만족도에 따라 분기하세요. 관리하면, 더 나아질 수 있습니다.


이 글은 Circa 라는 해외 뉴스 어플리케이션이 실제 적용했던 내용 The right way to ask users to review your app (영문) 을 참고하여, 저희가 실제 실행해보면서 느꼈던 점을 간단히 (?) 정리해 본 글입니다.   


저는 그간 만들고, 운영했던 서비스들을 통해 별점/리뷰를 요청하는 방식을 다양하게 시도해보았습니다.  


처음 앱을 만들고, 운영했을 때에는 앱을 세번째 실행시켰을 때 팝업을 이용해서 Rating 을 요청했습니다. 서비스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리워드를 주면서 별점 리뷰를 남기라고 독려를 했습니다. 현재는 리워드를 주면서 리뷰를 남기게 요청하는 것은 스토어에서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에게도 그리 좋은 경험이 아니었을 것 같습니다.  


그 후 다른 앱에서는 설정 페이지에 <버그 신고 및 개선사항 문의하기>와 <평가 및 리뷰 남기기>를 분리해두었습니다. <버그 신고 및 개선사항 문의하기>는 메일로 보내게 하고, <평가 및 리뷰 남기기>는 다시 마음에 들었는지 / 불편한 점이 있는지로 질문을 분기하여 마음에 들었다고 선택했을 경우에는 Thank you 메시지와 함께 스토어에 5점을 남겨주시라 독려를 하고, 불편한 점이 있다고 선택한 경우에는 메일로 보내도록 했습니다.  


아래는 해당 플로우를 기획한 김봉간 현 해빗팩토리 이사 (당시 유저스토리랩 부사장) 가 당시에 내부에 경험을 공유했던 내용입니다. 




150을 통해서 얻은 경험 몇가지

(주 : 150은 제가 대표를 맡았던 유저스토리랩이 카카오 재팬과 함께 일본에서 런칭했던 위치 기반 SNS 서비스 ... 였었습니다)   


(1) 초기에 앱이 안정화 되기 전에 – 리뷰를 요청하는 것은 오히려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어떤 좋은 경험을 했을 때 리뷰/별점을 주는 것보다는, 나쁜 경험을 하고나서 항의를 하기 위해서 남기는 경우가 훨씬 더 반응이 잘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2) 150의 경우 초기에는 앱의 실행 카운트를 계산해서 (이를 테면 100번 실행한다던지) 리뷰 팝업을 띄우는 형태로 진행을 했습니다. 이건 사용자가 일정 부분 활동을 한 뒤에 리뷰를 남기는게 좋을 것이라 예상했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도 리뷰 점수가 만족스럽지 않아 다시 수정을 했는데요. 


(3) 발생시점을 실행 횟수가 아니라, 좋아요를 받는 시점과 연동했습니다. 150에서는 예를 들어, 특정 게시물이 LIKE를 1,000번 받으면 축하 내용이 알림에 표시되는데.. 이 시점과 연동해서 팝업이 뜹니다. 팝업은 앱에 대해서 평가를 묻고 (150 앱은 어떠셨나요?), “마음에 들어요” 와 “불편한 점이 있어요”의 답변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한 뒤… 마음에 들어요로는 리뷰 페이지로 / 불편한 점이 있다고 할 경우는 메일 문의로 분기 처리했습니다. 


또, 어떤 사용자가 리뷰를 남기기 위해서 구글플레이/앱스토어가 아니라, 앱의 설정 페이지를 방문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아래, 150 – 설정 메뉴 아래에도 각각 “버그 신고 및 개선사항 문의하기”와 “평가 및 리뷰남기기”를 구분해서 링크를 제시하고 전자의 경우는 바로 메일 문의로, 후자의 경우는 한 번 더 걸러내기 위해 위 팝업을 띄워서 분리하도록 했습니다. 


(4) 실제로 저 액션을 하기 전과 후의 별점은 완전 다르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점수가 올라갔습니다. 물론 컨텐츠가 많아지면서, 개선 및 버그 수정 등의 이유도 복합적으로 작용했겠지만요.




이와 같은 플로우는 그 이후로 제가 만들었던 모든 서비스에 유사한 형태로 적용해왔습니다. 현재 제가 공동대표로 있는 해빗팩토리의 서비스들 (시그널 가계부, 시그널 플래너) 에서도 저희가 설정한 고객 행동 후에 팝업 형태로 아래와 같은 플로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그널 가계부 리뷰 요청 프로세스


고객이 충분히 만족을 느낄만한 시점 직후에 고객에게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묻고, 그에 따라 페이지를 분기합니다. 만족했을 경우에 리뷰를 요청하고, 불만족한 경우라면 1:1 문의 게시판에 문의 내용을 남길 수 있도록 합니다. 1:1 문의로 들어온 문의는 슬랙으로 내부에 자동으로 공유하고 최대한 빠르고 정성스럽게 피드백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각각의 경우에도 귀찮게 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Skip 할 수 있는 선택지 (다음예요) 도 제공합니다. 

 

이러한 플로우에 대해서 아이디어를 얻었던 원문의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결국 언제, 누구에게, 어떻게 리뷰를 요청하는 게 좋을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앱 리뷰를 요청하는 올바른 방법 

The right way to ask users to review your app (영문) 



# 1

3가지 단순한 원칙


1. 누군가의 경험을 방해하지 마라

2. 앱이 클래쉬나고 나서 앱 리뷰를 요청하지 마라. 바보짓이다.

3. 건설적인 피드백이 있을 수 있거나, 좋은 별점을 얻을 수 있는 때까지 리뷰 남기기 요청을 기다려라.


호텔 예약 앱이거나 (정말 쉽고 빠르게 예약을 할 수 있었다면?), 쇼핑 앱인 경우에 리뷰를 요청할 순간은 거래가 이루어질 때입니다. Circa 앱은 뉴스 앱이라 거래 transaction 가 이루어지는 앱이 아닙니다. Circa 의 경우, 3일에 걸쳐 최소 10번 이상 앱을 연 회원을 대상으로만 리뷰를 요청했습니다. 이 경우, 해당 사용자들은 충성도 있는 고객이라 볼 수 있고 만족스럽지 않아서 이에 대해 피드백을 하는 경우에도 건설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라고 가정했습니다. 


# 2

Circa 의 경우에도 처음에는 아래와 같은 Pop-up 형태로 리뷰를 요청한 모양입니다. 당연히 사용자들의 경험을 방해하기 때문에 별점이 딱히 좋지 않습니다.



Circa 는 피드 형태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뉴스 앱이기 때문에 피드의 중간에 레이팅을 해주기를 요청하는 것으로 개선했습니다.



어떤 서비스/앱이냐에 따라 어디에 리뷰 요청을 넣어야 할 지를 고민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쇼핑 앱이라면 주문이 끝난 이후에, 소셜 앱이라면 피드 내에 넣을 수 있겠죠? 


# 3

그 전까지 리뷰 요청 내용은 직접적으로 “Would you mind rating Circa News? – No, thanks / Sure, I’ll rate” 묻고 있었으나, 질문을 아래와 같이 바꾸고, 답변에 따라 분기합니다. 이 부분의 내용이 별 거 아닌데 좀 재밌습니다.  



“Enjoying Circa News? – Not really / Yes!”

우리 앱 잘 쓰고 있니? – 그냥 그래 / 응!


Yes를 선택한 경우 (응!),  그럼, 리뷰 해줄래? – 별로 / 그래, 해줄께

Not really 를 선택한 경우 (그냥 그래) 피드백을 좀 줄래? – 별로 / 그래, 해줄께 


질문을 바꾸고, 그에 따라 사용자에게 받는 피드백을 다르게 가져갑니다. 


“별로”를 선택한 사용자에게는 피드백을 줄 수 있겠냐고 묻고, “응!”을 선택한 사용자에게는 그럼, 앱 스토어에 가서 별점 좀 주라고 요청합니다. 


심리학 등등을 가져다 여러가지 얘길 할 수 있지만 약간의 작업을 통해서 꽤나 괜찮은 결과를 낳을 수 있을 듯 합니다. 평점이 높은 리뷰는 스토어에 남게 되고, 불만이나 개선사항은 메일 등 내부에 보고되는 플로우가 됩니다. 


애초에 “별로”라고 선택한 사용자 역시 충성 고객에 한해 해당 질문을 했기 때문에 이런 피드백은 의미 있는 피드백이겠지요. 조금 덧붙여서, 피드백을 받을 때는 네이티브 폼을 이용해서 피드백을 받는 게 사용자 경험상 더 좋을 것 같다는 얘기가 뒤에 이어집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들을 응용해서 적용하시면 바로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운영하시는 서비스들에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끝) 



기획자학교 뉴스테터 : 읽고, 써보고 추천합니다. 


스타트업 기획자 / CEO에게 도움되는 책, 아티클, 제품/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도움이 되는 소식, 블로그에 쓴 글 중 안보면 아쉬울만 한 글들을 종종 (아주 종종)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스타트업 운영 / 서비스 기획에 도움이 되는 정보 받아보기  > 


작가의 이전글 서비스 기획 감각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히 하는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