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윤호 Apr 06. 2020

서비스 기획 감각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히 하는 일

ProductHunt 플러그인 소개

by 해빗팩토리 (현재 채용중)  공동대표 정윤호 (페이스북로켓펀치


[해빗팩토리 채용 안내] 
내가 핀테크스타트업 해빗팩토리를 선택한 이유, 24명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클릭 > )




요약 : 데스크탑에서 새 탭을 열 때는 ProductHunt 플러그인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둘러봅니다.   


보통 데스크탑에서는 크롬 브라우저를 많이 쓰실텐데요. 저는 꽤 오랫동안 빈 페이지를 새 탭으로 설정해서 썼습니다. 그러다 몇 년전부터 producthunt 플러그인을 쓰고 있습니다. 해당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새 탭을 열 때마다 producthunt 에 올라오는 서비스들을 볼 수 있습니다. 따로 시간을 내지 않더라도 매일 새로 론칭되는 서비스들을 둘러보고, 관심 있는 서비스는 각 서비스 페이지에 들어가서 살펴봅니다. 



(데스크탑 크롬용) ProductHunt 플러그인 설치하기 >


ProductHunt 는  새롭게 론칭한 제품/서비스들이 소개되는 서비스입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스타트업이 만든 서비스/제품부터 아마존, 구글 등 규모가 있는 회사의 제품/서비스까지 소개 됩니다. 프러덕트헌트 회원들 (초대를 통해서만 가입 가능) 이 새로운 서비스를 공유 Submit 하고, 다른 회원들은 다른 사람이 공유한 서비스에 voting 합니다. voting 점수를 포함해 추천한 사용자들의 카르마 등에 따라서 리스팅됩니다. 


북미 서비스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굉장히 다양한 회사의 서비스들이 올라옵니다.


자기 완결적인 BM을 가진 서비스/제품부터 MVP 수준의 제품까지 다양합니다. 제품 중에는 별로인 것도 있고,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해냈을까 무릎을 치게 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은 실패하고, 개중에 일부만이 성공하겠지요.  


그들의 성공과 실패와는 별개로 우리들에게는 공부할 거리가 됩니다. 


따로 시간을 많이 내지 않더라도 새 탭을 통해 소개되는 서비스들을 살펴보세요. 


우리와 다른 영역의 서비스거나, 직접 적용은 어려운 기능들이라도 조금 응용하면 우리 서비스에도 적용할만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서비스들이 자신을 어떻게 설명하는지, 랜딩 페이지에서는 어떻게 자사의 서비스를 매력적으로 어필하는 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 지, 이를 우리 회사에 적용해본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해서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ProductHunt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새 탭을 열 때마다 짬내서 공부해보세요. 


끝. 




기획자학교 뉴스테터 : 읽고, 써보고 추천합니다. 


스타트업 기획자 / CEO에게 도움되는 책, 아티클, 제품/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도움이 되는 소식, 블로그에 쓴 글 중 안보면 아쉬울만 한 글들을 종종 (아주 종종)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스타트업 운영 / 서비스 기획에 도움이 되는 정보 받아보기  > 


작가의 이전글 재택근무가 일상인 회사의 특별한 업무 노하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