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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초희 Nov 27. 2023

UX writer vs Copy writer 차이점 4

두 개가 뭐가 다르냐고 물으신다면

✔️아직까지 UX writer는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직업 같아요. 브랜드 마케터를 거쳐 UX writer로 일하고 있는 지금, 누군가에게 제 직업을 소개할 때 한 줄의 설명으로 끝나는 경우는 거의 없었거든요.


✔️가장 많이 듣는 말은, 아하 카피라이팅 같은 거야? 였어요. 둘 다 라이팅이 들어가는데다가, 비교적 카피라이터는 익숙해서인지 비슷하게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요.


✔️하지만 라이팅 앞에 UX 또는 Copy가 들어가는 만큼 UX writing과 Copy writing 간의 차이점은 분명합니다. UX writing의 정의를 설명하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Copy writing과 비교하여 설명함으로써 UX wiritng의 개념을 소개해보고 싶었어요.




1️⃣ 목적이 다릅니다

: 사용자 경험을 위한 글쓰기 vs 비즈니스를 위한 글쓰기

      UX writing은 사용자의 경험을 원활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제품 안에서 사용자가 Task를 완수하는데 도움이 되는 글쓰기를 의미합니다. 

 Copy writing은 매출 증대, 트래픽 등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고객을 설득하는 글쓰기를 의미합니다.


2️⃣ 사용하는 어휘가 다릅니다

: 설명하기 위해 보편적인 어휘를 사용 vs 설득하기 위해 매력적인 어휘를 사용

      UX writing은 사용자가 Task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마주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유용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구나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보편적인 어휘를 사용하여 간결하게 말합니다. 

Copy writing은 구매, 구독 등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고객을 설득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멋지고 크리에이티브한 어휘를 사용하고, 상황에 따라 설득하기 위해 충분히 긴 메시지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3️⃣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다릅니다

: 프로덕트팀 소속 vs 마케팅팀 소속

      UX writer는 보통 프로덕트팀에 소속되어 PO, 디자이너, 엔지니어 등 제품 관계자와 협업합니다.    

      Copy writer는 마케팅팀에 속해 마케터, 브랜드 디렉터 등과 협업합니다.    


4️⃣ 만날 수 있는 지점이 다릅니다

: 제품 전반에서 vs 제품에 대해 작성된 자료에서

      UX writing : 제품 전반에 걸쳐 만나는 글. 버튼, 에러메시지, 툴팁, 알림, 챗봇, 온보딩 플로우 등.    

      Copy writing : 블로그, 이메일 뉴스레터, 랜딩페이지, 슬로건, 광고 배너 등    



✔️이론 상으로는 이렇게 명확히 구분할 수 있지만 실제로 일하다보면 이 영역이 똑 떨어지듯 완벽하게 구분되는 건 아니더라고요. 이 둘의 gray zone도 다음 번에 정리해볼까 해요.


��이 글을 읽고 재구성하여 요약했어요.

https://www.uxdesigninstitute.com/blog/ux-writing-copywriting/#what-is-ux-writinghttps://technicalwriterhq.com/career/ux-writer/ux-writer-vs-copywri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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