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성장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명 Mar 27. 2022

성장일기 <9>

건강한 자기발전을 위한 원칙

승선을 앞두고 자기다짐 겸 스스로 원칙을 세워봤습니다. 타인을 비롯해 많은 주변환경에 휘둘리는 제 성격에 원칙은 꼭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자기발전은 스스로의 부족함이 대한 인식에서 시작된다 생각합니다.


원칙1. 내가 나를 좋아하든 싫어하든, 혐오하든 그것과 관계없이 나의 역량,성격 등은 변하지 않는다. 내 부족한 점은 내 감정과 상관없이 그대로다. 감정은 단지 동기부여의 역할밖엔 하지못한다. 오히려 심한 스트레스는 뇌를 파괴한다. 역량이 더욱 떨어진다는 말이다. 내 부족한 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라. 어찌됐든 평생 함께 해야 할 내 자신을 존중하라.


원칙2. 그리곤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내가 할 수 없는 것에 집중하며 에너지를 낭비하지마라. 내 역량으로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서 해라. 그게 옳은 길이다.


원칙3. 타인의 의견은 참고하되 휘둘리지마라. 휘둘리지 않기 위해선 원칙이 필요하다. 원칙을 잊지말자.


원칙4. 가장 중요한 성질은 진실성과 그리고 성실함이다. 진실되고 성실하게 알아차려라. 진실되지 못하면 자기자신을 왜곡해서 이해하게 되고, 성실하지 못하면 자기자신에 대해 깊이있게 알지 못한다.


원칙5. 자기 자신의 평판 때문에 행동하지마라. 타인을 속이는 행위이며 자기자신 또한 그것에 속는다. 내가 세운 원칙이나, 이성으로 옳다고 판단한 것, 타인에 대한 공감과 배려심으로 행동해라.


특히, 나는 타인에 대한 배려와 자기자신의 평판이 헷갈릴 때가 많다. 그럴땐 이렇게 자문해봐라. “지금 배려라고 생각하는 행동을 하지 않아도 미움 받을까봐 두렵거나 하지 않은가?” 만약 두렵다면 그것은 ‘평판’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장일기 <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