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은 언제나 하나!
해가 바뀌고 회사들은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실행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실행 전 가장 중요한 것은 전년도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입니다. 과거의 문제점을 해결해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으니까요. 우리 모두 학생 시절, 시험 기간에 학교 선생님들로부터 항상 "문제 속에 답이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어른들에게서도요. 답을 찾기 위해서 문제를 씹고 뜯고 맛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여기 재진술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담 심리에서 흔히 사용하는 용어인데요.
1) 내담자가 말한 내용을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반복 하는 것
2) 내담자가 표현한 말을 다시 듣게 하여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생각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을 말합니다.
빠른 본론 들어가겠습니다. 예시 아이템은 요즘 먹고 싶은 갈치로 해보겠습니다.
우리는 갈치를 가공해서 판매하는 회사 '갈치 하우스'라고 가정합니다. 그런데 최근에 매출이 급락했고, 원인을 찾던 차에 이런 문제가 보고됩니다.
"손질된 갈치가 신선하지 않은 상태로 팔리고 있어요."
손질된 갈치가 신선하지 않은 상태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매출 하락의 주범을 찾았습니다. 먼저 이 문제 발생의 근원지가 내부인지 외부인 지부터 판단합니다.
▶ 우리 갈치 하우스만의 문제인가? 아니면 다른 회사에도 발견되는 문제인가?
▶ 다른 회사에서 발견되지 않는 문제라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 다른 회사의 제품 관리 방법에서 무엇을 우리에게 적용할 수 있는가?
▶ 다른 회사에서 동일한 문제가 발견된다면 전후 상황은 무엇인가?
우리 갈치 하우스에서만 발견되는 문제라면 내부 전 프로세스를 트래킹 해야 하고, 다른 회사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견된다면 고기가 잡히는 바다, 갈치 조업 과정, 잡힌 갈치가 공장으로 오는 운반 과정에서 생긴 문제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그에 맞는 해결법을 찾아야 합니다.
· 손질된 갈치
공장 손질 과정에서 어떤 것이 신선도에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고 신선도 하락을 막을 수 있는 추가 방법을 생각합니다.
▶ 손질 과정, 포장지, 밀봉 방식이 신선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① 손질 순서와 방법을 바꿀 것인가? (부위, 순서)
② 포장지를 다른 재질로 바꿀 것인가? (스티로폼, 비닐..)
③ 밀봉 방식을 다른 방식으로 바꿀 것인가? (진공, 가스 충전..)
▶ 손질 과정이 신선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① 손질 후 방부처리를 할 것인가?
② 특수 드라이아이스 포장과 이중 밀봉을 할 것인가?
· 신선하지 않은 상태
손질 후 제품에 신선하지 않은 상태가 발생할 수 있는 시점은 아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신선하지 않은 상태는 언제인가?
① 가공 후 운반 과정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지역 별로 프레시 센터를 구축할 것인가?
-공장을 이전해야 하는가?
-운반 트럭의 냉장 온도를 얼마나 조절할 것인가?
② 가게 입고 이후부터 진열까지의 시간을 단축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가게 입고 후 냉장 보관 상태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제품 진열 시간을 어떻게 단축시킬 것인가?
· 판매
제품 특성상 빠른 시간 내에 소비되고 제품 회전율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당일 입고된 제품은 당일에 전부 소진되는 것이 가장 베스트죠. 또한 당일 팔리지 못한 제품에 대한 정책이 없었다면 새로 만드는 것이 좋겠죠.
▶ 제품 회전율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인가?
▶ 당일 팔리지 못한 제품에 대한 매뉴얼은 어떻게 만들 것인가?
가장 빠르고 쉬운 해결방안은 문제를 역질문하는 것입니다. 똑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문제가 발생했던 단계를 재정비하고 다른 과정도 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선하지 않은 상태의 손질된 갈치가 판매되지 않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 입고 후 제품 검수 시스템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
▶ 판매 직전 과정을 압축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제품 순환 주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렇게 과정을 나눠서 문제를 찾고, 해결할 수 있는 많은 방안을 도출한다면 좀 더 행복한 갈치 하우스가 될 것입니다. 제품이 최고의 상태로 소비자와 만나려면 제품 공정 전 과정부터 판매 상태까지 체크해야 합니다. 문제가 발견된 단계를 하나하나 뜯어보고 개선합시다. 문제를 추리하여 풀어나가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결국 해결법은 문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어른들 말씀대로, 문제 속에 답이 있습니다.
(오마주 포스트: 인퓨처컨설팅-문제를 뜯어보면 해법이 보인다. 링크 http://infuture.kr/671)
# 키앤필 스튜디오_www.keynpeelstudi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