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마코치 Aug 04. 2021

4. 반역자

응답할 수 있는 능력은 성장의 가장 위대한 요소이다

반역자는 과거를 염두에 두지 않는다. 그는 과거를 반복하지 않으며, 세상에 새로운 무언가를 가져온다. 세상이나 사회로부터 도망치는 사람은 현실 도피자이다. 그들은 책임을 회피하는 순간 자유도 없어진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책임을 회피해 왔다. 그것은 삶의 복잡성이다. 자유와 책임은 함께 가버리거나 함께 남는다.

책임이라는 아름다운 말은 과거에 파괴되었다. 사람들은 이 말을 거의 의무와 비슷한 말로 만들어 버렸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의무는 정신적으로 몹시 고된 일로서, 무언가를 마지못해 하는 것이다. 책임이라는 말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당신은 이것을 응답과 능력이라는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보아야 한다. 당신은 두 가지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다. 하나는 반응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응답하는 것이다. 반응은 당신의 과거의 조건들에서 오며, 이것은 자동적이지 않다. 응답할 수 있는 능력은 성장의 가장 위대한 요소이다. 이러한 능력은 반역자의 자질 중의 하나이다.


- 오쇼




응답은 사유가 동반된다. 반응은 에고에 지배되며 감각적이다. 응답을 감각적으로 할 수 있다면 그것은 체화된 사유의 놀라운 경지라 할 수 있다. 반역은 그와 비슷하지만 용기가 더해져야 가능하다. 책임을 감당하려는 용기, 회피하지 않겠다는 강인함을 장착한 뒤에라야 발현될 수 있다. 자유는 그냥 얻어지지 않는다. 이 곳에도 공짜 점심은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