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unny Rain Dec 14. 2022

코로나 후유증

코로나 자가격리에서 벗어났다.

지난주...

자가격리에서 벗어나도 될지 확신이 서지 않았지만,

확진 판정을 받으며 병원에서 받은 문서에는 그냥 알아서 7일 후 자가격리를 해제하면 된다고 적혀 있었다.

불안한 마음에 자가격리 해제 전 날, 코로나 자가 검사 키트로 검사해봤다.

다행히 빨간색 한 줄...

몸은 100%가 아닌데, 일단 털고 일어서기로 했다.

할 일이 산더미...

현재는 정상 컨디션의 약 70%, 아니 80%쯤?

코로나에서 벗어난 후에도 사라지지 않은 증상이 일반 감기와 어딘가 다른 점이 있어 기록하려고 한다.


1. 맛이 없다.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없다.

막 코로나에 걸렸을 때는 10%...

현재는 약 70%...

맛이 없다.

뭘 먹어도.

그래서 자가격리 기간에는 이런 걸로 버텼다.

 

브로콜리 치즈 수프... 그땐 그렇게 맛없는 수프인 걸 몰랐다.
모닝빵이랑 같이 먹었는데, 따로 먹다가 귀찮아서 나중에는 수프에 섞어 먹었다.


위 사진을 찍을 땐 맛이 대략 20%쯤 느껴질 때였다.

언제던가 먹고 있는데, 그 맛이 갑자기 느껴졌다.

오랜만에 '맛이 없네'라는 느낌을 받았다.

30%쯤 맛이 돌아왔을 땐 도저히 먹을 수 없었다.

여전히 음식의 맛을 잘 느끼지 못하고 있지만,

저걸 다시 먹을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


2. 감각이 무뎌졌다.

미각만 없어진 게 아니라, 전신의 감각이 소멸한 듯했다.

지금은 80%쯤 돌아왔다.

진공관에 갇힌 기분을 자가격리 이후에도 계속해서 느꼈다.

귀가 먹먹하고, 후각도 마비됐다.

다른 코로나 확진자들의 경험 글을 읽고 한 달 정도는 무감각에 시달려야 한다는 걸 받아들였다.


3. 소화를 잘 못한다.

일단 맛이 없으니 음식을 거의 먹지 않았는데,

억지로라도 먹어야 한다는 엄마의 '강요'에 꾸역꾸역 넘긴 음식들...

결국 탈이 나고 말았다.

화장실에서 물로 환원되어 나온다.

뭘 먹어도 소화하지 못하고 쏟아내는 느낌.

다시 브로콜리 수프에 모닝빵을 비빈 걸 먹고 싶진 않아서, 어떻게든 먹고 있다.

소화력도 70% 회복...


4. 시야에 빛샘이 있다.

눈앞이 흐릿하고, 빛샘이 있다.

사물의 모서리가 번쩍여 보인다.

진공관에 갇힌 기분과 함께 회복 중이지만,

쉽게 좋아지지 않는다.

어제, 오늘 확 좋아졌다.


5. 어지럽다.

몸이 무거운 증상은 나았지만, 어지럼증은 한동안 좋아지지 않았다.

마치 술 몇 잔 마신 것처럼 사방이 빙글빙글 도는 증상이다.

잠시라도 누웠다가 일어나면 좋아졌지만, 금세 다시 어지럼증이 도졌다.

현재는 85% 이상 회복.


6. 부정적인 생각이 자주 마음을 지배한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긴 좀 그렇지만,

사는 게 즐겁지 않다는 생각을 최근까지도 하곤 했다.

'즐겁지 않다'는 것보다, '재미가 없다'라는 생각에 더 가깝다.

알겠지만, '즐겁다'와 '재밌다'는 명확히 의미가 다르다.

'귀찮다'하고는 다른 생각이다.

'그냥 싫다'하고는 조금 비슷하다.

'이것도 싫고, 저것도 싫고 다 싫다'라는 감정이 마음을 지배했다.

평생 쉬는 것도 싫고, 평생 힘들게 일하는 것도 싫고, 사람을 만나는 것도 싫고...

온통 뭔가 싫다는 감정뿐이었다.

이 감정은 회복이 쉽지 않았다.

어쩌면, 이러한 감정은 코로나의 후유증이 아닐지도 모르겠다.

맞는다면, 코로나의 위력은 엄청난 것이겠지...



대략 이 정도의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

말했지만, 70% 정도 회복했다고 생각한다.

어제보단 오늘이 좋아졌으니 80% 정도라고 해도 좋을 듯.


실내 마스크 착용 제한을 푼다는 기사를 봤다.

제정신인가 싶다.

비말을 통한 감염이 확실한 이 질병을 너무 우습게 보는 것 같다.

사람마다 증상 정도에 차이가 있지만,

누가 극심한 고통에 시달릴지는 아무도 모른다.

작가의 이전글 코로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