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로나 Dec 22. 2022

UX/UI, 프로덕트 디자인에 맞는 4가지 성격

내가 UX/UI 디자인, 프로덕트 디자인 직업에 맞는지 미리 파악해보기.

UX/UI 디자이너, 프로덕트 디자이너 준비생이신가요? 1-2년 차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이거 계속할 만한지 고민되시나요? 혹은 나랑 맞는 직업인지 끊임 없이 고민하는 분들에게, 12년 차 디자이너가, 다양한 디자이너들을 보며 개인적인 생각을 담았습니다.

 

훌륭한 디자이너가 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많은 개인적인 특성들이 있지만, 여기 특히 중요한 4가지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UX/UI,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자질 4가지:

1. 나는 무엇이든 만드는 걸 좋아한다

2. 나는 테크놀로지와 사람에 대한 관심이 있다

3. 나는 문제 해결하는 것을 좋아한다

4. 나는 다양한 사람들과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1. 나는 무엇이든 만드는 걸 좋아한다.

만약 내 성향이, 어렸을 때부터 레고를 만들거나, 앉아서 무언가를 만드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그림을 그릴 때나, 만들기를 했을 때 디테일하게 만들고, 거기에서 오는 뿌듯함을 느껴봤다면?

누구보다 더 깊이, 디테일하게 빠져들 수 있다면 일단 첫 번째 합격이다.


많은 주변의 디자이너들은 손 감각이 좋다. 그림을 그린다던지, 레고 조립을 한다던지, 도자기를 만든다던지, 요리를 좋아한다던지, 사진을 찍는 다던지, 주변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들만의 개인적인 취미생활로, 좋은 결과물을 내는 것을 좋아하는 듯하다. 이런 성향은, 프로덕 디자이너로써, 자신의 결과물을 끝까지 파고들고, 매일 몇 시간이고 앉아서 내가 생각하는 좋은 결과물을 내는데 중요한 성격이다.


2. 나는 트렌드에 민감하고, 사람들에게 관심이 많다.

나는 트렌드에 민감해서, 어떤 기술이 나왔는지 스스로 챙겨보고, 새로운 어플이 나왔을 때, 새로운 디지털 프로덕트가 나왔을 때 직접 사용해보고,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분석해보는 것을 좋아한다면?  카페에 앉아 몇 시간이고 사람을 관찰하고, 그들의 행동을 분석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당신은 두 번째 자질에 합격이다.


프로덕 디자이너는 사람들에 생각을 끊임없이 고민한다. 이 사람은 왜 이런 행동을 할까? 무슨 생각을 할까? 어떤 어플을 보고 있을까? 이런저런 생각을 하며, 그들의 행동방식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가지고, 성향과 여러 상황별, 나이별, 시간대별 관찰하며 분석하는 나만의 소소한 취미가 있다면, 이 직업은 찰떡이다. 남들에게 관심이 많고, 그들이 가진 문제를 내가 이해하는 공감능력, 다른 사람들의 입장이 되어 그들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키워야 하고, 나는 특히 공감과 트렌드를 같이 섞어 좋은 결과물과 새로운 프로덕을 발견하고,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3. 나는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한다.  

사람들에게 관심이 있는 것을 넘어,  다른 사람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도와주는 일이 재미있다면? 자신이 가진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개인적인 풀이법이 있다면?


아이디어나 생각을 구체화하고, 실현하는 과정이 프로덕 디자이너가 하는 일의 8할이다. 다양한 아이디어 구상을 하며, 다양한 해결책을 재현하는 일은, 가장 주요한 스킬이다. 문제를 이해할 때 다양한 잣대로, 비즈니스, 상품, 사용자에 대한 이해도를 가지고, 그들이 원하는 상품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여기에는 문제 분석, 가능한 해결책 생성, 해당 해결책 평가 및 비교, 가장 적절한 해결책 구현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문제 해결 능력은 UX 디자인을 포함한 많은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데, 그 이유는 개인들이 그들의 일에서 발생하는 도전에 대한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4. 나는 다양한 사람들과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디자인을 할 때 혼자 헤드폰을 끼고 만들어 나가는 시간도 있지만, 그만큼 내가 만든 디자인을 팀원들과 공유하고, 다 각도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과 피드백을 받고, 또 같이 만들어가는 시간이 중요하다. 회사마다, 팀마다 프로세스가 다르지만 대체로, 혼자 디자인을 하는 시간 50-70% 팀원들과 다 같이 일하는 시간 30-50% 정도로 이야기할 수 있겠다. 물론 직급이 더 올라갈수록 같이 협업하는 시간이 더 많아진다.


협업 능력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것은 의사소통, 팀워크, 그리고 다른 배경과 관점을 가진 사람들과 협력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대부분 리서쳐, 프로덕 매니저, 엔지니어, 비즈니스와 협엽할 뿐 아니라, 유저와 지속적으로 테스팅하며, 피드백을 받고, 발전시켜나가는 힘이다.


마치며 

UX/UI 프로덕트 디자인은 연구,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및 디자인 반복을 포함한 광범위한 활동을 포함합니다. 그것은 심리학, 공학, 마케팅 그리고 디자인의 요소들을 포함하는 다학제적인 분야이며, 제가 말한 4가지의 성향보다 더 복잡하며, 지속적인 공부와 노력을 요구합니다. 혹은 자신이 이 성향이 없다 해도, 실망하지 마세요. 디자이너들 사이에도 다 다른 성향과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더 다양한 해결책과 다채로운 결과물를 낼 수 있습니다.  


다음화에서는 UI와 UX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 그 외에 더 디테일한 직업이 있고, 어떤 성향에 맞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