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획 중독자 Jun 03. 2020

01. 나, 1년만 쉬어도 될까?

조금은 즉흥적이었던 1년 휴직

2019년 1월의 어느 날, 새해를 맞이하는 여느 때와는 달리 새 출발에 대한 기대와 설렘도 느껴지지 않은 무료한 느낌이 이어졌다. 새로운 해가 시작되었으니, 이번 연도를 잘 보내기 위해 무슨 계획을 세워야 하는지를 골똘히 떠올려본다. 이제는 어린아이처럼 즐겁고 신나는 기분보다는 어떻게 한 해를 의미 있게 가득 채울 것인가에 대한 압박만이 남아있다. 하지만, 그 압박감을 금세 의욕으로 치환해줄 만한 새로운 이벤트가 앞으로의 나의 삶에 없어 보였다. 결혼을 하고 만 6년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시점이었고, 그간 돈을 차곡차곡 모아 예쁜 집도 마련했고, 9년 넘게 다닌 회사에서 앞으로의 1년이 전의 1년과 다르지 않을 거라는 걸 잘 알고 있었다. 새로운 일이 벌어지지 않는다. 간절히 가고 싶은 해외여행도 없다. 돈을 열심히 저축해서 이것만큼은 내 것으로 만들겠다 싶은 물욕도 없다. 대학 졸업 후 착실하게 사회가 정답이라 만들어놓은 틀 안에서 그 수순을 밟고 나니, 앞으로 어디로 가야 할지 방향을 잃었다. 꿈이 없다. 나는 무엇을 위해 사는가?


아이가 없이 안정적인 삶을 이어 나가는 부부에게 일어나는, 차마 입 밖으로 하기엔 미안한 따분함 같은 것 때문일까. 이 느낌은 낯설지 않았다. '18년 3월. 오랜 고민 끝에 인테리어 계획을 세우고 공사가 끝난 집에 입주하고 난 이후에, 꿈속에서 사는 것 같은 행복함을 느끼는 나날들이 이어졌지만 한편으로는 '내 집 꾸미기'라는 나 자신 속 잠재되어 있던 열정을 한 껏 불태웠던 일이 끝나고야 말았다는 허무함도 동시에 찾아오고 말았다. 회사 일은 내가 맡고 있던 사업분야가 고공행진을 멈추고 빠른 하락 길을 타고 있는 상태였다. 더 이상 내 열정을 불태울 수 있는 곳이 없었다. 그래서 8년 동안 몸 담그고 있던 팀을 떠나 전혀 새로운 일을 찾아 전배를 신청했다. 다른 회사로의 이직도 아닌 2개 층 아래 있는 다른 부서로의 전배. 그래도 그 당시 나에겐 꽤나 큰 결심과 변화였다. 주로 책상에 앉아서 혹은 회의실에서 매번 같은 무리의 사람들과 업무를 하던 상품기획 일에서, 우리 회사의 라이브쇼를 담당하는 이벤트 부서로 옮기니 전혀 새로운 세계가 펼쳐지는 듯했다. 하지만, 그 신선함은 그렇게 오래가지 않았다. 결국 같은 조직 체계 속 상명하복이라는 절대복종 체계를 따르는 문화는 다르지 않았다. 일을 하는 사람과 진행 방식의 차이가 조금 있었을 뿐, 큰 틀은 변하지 않았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다시 New Year's Resolution을 세우는 시기가 되었지만, 더 이상 무엇을 하고 살아야 할지 알 수 없었다. 무언가 하고 싶은 열정만큼은 가득한 아직은 젊은(?) 나이의 나인데, 내가 가야 할 정류장들을 모두 지나쳐버린 상태 같았다. 아직 내 엔진은 뜨겁게 달아오를 수 있는데. 


대한민국에서 정규 교육을 착실하게 받아오면서, 자기 주도 '학습(세상이 익혀야 한다고 이미 정해놓은 교육 커리큘럼)'은 한 적이 있어도 자기 주도적인 '삶'에 대한 고민의 과정은 없었던 것 같다. 배운 적이 없었고, 가르쳐준 사람이 없었는데 어떻게 해야 하지? 인생 헛공부한 바보가 된 기분이었다. 그때, 아주 오랜만에 나에 대한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다.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가?', '나란 인간의 정체성은 무엇으로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나는 내 인생에 어떤 의미를 남기고자 하는가'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전에는 '올해 목표'에 적을 수가 없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조심스레, 남편에게 고백했다.


"나, 1년만 쉬어도 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