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활용] 버튼 그룹핑
기존 클릭/탭 히트맵에서는 CTA를 각각 확인할 수 있었다면 '버튼 그룹핑' 기능을 이용하여 다수의 CTA를 묶어서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일일이 계산하는 수고를 덜고, 편리하게 영역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UX Heatmap 접속 후, 조회를 원하시는 리포트를 선택합니다.
② 디바이스와 조회 원하시는 일자를 선택합니다.
③ Click 또는 Tap 히트맵을 선택합니다.
④ Grouping 토글을 클릭하여 켭니다.
⑤ Grouping 원하는 CTA를 포함하도록 드래그합니다.
단, 그룹은 한 개씩 지정 가능하므로 다른 그룹 선택 시 기존에 선택된 영역은 해제됩니다.
각 CTA를 다시 클릭하시면 그룹에서 해제 가능합니다.
Case 1. GNB영역에서 발생하는 클릭 데이터의 총합을 알고 싶어요!
지금까지는 각 GNB의 메뉴 별로 하나하나 클릭 데이터를 확인하고 총합을 계산하였다면
이제는 버튼 그룹핑 기능으로 GNB을 그루핑하여 한번에 클릭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Grouping - off : GNB 메뉴의 각 항목별로 클릭 데이터를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rouping - on : GNB영역을 전체 드래그하여 GNB영역에서 발생한 전체 클릭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sight!
GNB영역에서 전체 클릭 중 88.2%의 클릭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Click PV Rate가 49.6%인 것을 보면 뷰저블의 메인 페이지에 접속한 사용자 중 절반의 사용자들이 GNB영역을 클릭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Case 2. 동일 레벨에 있는 콘텐츠들의 클릭 데이터의 총합을 알고 싶어요!
특정 콘텐츠가 있는 구간에서 발생한 클릭 데이터의 총합을 확인해보세요!
또 이를 다른 구간과의 클릭 데이터를 비교하여 클릭 효율이 좋은지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Insight ① !
- 레퍼런스 영역에서는 전체 사용자 중 약 0.8%만 클릭한 것으로 나와요 :)
- 클릭 효율이 매우 낮은 것으로 확인되니, 해당 구간에 대한 UI 변경을 점검해볼 수 있어요.
Insight ② !
- 레퍼런스 영역에서는 Click PV Rate가 0.8%인데, 푸터 영역의 Click PV Rate는 1.3%입니다.
- 비록 푸터 영역이 가장 하단에 있지만 클릭 효율 자체는 푸터 영역이 더 높습니다.
이는 꼭 위치가 위에 있을 수록 클릭이 많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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