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지현 Jul 03. 2024

뻔한 이야기라도 얻을 게 반드시 있다

[독서기록] 잘살아라 그게 최고의 복수다, 권민창

내가 링크드인에서 팔로우하는 어떤 vc심사역이 있다. 그분은 읽은 책에 대한 서평을 피드에 남긴다. 독서량도 많고, 글도 정말 잘 쓰시는 분이라, 그분이 평을 높게 주면 그 책은 꼭 읽어보는 편이다. 그래서 읽게 된 게 “잘 살아라 그게 최고의 복수다”라는 비장한 제목을 가진 책이다.


저는 자기 계발서 싫어해요.
다 똑같은 이야긴데 뭘


저는 책 잘 안 읽어요.
자기 이야기하는 소리 지겨워서요.


최근 같이 일하는 동료분이 위와 같은 이유로 책을 읽지 않는다고 말했다. 참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책은 왜 존재하며, 성장을 바라는 사람들은 왜 책을 그리도 읽는 걸까. 누가 돈을 주는 것도 아닌데.


이 책은 인간관계, 성공, 마인드셋, 인생, 처세라는 다섯 가지 카테고리로 여러 가지 조언이 쓰여있다. 아래엔 그중 내가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남겨봤다. 하나같이 당연하지만 잊고 사는 내용이다. 다시 말해, 뻔한 이야기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뻔한 이야기일지라도 어떤 책이든 주는 메시지가 있고, 이를 계기삼아 내가 더 성장한다면 그 시간과 책값은 절대 아까운 게 아니다.


책 내용 중 내가 자주 어울리는 사람 5명의 평균이 나라는 내용이 떠올랐다. 내가 만나는 5명 중 한 명 빼곤 누구도 책을 읽지 않는다는 사실이 떠올랐다. 노력만큼 환경도 중요하다던데, 더 멋진 분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단 생각이 든다.


책 리뷰를 핑계 삼아 독서에 대한 글을 썼다. 이 책이 읽을만한 지 궁금해 내 글을 읽은 분께는, 후회하진 않을 테니 그래도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뼈 때리는 조언이 꽤 많이 담겨 있던 책, “잘살아라 그게 최고의 복수다”였다.



[인간관계]

반드시 거릴 둬야 하는 사람 5가지 특징

1. 부정적인 말투나 비속어가 입에 밴 사람

2. 나에게 시간과 돈을 안 쓰는 사람

3. 열등감이 크고 자존감이 낮은 사람

4. 틈만 나면 뒷담 하고, 거기서 기쁨을 얻는 사람

5. 호의를 권리로 아는 사람


[성공]

부자들이 반드시 지키는 3가지

1. 매너 : 부자는 먼저 인사하고 고개 숙인다.

2. 자기 확신 : 스스로 반드시 할 수 있다고 믿는다.

3. 자기 계발 : 절대 정체되어 있거나 고여있지 않다.


[마인드셋]

자존감 높이는 5가지 방법

1. 칭찬을 순순히 받아들여라.

2.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고려하지 말아라.

3. 상대방이 그냥 툭 던진 말은 그걸로 끝내라.

4.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걱정하지 말아라

5. 행복하다면 그 순간을 즐겨라.


[인생]

인생성공조언 3가지

1. 최고의 복수는 무관심이다.

2. 꿈만 꾸지 말고 일에 미쳐야 한다.

3. 인맥관리에 쓸 돈 자기 계발에 써라.


[처세]

남에게 퍼주지 않고 나를 위해 사는 4가지 방법

1. 부탁을 못 들어줘도 괜찮다.

2. 기분이 나쁘면 나쁘다고 티를 내야 한다.

3. 남이 아니라 나를 챙겨라.

4. 날 싫어하는 사람은 그대로 둬라.

매거진의 이전글 돈에 얽힌 진리 모음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