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래희망은 한량 Apr 23. 2024

하고 싶은 게 뭐예요? 저도 모르겠어요.

40대에도 고민은 계속된다.

20대에 입사한 회사를 11년 동안 다녔다. 파견직에서 계약직, 계약직에서 정규직까지 생각해 보면 그 기간에만 느낄 수 있던 온갖 쓸데없는 - TMI: MBTI INFJ - 감정들을 다 겪고 나름대로는 그 회사에서 인정받고 살아남았고, 그런 성취감으로 더 열심히 일하며 11년을 근속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처음에 입사했을 때 10년 넘게 다닌 분들을 보면서 어떻게 한 회사에서 저렇게 오래 일할 수 있을까? 했는데 앞만 보며 전속 질주하다 보니 나도 어느덧 10년을 넘겼더랬다. 한 우물을 십 년 이상 파면 뭐라도 된다는 얘기도 뇌리에 박혀있기는 했으니 10년이 지나가면서 점점 더 내 고민도 깊어졌다. 뭐 나만의 고민은 아니고 이 세상 모든 회사원들의 고민이라 하는 편이 더 정확하겠지.


십 년 동안 한우물을 파면 성공도 할 수 있다지만 십 년은 또 강산이 변하는 세월이기도 한지라, 세상이 많이 변했다. 아이를 낳는 초산연령도 더 높아지고, 그 사이 유튜브라는 새 플랫폼이 새로운 직업이, 돈벌이가 생겨났고 평생직장이라는 개념도 점차 사라지게 됐다. 오죽하면 직장인의 3대 허언이 '나 퇴사할 거야!', '나 유튜브 할 거야!', '나 제주도 가서 한 달 살기 할 거야'라고 하겠나?


나도 그렇게 허언처럼 한 2년 정도를 더 연명했을까? 고민만 거듭하며 스트레스만 쌓여가던 때, 그렇지만 회사에서는 가장 인정받던, 승진 후 3달 뒤쯤 퇴사했다. 팀장님 자리가 공석이던 반년 정도 그 자리를 메우며 최선을 다해서일까 무언가 얻을 것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희망이었을까, 나를 갈아가며 최대한 빈자리가 티 나지 않게 열일했던 일 년 정도를 보내고 나니 '내가 아무리 열심히 한 들 이 회사는 내 것이 아니며, 내가 낸 성과와 회사의 의사결정이 꼭 연결되어 있지는 않을 수 있다'는 점이 새삼스레 와닿았다.


한 우물의 기준점이 십 년이라는데, 십 년도 넘었잖아? 그동안 너무 열심히 달린 내게 보상이다. 갭이어야!라는 생각으로 퇴사를 결정하고, 처음에는 마치 그동안 여행을 못 다니기라도 한 사람처럼 매달 여행을 떠났다. 영상도 찍어보고 글도 써보던 내게 갑작스레 두 번째 아이가 찾아왔고, 그렇게 뭔가 무기력해져 버렸다. 일 년 정도 갭이어처럼 쉬며 이것저것 해보고 다시 취업을 해야지! 라던 내 생각에도 변화가 생길 수밖에 없었던 상황에 따른 무기력이었달까?


이제는 아이가 태어났고, 신생아 시절보다는 훨씬 많이 큰 4개월. 첫째보다 수월하고 확실히 순둥한 둘째를 키우며 꽃이 피어나고 모든 것이 생동하는 봄을, 봄 날씨를 마주하자니 무언가 의욕이 솟아오른다.


그런데 고민은 여전히 같다. 해결되지 않았다.


무언가를 쓰고 만들어내는 크리에이터가 된다고 해도, 무엇으로 지속가능하게 내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내가 진짜 무엇을 좋아하는지, 진짜 프리랜서가 되고 싶기는 한 건지, 회사를 다니면서 성장하고 싶은 건지, 정말로 아무것도 모르겠다는 거다. 중고등학생 때는 25세면 자차가 있을 줄 알았고, 30세면 멋진 인테리어의 내 집을 가질 줄 알았던 것의 연장선이라고 봐야 할까? 40대가 돼도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내가 잘하는 일은 무엇인지 여전히 고민하는 삶이라니.


그래도 내 내면의 긍정아이를 굳이 끌어내보자면, 아직도 인생을 잘 살아보고자 하는 열정이 살아있다고 해야 할까? 어떤 일이든 주어지면 일이 되게 만드는 나, 어떤 일이든 평타 이상은 하는 나이지만 어떤 뾰족한 한 가지가 없는 것 같다. 나의 뾰족한 한 가지, 언제쯤 찾을 수 있는 걸까? 있는데 나만 모르는 건가?


확실한 것은 20대 보다 30대의 내가 더 좋았다는 것. 나는 주부의 삶에 만족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것. 


그 회사를 퇴사한 것을 후회하지는 않지만 이직하지 않고 회사를 그만두어 자발적 백수가 된 것은 잘 한지 모르겠는데, 이 점마저도 잘한 것으로 만들고 싶다. 아직은 모르지만 30대의 나보다 더 마음에 드는 40대의 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또 다짐해 본다.


질문만 해대는 물음표 살인마는 오늘도 흩어져있는 생각들을 주웠다 내려놨다 하며 어디 있는지 모를 정답을 찾아 헤매본다.

작가의 이전글 아이는 언제나 성장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