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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hinana May 08. 2017

마케터에게 영감을 주는 인플루언서 캠페인 (2)

패션 기업의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SNS 캠페인

첫 번째 파트에서 마케터에게 영감을 주는 인플루언서 디지털 캠페인 4가지 중 캘빈 클라인(Calvin Kleins)과 리볼브(Revolve)의 사례에 대해 알아봤었는데요.

마케터에게 영감을 주는 인플루언서 캠페인 (1) 보러 가기

두 번째는 계속해서 다니엘 월링턴(Daniel Wellington)자라(Zara)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캠페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다니엘 웰링턴 (Daniel Wellington) : #danielwellington

다니엘 웰링턴 인스타그램


소셜 미디어 캠페인과 자연스럽게 통합된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얘기할 때, 스웨덴 시계 브랜드 다니엘 웰링턴(Daniel Wellington)을 빼놓고 얘기할 수가 없는데요.  이 브랜드는 전통적인 광고 방식을 채택하는 대신 인플루언서를 통해 오로지 입소문 마케팅에 집중했습니다.


다니엘 웰링턴은 브랜드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올리고 유저들과의 소통을 돕기 위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스타그래머, 즉 인스타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을 활용했습니다.

유명 패션 인스타그래머 @meiinpsn 의 다니엘 웰링턴 제품 사진과 제품 프로모션 코드


브랜드는 실제로 시계에 관심이 있을 만한 팔로워를 거느린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관련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하여 제품을 제공하고, 그 사진을 포스팅하도록 하는 일반적인 마케팅과 함께, 소셜 마케팅 캠페인의 일환으로 인플루언서들이 포스트에 프로모션 코드를 발행하는 캠페인을 전개하였습니다.

팔로워들이 만든 #danielwellington 콘텐츠들

이 전략은 팔로워들로 하여금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여 올리고,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 결과 2015년에 브랜드는 22억만 달러의 수익을 달성할 수 있었는데요. 이는 다니엘 웰링턴이 단지 15,000 달러로 시작했던 스타트업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매우 인상적인 수치입니다.


그리고 최고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를 섭외하여, 눈길을 사로잡는 이미지와 브랜드 해시태그인 #danielwellington을 같이 포스팅함으로써, 소셜 미디어 마케팅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런칭하였습니다. 


또한 팔로워들에게도 브랜드 해시태그와 함께 포스팅하도록 유도하여, 2017년 현재 124만 개에 가까운 포스트가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되었습니다.


4. 자라 (Zara) : #iamdenim

Zara의 I am denim 캠페인


포춘 리포트에 따르면, 스페인 거대 SPA 브랜드 자라(Zara)는 2015년 230억 달러의 수익을 기록했고,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기업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는 소셜 미디어에서 진행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의 영향력을 견인하기 위해 부분적인 브랜드의 결정 때문이기도 했었는데요.


자라는 패션 중심으로 잘 알려진 최고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과 같이 작업하기로 한 결정이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통해서 자라는 명품 제품들보다 좀 더 접근 가능한 자라의 제품에 대한 인상을 줄 수 있었는데요.

#iamdenim 위해 인플루언서 Teesh Rosa와 진행한 다지안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


자라의 인플루언서 캠페인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마케팅 캠페인 #iamdenim 캠페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보통 사람(real people)"을 위한 의상을 제작하기 위해 "보통 사람"과 작업을 한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였습니다.


이 콜라보레이션의 주인공인 유명 인스타 인플루언서 티시 로사(Teesh Rosa)와 함께한 비디오 콘텐트355,000번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였습니다.

Zara의 인플루언서들과의 I am denim 콜라보레이션


자라의 인플루언서 디지털 캠페인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점은 패션 인플루언서들에게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컨트롤을 넘길 수 있는 능력이었습니다.


브랜드의 명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패션적인 조언을 줄 수 있는 인플루언스와 함께 작업을 했는데요.


이 캠페인에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에게 가치 있고 유용하다고 느낄만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퀄리티를 유지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습니다.


패션 인플루언서 디지털 캠페인을 위해서는,

패션 기업들은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지금, 그 안에서 눈에 띄기 위한 획기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의 진행하고 있는 컨텐트 마케팅에 대한 노력의 어떤 대단한 기획으로써 비쳐줘야 하는데요. 게다가 같이 일할 수 있는 적절한 그리고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섭외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은 브랜드 특히 캠페인 콘텐츠와 메시지의 도달을 최대화하기 위해,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고객과의 신뢰를 쌓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인플루언서, 소비자, 그리고 브랜드를 위해 서로 윈윈 하는 관계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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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5 Creative Influencer Campaigns to Inspire Content Markers 와 8 Examples of Brands that Nailed their Influencer Marketing 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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