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카카오톡이라고 할 수 있는 모바일 메신저 위챗(WeChat). 2011년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1년 3개월 만에 사용자 수 1억 명을 돌파하고, 2016년 기준 사용자 수는 대략 8억 명 정도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럭셔리 브랜드들은 중국 고객들을 사로잡기 위해 어마어마한 잠재 또는 현재 고객을 보유한 최고의 마케팅 플랫폼의 중요성을 이미 깨닫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명품 브랜드들과 마케팅 회사들은 다양한 마케팅 니즈를 채우고 차별성 있는 캠페인을 위해 이미 단순 메신저 툴의 기능을 넘은 이 플랫폼을 십분 활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신의 위챗 마케팅 케이스 사례를 통해 하이앤드 브랜드들이 어떻게 이 앱을 활용하여 중국 유저들을 사로잡고 온라인 팔로워들을 구매로 유인했는지에 대한 그 첫 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일본에서 온 명품 코스메틱 에스케이투(SK-II), 미국의 실용주의 명품 브랜드 코치(Coach), 이탈리아 럭셔리 브랜드 불가리(Bulgari)의 사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 에스케이투(SK-II)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이의 연결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여, “퍼펙트 피테라(Perfect PITERA)” 트리트먼트를 중국의 모든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경험할 수 있도록 온라인 고객들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초대하는 위챗 캠페인을 선보였습니다. 이 캠페인은 참가자들이 “퍼펙트 피테라”를 직접 사용하는 것뿐 아니라 무료 스킨 테스트를 제공하고 에스케이투(SK-II)의 다양한 제품 중에서 고객의 스킨타입에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하여 개인화된 스킨케어 플랜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온라인 팔로워들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이끄는 것(O2O)은 럭셔리 브랜드들에게도 이러한 트렌드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어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데요.
위챗 내에서 온라인 부티크도 운영 중인 에스케이투(SK-II)는 그 반대의 경우에도 잘 적용된 캠페인으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에스케이투(SK-II) 매장에 방문한 모든 고객에게 판매 전문가들은 소비자들이 무료로 피부 테스트를 받고 위챗을 통해 주문할 수 있도록 쉽게 가이드해주었던 것이 큰 효과가 있었는데요.
이에, 위챗 그룹은 이 이벤트가 100,000 뷰 이상을 기록하고, 같은 기간 동안 중국의 인기 유명인들이 참여했던 몇몇 이벤트보다 더 많은 성과를 냈다고 밝혔습니다.
2017년 3월 24일부터 4월 23일 1달 동안, 미국 럭셔리 브랜드 코치(Coach)는 위챗 내에서 브랜드 팔로워를 늘리기 위해 이미 코치(coach)를 팔로우하고 있는 위챗 유저들을 대상으로 친구 초대하기 이벤트를 개최하였습니다.
코치(Coach)의 위챗 페이지에 있는 가이드에 따르면, 각각의 참가자들은 코치(Coach)를 통해 그들만의 바코드를 만들 수 있고 그 바코드를 아직 코치(Coach)의 공식 위챗 페이지에 아직 가입하지 않은 친구들에게 공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가자들은 이 이벤트를 통해 그들의 친구들 가입하는 데 성공시킨다면 20 포인트를 얻을 뿐 아니라 참가자의 친구들이 그 바코드를 찍자마자 각각의 새 팔로워에게 추가로 5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방식이었습니다.
팔로워들이 이벤트를 통해 얻은 포인트는 누적되고 여권 케이스부터 크로스 바디백과 핸드백 등 몇 가지의 코치(Coach) 시그니쳐 제품 구매 시 300 RMB(한화로 약 48,000원)의 가치가 있는 현금 쿠폰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명품 브랜드들이 위챗 내에서 팔로워를 늘리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코치(Coach)의 이 마케팅 캠페인은 새로운 유저를 만들기 위해 현재 팔로워의 영향력을 잘 활용한 영리한 마케팅 캠페인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최근 스위스에서 열렸던 바젤 시계 보석 박람회(Basel World Watch and Jewelry Show)에 참석했던 이태리 럭셔리 브랜드 불가리(Bulgari)는 이 박람회에 참석했던 중국의 인기 연예인 크리스 우(Kris Wu)와 함께 브랜드 최초로 위챗 내에서 “씨나우 바이나우(See Now, Buy Now)”를 진행했었는데요.
2017년 3월 24일 위챗 내 불가리(Bulgari) 공식 계정에는 불가리(Bulgari)의 글로벌 CEO와 함께 중국의 중요한 오피니언 리더(Key Opinion Leaders)인 크리스 우의 참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담긴 게시글을 포스팅하였습니다.
해당 포스트에서 옥토 피니시모 오토매틱 워치(Octo Finissimo Automatic Watch)의 가장 최신 모델을 차고 있는 크리스 우의 사진들을 볼 수 있었는데요. 게시글의 마지막 부분에 유저들은 브랜드의 위챗 스토리를 볼 수 있고 옥토(Octo) 시리즈를 선주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럭셔리 브랜드들의 최신 위챗 마케팅 캠페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재미나게 읽으셨나요?
두 번째 파트에서는 휴고 보스(Hugo Boss), 샤넬(Chanel) 그리고 루이뷔통(Louis Vuitton)의 위챗 마케팅 캠페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션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더 다양한 정보를 지금 <위키패디> 알아보세요!
** 이 글은 2017년 3월 29일 Jing Daily 지에서 발행된 ‘6 Ways Luxury Brands Use WeChat for Marketing Campaigns in China’ 기사를 적극 반영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