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기업의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SNS 캠페인
첫 번째 파트에서 마케터에게 영감을 주는 인플루언서 디지털 캠페인 4가지 중 캘빈 클라인(Calvin Kleins)과 리볼브(Revolve)의 사례에 대해 알아봤었는데요.
마케터에게 영감을 주는 인플루언서 캠페인 (1) 보러 가기
두 번째는 계속해서 다니엘 월링턴(Daniel Wellington)과 자라(Zara)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캠페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셜 미디어 캠페인과 자연스럽게 통합된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얘기할 때, 스웨덴 시계 브랜드 다니엘 웰링턴(Daniel Wellington)을 빼놓고 얘기할 수가 없는데요. 이 브랜드는 전통적인 광고 방식을 채택하는 대신 인플루언서를 통해 오로지 입소문 마케팅에 집중했습니다.
다니엘 웰링턴은 브랜드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올리고 유저들과의 소통을 돕기 위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스타그래머, 즉 인스타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을 활용했습니다.
브랜드는 실제로 시계에 관심이 있을 만한 팔로워를 거느린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관련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하여 제품을 제공하고, 그 사진을 포스팅하도록 하는 일반적인 마케팅과 함께, 소셜 마케팅 캠페인의 일환으로 인플루언서들이 포스트에 프로모션 코드를 발행하는 캠페인을 전개하였습니다.
이 전략은 팔로워들로 하여금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여 올리고,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 결과 2015년에 브랜드는 22억만 달러의 수익을 달성할 수 있었는데요. 이는 다니엘 웰링턴이 단지 15,000 달러로 시작했던 스타트업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매우 인상적인 수치입니다.
그리고 최고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를 섭외하여, 눈길을 사로잡는 이미지와 브랜드 해시태그인 #danielwellington을 같이 포스팅함으로써, 소셜 미디어 마케팅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런칭하였습니다.
또한 팔로워들에게도 브랜드 해시태그와 함께 포스팅하도록 유도하여, 2017년 현재 124만 개에 가까운 포스트가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되었습니다.
포춘 리포트에 따르면, 스페인 거대 SPA 브랜드 자라(Zara)는 2015년 230억 달러의 수익을 기록했고,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기업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는 소셜 미디어에서 진행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의 영향력을 견인하기 위해 부분적인 브랜드의 결정 때문이기도 했었는데요.
자라는 패션 중심으로 잘 알려진 최고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과 같이 작업하기로 한 결정이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통해서 자라는 명품 제품들보다 좀 더 접근 가능한 자라의 제품에 대한 인상을 줄 수 있었는데요.
자라의 인플루언서 캠페인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마케팅 캠페인은 #iamdenim 캠페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보통 사람(real people)"을 위한 의상을 제작하기 위해 "보통 사람"과 작업을 한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였습니다.
이 콜라보레이션의 주인공인 유명 인스타 인플루언서 티시 로사(Teesh Rosa)와 함께한 비디오 콘텐트는 355,000번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였습니다.
자라의 인플루언서 디지털 캠페인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점은 패션 인플루언서들에게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컨트롤을 넘길 수 있는 능력이었습니다.
브랜드의 명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패션적인 조언을 줄 수 있는 인플루언스와 함께 작업을 했는데요.
이 캠페인에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에게 가치 있고 유용하다고 느낄만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퀄리티를 유지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습니다.
패션 인플루언서 디지털 캠페인을 위해서는,
패션 기업들은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지금, 그 안에서 눈에 띄기 위한 획기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의 진행하고 있는 컨텐트 마케팅에 대한 노력의 어떤 대단한 기획으로써 비쳐줘야 하는데요. 게다가 같이 일할 수 있는 적절한 그리고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섭외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은 브랜드 특히 캠페인 콘텐츠와 메시지의 도달을 최대화하기 위해,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고객과의 신뢰를 쌓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인플루언서, 소비자, 그리고 브랜드를 위해 서로 윈윈 하는 관계일 것입니다.
패션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더 다양한 정보를 지금 <위키패디> 알아보세요!
* 이 글은 5 Creative Influencer Campaigns to Inspire Content Markers 와 8 Examples of Brands that Nailed their Influencer Marketing 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