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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hinana Jun 09. 2017

위챗을 활용한 럭셔리 중국 마케팅 캠페인 6 (2)

지난 시간엔 에스케이투(SK-II), 코치(Coach), 불가리(Bulgari)가 중국 소비자를 사로 잡기 위해 진행한 위챗 캠페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 위챗을 활용한 럭셔리 중국 마케팅 캠페인 6 ① 보러 가기 <<<<<

이번 시간엔 독일 럭셔리 브랜드 휴고 보스(Hugo Boss), 프랑스 하이엔드 브랜드 샤넬(Chanel)루이뷔통(Louis Vuitton)이 최근에 어떤 위챗 캠페인을 진행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Hugo Boss(휴고 보스): WeChat x Gamification (게이미피케이션)

휴고보스(Hugo Boss)의 게임을 활용한 위챗 마케팅 캠페인 캡쳐


지난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독일 럭셔리 브랜드 휴고 보스(Hugo Boss)중국 소비자들에게 신제품을 홍보하고 브랜드를 어필하기 위해 체감형 게임인 인터렉티브 기프트 헌팅 게임을 활용했습니다.


디지털 에이전시인 큐리오시티 차이나(Curiosity China)에 따르면, 휴고 보스(Hugo Boss)는 위챗 내에서 가상현실 쇼핑 경험을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고, 게임 플레이어들은 그 가상의 매장에서 “보스 봇(Bossbot)”이라는 이름을 가진 새 캐릭터 네 개를 찾아내야 게임이 완료되는 방식이었습니다.


미션을 완수하면, 참가자들은 제품 가격, 스타일링 팁을 알려주는 페이지로 직접 연결되고, 또한 휴고 보스(Hugo Boss)의 가장 최신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온라인 매장 링크로 이동되도록 설계되었는데요.


이 캠페인은 최신 제품이나 스타일링 팁 같은 정보를 단순히 보여주는 것이 아닌 게임으로 만들어 소비자의 흥미를 일으킬 수 있는 재미있는 마케팅 캠페인이었습니다.


5. Chanel(샤넬): WeChat x Moments Ads(순간 광고) 

샤넬(Chanel)의 위챗 모먼트(Wechat’s Moments) 광고 캠페인 캡쳐

위챗은 최근 모먼트(Moment: 카카오톡의 카카오스토리와 유사한 서비스)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모먼트” 광고 기능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많은 브랜드들은 모먼트(Moment)가 업그레이드되자마자 이 기능을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을 바로 선보였는데요.


특히 샤넬(Chanel)을 포함한 많은 명품 브랜드들은 2017 봄/여름 기성복  컬렉션(2017 SS Ready-to-Wear Collection)을 홍보하기 위해 위챗의 모먼트 스트림에 캠페인 광고를 게재, 새로운 마케팅 캠페인 방법을 개척하였습니다.


모먼트(Moment)에 추가된 기능을 설명하자면, 우선 브랜드 캠페인은 타깃 그룹의 유저들의 타임라인에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 광고에 관심 있는 유저들은 광고 전체를 보기 위해서 이미지를 클릭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샤넬(Chanel)의 경우 15초짜리 광고와 브랜드의 신제품 이미지들과 브랜드의 온라인 스토어로 이동하는 링크로 구성된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이는 위챗 플랫폼이 업그레이드되자마자 그 기능에 맞춰 발 빠른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한 사례로 꼽혔습니다.


6. Louis Vuitton(루이뷔통): WeChat x Philanthropy(기부 활동) 

루이비통(Louis Vuitton)의 글로벌 캠페인과 동시에 위챗에서도 #makeapromise(메이크어프로미스) 캠페인을 진행

프랑스 최고의 명품 브랜드 루이뷔통(Louis Vuitton)은 브랜드의 글로벌 캠페인 론칭 이틀 후인 2017년 1월 14일에 유니세프(UNICEF)와의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위챗에서 #makeapromis(메이크 어 프로미스)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글로벌 캠페인과 유사하게, 루이뷔통(Louis Vuitton)은 실버 로켓 주얼리(Silver Lockit Jewelry) 아이템이 하나씩 팔릴 때마다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유니세프에 200 US $ 씩 기부한다고 약속하는 캠페인이었는데요.


해당 캠페인을 홍보하는 위챗 포스트에 또한 많은 중국 유명인들을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을 펼침으로써, 이 기부 캠페인을 실제로 후원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 캠페인에 관심 있는 유저들은 해당 포스트의 마지막 부분을 클릭하면 이 스페셜 에디션 제품들로 구성된 공식 사이트로 방문할 수 있는데요. 해당 제품은 온라인으로 주문이 가능하고, 픽업은 루이뷔통 매장에 방문하도록 하여 고객들이 매장에서 다른 제품들도 둘러볼 수 있는 전략을 펼쳤습니다.

지금까지 명품 브랜드의 최신 위챗 마케팅 캠페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명품 브랜드들은 더욱 젊어진 소비층을 위해, 신선하고 고객과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적극적인 위챗 마케팅 전략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사례를 통해 보았듯이, 브랜드 마케터들은 위챗이라는 매체의 특성과 그 기능의 변화 흐름을 제대로 활용한 더욱 창의적이고 즉각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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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2017년 3월 29일 Jing Daily 지에서 발행된 ‘6 Ways Luxury Brands Use WeChat for Marketing Campaigns in China’ 기사를 적극 반영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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