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솔의눈 Jul 14. 2023

이래서 두통, 치통, 생리통..

3대 통증 경험 완료

두통, 치통, 생리통엔 게보린!


한국인이라면 두통 치통.. 까지만 해도 머릿속에서 자동 완성이 되는 유명한 카피지만 나는 이 문장의 70% 정도만 공감했었다. 두통, 생리통은 겪어봤지만 치통은 한 번도 느껴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나는 생리통이 무척 심한 편이라 약을 먹지 않으면 허리를 펴지도 못할 정도다. '그런데 이 극심한 고통과 한 문장 안에서 언급된다고...?'라며 치통을 무시했다. 치통 때문에 잠까지 설치게 될 줄도 모르고 말이다.


새벽에 지끈거리는 통증을 느끼고 잠에서 깼다.


턱이 아픈 건지 머리가 아픈 건지, 아니 온 얼굴 전체가 욱신거리는 것 같기도 했다. 누가 양쪽 어금니를 짓누르고 있는 느낌도 들었다. 어쨌든 미친 듯이 아팠다.

아침마다 하는 요가 루틴을 지키려고 얼굴을 부여잡고 매트에 섰지만 다운독 동작까지 내려간 뒤에 이 통증은 내가 버틸 수 있는 정도를 넘어섰다는 것을 깨달았다.


비틀비틀 주방으로 가서 빈속에 타이레놀 2알을 때려 넣었다. 하지만 통증이 가시질 않아 1알을 더 먹었다. 얼굴 전체가 욱신거리던 강한 통증이 일시적으로 밀려나고 왼쪽 턱에서만 시큰거림이 느껴졌다. 주기적으로 나를 괴롭히는 턱관절 요놈이 범인이구나. 회사 건물에 새로 생긴 턱관절 전문 치과에 오늘은 꼭 가보리라 마음을 먹으며 출근길에 올랐다. 빈 속에 진통제를 3알이나 먹었더니 운전하는데 속이 울렁거렸다. 사무실에 도착하자마자 다시 통증이 밀려와서 서랍 속 생리통약을 꺼내 2알을 더 먹었다.


병원에 전화를 했더니 하필이면 오늘은 오후진료만 하는 날이라는 ARS 음성이 나왔다. 왜 오늘인 거야..

찜질팩과 진통제로 힘겹게 오전을 버티고 드디어 진료를 받으러 갔다.


"왼쪽 위 사랑니에 충치가 심한데, 이거 때문에 아프신 것 같아요. 오늘 빼시죠"

"네..?"


턱관절 전문 병원에서 빽빽한 문진표를 작성하고  4장의 엑스레이를 찍은 뒤에 들을 거라고는 생각지도 못한 의사소견에 할 말을 잃고 말았다. 그러고 보니 3개월 전 치과 정기 검진 때, 사랑니에 충치가 있지만 당장 아프지 않으니 좀 더 지켜보다가 발치하자는 이야기를 나눈 게 생각이 났다.


"끝났습니다~ 이빨 보여드릴게요."

어버버 하는 사이에 뚝딱 마취를 끝내고, 끼익 끼익 하는 소리 가 몇 번 들리더니, 검은 충치가 선명한 내 사랑니가 의료용 쟁반 위에 얌전히 놓여있었다.


충치가 이렇게 아픈 거였구나..


30년이 넘는 인생을 살면서 아프기 전에 미리미리 충치를 치료해 준 부모님께 새삼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동시에 30대 중반에 충치로 인한 치통 때문에 근무시간에 발치를 하러 온 내 모습이 어이없게 느껴졌다.




작가의 이전글 출근할 때 반바지를 입어도 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