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범용의 습관홈트 Aug 22. 2021

쌀국수 한 그릇 팔면 얼마 남아요?

회사 다니며 부업으로 시작한 쌀국수 프랜차이즈 11개월 영업 비밀

여러분 쌀국수 좋아하세요? 저도 쌀국수 무척 좋아하는데요. 뜨끈 뜨근한 쌀국수와 매콤한 베트남 새우 볶음밥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조합입니다. 저희 아이들도 너무 좋아하고 저 같은 경우엔 가끔 술 마시고 해장할 때도 좋더라고요. 




자. 그럼 이런 쌀국수 한 그릇 팔면 도대체 얼마가 남을까요? 



제가 회사 다니면서 처음 프랜차이즈를 시작한 것이 2020년 6월이었어요. 정말 창업에 ‘창’자도 모를 정도로 초보인 제가 용기만 믿고 시작했는데 5개월 만에 6천만 원 손해보고 겨우겨우 정리했습니다. 저처럼 막연하게 열심히 하면 성공하겠지~란 생각만 가지고 제발 창업 시작하지 마시길 당부드릴게요~




그리고 두 번째 프랜차이즈가 바로 이 쌀국수 매장인데요. 쌀국수 프랜차이즈 시작한 것이 2020년 9월이었으니까 벌써 11개월 정도 지났네요. 지난달 그러니까 7월 월 매출 정산한 결과가 나와서 그 이야기를 좀 할까 합니다. 




제가 어떻게 보면 민감한 부분인 매출과 비용 그리고 순이익에 관한 글을 굳이 쓰는 이유는 제가 고생을 너무 해서 제 시행착오를 거울삼아서 다른 분들은, 특히 직장인들이, 그 고생을 좀 덜 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입니다. 



저도 솔직히 직장만 다녔지 창업을 해 본 경험이 거의 전무한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그렇다 보니 제가 영혼까지 털리면서 고생한 경험이 직장 다니면서 부업으로 창업을 생각 중이거나 퇴사 후 본업으로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민 중인 분들에게 분명히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쌀국수 한 그릇 팔면 얼마 남는지 7월 매출 성적표를 보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어그로 끌기 위해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만, 글로 풀어서 매출 성적표를 설명하려고 시도해보니 정말 말이 길어지고 엑셀 파일로 작성한 데이터의 계산 로직을 설명하는 것에도 한계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데이터 내용을 설명하는 데 동영상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을 해서 이렇게 영상으로 7월 매출 분석 자료를 설명하게 된 점 너그러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15분도 아깝다고 느끼는 정말 시간이 없는 분들은 아래 영상의 3분 35초부터 매출 분석에 관한 설명을 했기 때문에 3분 35초부터 시청해 주시면 되고요. 




하지만 월급 만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 정말 언제일지 모르지만 창업에 관심 있는 분들은, 처음부터 영상을 시청하시면 제 매장으로 걸어가는 영상, 10개월 동안 전체 매출 분석한 관련 영상 정보 등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꼭 처음부터 시청해 보시길 권해드리겠습니다.  




https://youtu.be/oCwu-HnYeqo



동영상 어떠셨나요? 




최근에 읽기 시작한 ‘왜 일 하는가?’ (이나모리 가즈오)의 서두에 나오는 문장을 소개하려고 해요. 제 심장을 후벼 판 글이고 이 책을 구매하는데 망설이지 않게 한 글입니다. 




“차가운 밤공기를 마시며 회사 건물을 빠져나갈 때면 간신히 붙잡고 있던 마음속 둑이 한꺼번에 무너지는 기분이 들었다. 내 것이 아니고, 앞으로도 내 것이 아닐 이름 없는 일들에 휩싸여 오늘도 수없이 나를 지우고 또 지웠다. 그저 하루를 최선을 다해 살아냈을 뿐인데 어쩌다 내 삶은 밑 빠진 독처럼 텅 비어버린 걸까?”




다시 한번 더 강조하지만, 근로 소득 그러니까 월급만으로는 절대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근로 소득 이외에 지식이든 경험이든 창업이든 이런 사업소득을 통해 모은 돈으로 주식이나 부동산에 계속 투자해야 은퇴 후에도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어요. 




비록 지금은 제가 큰돈은 못 벌고 있지만, 어쨌든 지금의 실패 경험이 나중에 저의 소중한 지적 자산이 될 것이라 생각해요. 



이 글을 읽고 계신 모든 분들이 저처럼 월급 이외에 어떻게 하면 수입을 늘릴 수 있을지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