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심시티13회 - ‘너와 나의 ’건강‘고리’ 1부
‘심즈 인벤토리’는 도시 디자인 팟캐스트 ‘라디오심시티(Radio S.I.M. City)’의 ‘심즈토크’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바탕으로 합니다. 이번에는 심딴지가 생각하는 라디오 심시티의 ‘건강’에 대한 고민이 무엇인지 『라디오심시티 13회 - ‘너와 나의 ’건강‘고리’ 1부』에서 나눈 이야기를 바탕으로 심시티 건강학교의 수업내용을 수업계획서로 정리하였습니다. 심딴지의 ‘심시티 건강학교 AGE-100’를 소개합니다.
담당자 : 심딴지
수업시간 : 화, 목 19:00-20:30
강의실 : 심시티 미래청 2층 모두모임방 2
수강정원 : 20명
1. 강의개요
본 수업에서는 심시티 건강학교의 한 과목으로서, 개인의 건강과 사회적 건강의 관계를 고찰하고 스스로 문제 해결의 주체가 되어 실현가능한 대안들을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건강학교가 가지고 있는 총 3개의 과목을 동시에 모두 들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타 과목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고자하는 개인의 건강과 내면을 들여다보는 경험이 본 수업의 참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1인 가구 건강관리법과, 정신건강관리법을 먼저 수강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본 수업은 연령제한이 없으므로, 수업시간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은 세대를 넘어서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때때로 ‘건강’문제가 노년에만 한정된 것으로 인식하거나 큰 질병을 가지게 된 상태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인식하기도 합니다. 우리 사회가 하루하루 늙어가고 있다는 사실은 명확합니다. 물리적으로 흘러가는 시간을 멈추거나 돌이키는 건 지금의 현실로는 불가능한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순간을 조금 더 멋지고, 조금 더 건강하게 만들고 조금 더 행복하게 나이 드는 법을 익히는 것이야 말로 나의 건강을 잘 지켜내는 방법은 아닐까요? 본 수업은 이러한 관점에서 개인의 건강관리에 대해 다시 돌아보고, 건강문제의 원인을 자유롭게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본 수업을 통해 사회구조 속에 산재한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사회에 대한 다양한 상상력을 발휘해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본 수업의 참고 도서인 ‘아픔이 길이 된다면’과 ‘사회 역학’은 ‘건강과 질병’의 원인을 개인이나 생물학적 요인으로 환원시키는 것을 비판하고 사회계층, 네트워크, 사회정책 등 사회적 조건을 탐구하면서 여러 가지 요인들을 통합한 모형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통합 모형의 관점을 토대로, 본 수업의 1-5주차까지의 주제별 토론수업은 나와 사회적 관계망을 이해하기 위해 구성되었습니다. 나의 경험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사회적 관계망, 사회계층, 정책 등 사회구조가 나의 건강과 어떤 관계인지 확인할 것 입니다. 사회구조 속 다양한 사회적 요인들 중에서도 사회적 관계망은 개인이 변화의 가능성을 열 수 있는 영역입니다. 따라서 본 수업은 사회적 관계망과 나의 건강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1-5주차 수업을 통해, 사회적 관계망을 위한 세대 간 소통의 단초를 만들고 노년에 필요한 제도와 지원정책에서부터 전 연령대가 모두 건강한 사회를 위한 정책까지 모색할 것입니다.
본 수업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세대 간 이해를 돕기 위해 최신의 기술을 접목한 소통의 도구를 직접 개발한다는 것입니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VR기술은 실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치매증상을 간접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사람들에게 치매 전조 증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6-11주차 수업 내 현장연구는 건강한 사회에 대한 필요와 사회적 관계망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토대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수강생들은 심시티 기술공방 메이커들과 함께 조를 이루어 VR동영상을 제작할 것입니다. ‘일상생활과 건강’이라는 광범위한 주제를 가지고 과감하고 다양한 상상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나의 건강에 대한 자유로운 상상은 건강한 심시티에 대한 상상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2. 수업운영 방식
※필수 사항 : 수업에서 만나는 동료들을 열린 마음으로 대합니다.
▶오픈 라운드 테이블 (1-5주차①)
매 주제마다 4명씩 조를 배정할 예정입니다.
주차별로 달라지는 각 주제에 대한 자신의 경험이나 의견을 공유합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할 때 굳이 객관적인 자료는 요구되지 않으나,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메모 1장을 준비해야 합니다.
나의 언어로 설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공유된 경험 분석하기 (1-5주차②)
지난 수업의 오픈 라운드 테이블 조가 활동을 이어갑니다.
오픈 라운드 테이블에서 나왔던 경험들을 다시 보고,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분석 시, 필요한 최소한의 물품을 제공됩니다. (2절지 1장, 매직펜, 포스트잇 ; 그 외, 활용하고 싶은 자신의 도구가 있다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분석 시, 판서는 읽을 수 있도록 정리되어야 합니다.
▶수업 내 현장 연구 (6-11주차)
본 수업은 심시티 기술공방의 메이커들과 함께 진행됩니다.
‘일상생활과 건강’이라는 주제로 최종 결과물을 VR동영상을 제출합니다.
메이커들이 가지고 있는 전문 지식과 기술에 대해서 존중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수강생들은 VR동영상이 보다 더 생생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구현하기 위해 적극적인 피드백을 합니다.
3. 수업규정
수업시간 중 휴대전자 기기는 ‘비행기 모드’ 또는 무음으로 설정하기 권장합니다.
수업시간 전, 후의 짧은 조별 모임 외에는 조별 모임을 지양합니다.
연령과 상관없이 각자의 이름 뒤에 ‘쌤’이라는 호칭을 붙입니다. (ex. ○○쌤(O), ○○씨(X), ○○님(X), ○○군(X), ○○양(X), □가(X), □형(X), 동생(X), 저기(X). 등등)
4. 참고도서
김승섭, 2017. 『아픔이 길이 되려면』. 동아시아
리사 F. 버크먼, 이치로 가와치. 2003. 신영전, 김명희, 전희진, 김석현 옮김. 『사회 역학』. 한울아카데미
5. 과제 및 평가
과제는 주차별 주제에 대한 나의 경험과 생각을 정리한 메모입니다. 평가는 최종 VR동영상 결과물에 대한 동료평가(peer-evaluation)를 통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6. 강의 계획
첫 수업 : 과목소개, 수업방식 설명, 자기 소개
1주차 : 신체적 건강_전반적인 나의 건강 진단
나의 건강은 어떠한가? 건강한 삶을 위한 나의 습관은 무엇인가? 나에게 건강은 어떤 의미인가?
건강은 나의 노력으로 완벽해 질 수 있는가? 건강을 해치는 사회문제는 무엇인가? 건강한 사회는 필요한가?
2주차 : 음식 건강_불평등한 식탁에 대하여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인가? 나의 식습관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평소 식사를 어떻게 해결하는가? 나에게 균형적인 식사란 무엇인가?
건강한 식사 메뉴를 구성한다면? 건강한 식사를 위해 식료품점에서 구매할 목록을 작성한다면? (장바구니 목록을 비교해본다) 건강한 식사를 챙기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건강보조제는 필수적인가?
3주차 : 주변 환경_내가 생활하는 장소와 나와의 관계
나의 집은 어떠한 의미인가? 직장이 위치한 곳은 어디인가? 내가 다니는 곳에서 제일 편하게 쉬는 곳은 어디인가?
내가 노출되는 환경에서 제일 견딜 수 없는 불편은 무엇인가? 공공도서관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휴게실을 만든다면? 나의 공간과 공공 공간은 왜 다르게 이용되는가?
4주차 : 정신 건강_스트레스는 관리만이 답인가
수면시간은 충분한가? 지난 주 제일 힘들었던 일이나 화가 났던 일은 무엇인가?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스트레스 해소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친구와의 만남을 자주 하는가? 혼자서 보내는 시간에 무엇을 하는가?
5주차 : 노후 생활_노화, 연륜과 쇠퇴사이
검은머리 파뿌리가 될 때까지 사랑하는 것이 있다면? 5년 후에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보험은 몇 개나 있는가? 내 주변에서 가장 보기 좋았던 노년의 모습을 목격한 적이 있다면?
노인들을 위한 나라는 없지만, 노인들이 많아진 나라에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나? 나의 노년을 위한 사회적 투자를 한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노인은 돌봄의 대상인가?
6-11주차 : VR동영상 제작기간
각 조별로 2명의 메이커가 투입되어, 총 6명이 팀을 이루게 됩니다.
‘일상생활과 건강’이라는 주제 아래, VR동영상을 6주에 걸쳐 제작합니다.
참고영상 : VR 게임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0rVT12CoRkM)
예시주제 : 오른쪽 다리 깁스한 채로 출근하는 30대 남성, 감기 걸린 상태로 은행에 간 70대 할머니, 유치원생 막내 동생을 데리고 집으로 귀가하는 중학교 2학년 남학생, 야근 후, 늦은 시각 귀가하는 40대 직장인 여성 등. ※새롭고 참신한 상황으로 당신의 ‘리얼라이프’를 전달해보세요.※
건강학교 수강생들은 수업시간을 활용하여 아이디어 도출과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동영상을 기술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작업은 심시티 기술공방의 인터랙티브 디자인(interactive design 101)수업의 일환으로 메이커들이 담당합니다.
12주차 : 최종 발표 및 동료평가 시간
각 조별로 VR동영상에 대해 발표합니다.
두 번의 수업에 걸쳐 발표와 체험시간 및 동료평가를 진행합니다.
마지막 수업 : AGE-100 종강파티
VR동영상 체험을 주제로 종강파티를 열고 주변 친구와 지인을 초대해 만들어본 VR동영상에 대해 신나게 자랑해본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우리의 도시를 함께 상상합니다. 도시 디자인 팟캐스트 라디오심시티(Radio S.I.M. City).
아이폰 사용자는 팟캐스트,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팟티, 데스크탑 및 노트북 사용자는 사운드클라우드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