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ntimental PM Aug 29. 2021

카카오뷰, 이렇게 바꿔주면 안돼?

카카오뷰 정말 유저를 위한 기능일까? 2편 내가 기획한 카카오뷰

이전의 포스팅에서 카카오뷰를 분석한 이후로 "딱 이 기능들만 있으면 카카오뷰 더 괜찮을것 같은데" 라는 주관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카카오뷰의 신규 기능을 기획해보았다.


< 1편) 카카오뷰 정말 유저를 위한 기능일까? > 참고 링크 






내가 기획한 카카오뷰 주요 기능

1. 포털 검색
2. My뷰 그룹핑 기능
3. 기타 수정사항






1. 포털 검색

- 포털 검색은 간단하다. 이전 카카오탭의 포털검색 기능이 카카오뷰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므로 하단 메뉴의 상단에 다시 추가하였다. 이로써 유저는 다음의 포털검색 기능을 카카오뷰에서 사용할 수 있게된다.

카카오뷰 포털 검색






2. My뷰 그룹핑 기능

- My뷰에서 가장 추가되었으면 하는 부분인 그룹핑 기능이다. 위의 이미지에서 왼쪽 '기존 카카오뷰 - My뷰'를 보면 구독한 모든 채널들이 목록에 순서대로 출력되기 때문에 유저는 이하와 같은 불편함을 겪는다.


1. 무한 스크롤
  > 원하는 컨텐츠를 보기위해 스크롤 수가 증가한다

2. 떨어지는 가독성
  > 채널이 구분되어 관리되지 않기 때문에 가독성이 떨어진다

3. 떨어지는 일관성
  > 컨텐츠들의 일관성이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불편하다


상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룹핑 기능을 생각하게 되었다.

위의 이미지에서 오른쪽 '내가 기획한 카카오뷰 - My뷰' 를 보면 내가 구독한 채널들을 그룹핑 처리하여 상단메뉴에 탭메뉴 형태로 볼 수 있도록 기획했다. 유저는 자신이 그룹핑처리한 탭메뉴를 클릭하면 해당 그룹에 추가되어있는 채널의 컨텐츠만 볼 수 있게된다.



My뷰 그룹핑 방법

My뷰 그룹핑 기능

- 위의 이미지를 보면 기존 카카오뷰와 My뷰로 이동하는 방법은 동일하나, My뷰에서 서브메뉴를 'My뷰 그룹''구독한 채널'로 기획했다. 유저는 'My뷰 그룹'에서 그룹을 추가할 수 있으며, 해당 그룹 내에 구독한 채널을 선택하여 그룹처리 할 수 있다. 이 기능으로써 유저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은 이하와 같다.


1. 스크롤 감소
> 구독된 채널을 그룹핑 처리하여 볼 수 있기 때문에 스크롤이 감소된다.

2. 컨텐츠 일관성 상승
> 비슷한 채널들을 그룹핑 처리하여 컨텐츠들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3. 가독성 증가
> 컨텐츠 일관성이 증가하게 됨으로 가독성이 편리해진다.






3. 기타 수정사항

기타 수정사항

- 기존 카카오뷰의 채널 컨텐츠 영역을 보면 한번에 너무많은 컨텐츠가 제공되기 때문에 한화면이 채널하나로 꽉차게 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위의 이미지의 오른쪽과 같이 채널 컨텐츠 영역에서 제공되는 내용을 최소화하여 볼 수 있도록 개선한다면 가독성이 증가하게 될 것이다. 또한 접기/펼지기 기능을 추가하여 유저가 컨텐츠를 선택적으로 더 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면 좋을것 같다고 생각했다.






이상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카카오뷰의 개선사항을 기획해 보았다. 현재의 카카오뷰는 유저(B2C)를 위한 기능이다기 보단 채널(B2B)의 이득이 더 큰 형태로 기획되어 있기 때문에, 나는 좀 더 유저가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서비스에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획을 해 보았다.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카카오뷰 정말 유저를 위한 기능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