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삼성전자가 이번 IFA 2018에서 어떤 제품을 공개할 예정인지 모르겠습니다. 갤럭시노트9 모델이 뉴욕 공개 일정을 잡으면서, 당초 IFA 2018에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었던 갤럭시탭S4 모델이 며칠 전 안드로이드 헤드라인 등에서 전한 것처럼 공개 일정을 앞당겨 바로 어제인 8월 1일 밤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삼성전자 갤럭시탭S4 모델은 별도 공개 행사 없이 디지털 언팩이라는 이름으로 홈페이지 업데이트와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 공개되었는데요. 현재 (8월 2일 오전 1시)에는 북미 사이트에는 스펙 등이 업데이트되었으며, 아직 국내 홈페이지에는 메인 이미지만 업데이트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 모델은 이미 루머를 통해서 유출된 것처럼 16:10 비율의 10.5인치 2560 x 1600 해상도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역시 예상되었던 것처럼 홈 버튼이 없는 디자인이 적용되어 전체적으로 유사한 두께의 베젤이 적용되었습니다.
갤럭시탭S4 스펙은 퀄컴 스냅드래곤 835, RAM 4GB, 저장공간 64GB 또는 256GB이며, micro SD를 통해서 400GB까지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후면 카메라는 1300만 화소, 전면 카메라는 800만 화소이며, 배터리는 7300mAh입니다. 배터리의 경우 최대 16시간 동영상 재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스피커의 경우 상단 2개 하단 2개의 쿼드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되었고, 사운드 튜닝은 AKG가 담당했다고 합니다. 돌비 애트모스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돌비 애트모스로 제작된 컨텐츠의 사운드를 제대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제품 컬러는 블랙, 그레이 두가지 컬러이며, 제품의 크기는 249.3 x 164.3 x 7.1mm, 무게는 WiFi 버전이 482g, LTE 버전이 483g입니다. 제품 전면에 홈버튼이 사라지면서 지문인식을 지원하지 않으며, 이를 홍채인식으로 대체했습니다.
삼성 갤럭시탭S4 모델은 DeX 모드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별도로 판매되는 키보드에 해당 기능이 적용되어, 키보드에 장착을 하면 DeX 모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키보드 없이도 HDMI 어댑터를 이용해서 TV나 모니터에 연결을 하면 DeX 모드가 실행되게 됩니다.
또한 HDMI 케이블로 모니터 등에 연결을 하게 되면 갤럭시탭S4 모델을 펜 디지타이저나 터치스크린 키보드처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PC와 연결되는 기능이 아닌 모니터에만 연결되는 기능입니다.
저를 포함해서 아마도 많은 분들이 갤럭시노트9 모델이 적용될 것으로 보이는 새로운 S펜 기능을 기대하고 계셨을 것 같은데요. 일단 오늘은 블루투스 기반의 S펜 기능은 공개되지 않았고, 화면 꺼짐 메모 기능과 라이브 메시지, 번역 기능 등만 소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국내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는 한정 판매 알림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특별한 사은품을 제공하는 갤럭시탭S4 한정 판매를 진행할 예정으로 보입니다. 신청 기간이 8월 13일까지 인 것을 보면 제품 출시는 그 이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영상은 갤럭시탭S4 Official 영상입니다. 어떤 제품인지 영상으로도 한번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