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ing ; its name and value
BENTLEY 냐 TOYOTA 냐
Q1. 당신 앞에 BENTLEY 자동차 키와 TOYOTA 자동차 키가 놓여있다. 어느 회사의 자동차 키를 집을 것인가.
Q2. 당신에게 BENTLEY 사의 대주주가 될 기회와 TOYOTA 사의 대주주가 될 기회가 생겼다.
어느 회사를 택할 것인가.
위의 질문에 대해 답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은 BRAND MEANING 과 BRAND VALUE 의 차이에서 온다.
우리에게 그 브랜드 자체의 가치와 해당 브랜드의 상품이 가지는 가치는 다르다는 것이다.
벤틀리라는 브랜드의 자동차라는 상품이 가지는 가치는 분명 토요타가 매년 출시하는
자동차가 가지는 가치보다 높을 것이다. 누군가에게는 드림카이자 돈깨나 벌면 한대쯤
장만했다 멋지게 자랑하고 싶은 목표이기까지도 할테니 말이다.
하지만, 브랜드 자체의 가치를 가지고 논한다면 분명 양상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세계시장에서 벤틀리라는 브랜드가 가진 힘. 즉 브랜드의 가치와 토요타가 시장에서 가진 힘은
분명 다르고, 그 차이와 지위도 다르다. Market share 만 보더라도 격차가 명확하지 않은가.
Favorability 와 Familiarity
브랜드에 있어 두가지 큰 지분을 갖고 있는 두 단어 favorability , familiarity .
각기, 호감도와 친숙도 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두 단어는, 브랜드 자체에 대한 사람들의 선호 인식과
브랜드 자체에 대한 이미지 각인의 정도를 측정하는 두가지 큰 지표이기도하다.
이 큰 두 축이 공존한다는 점에서 단순한 선호 인식에만 의존하여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런칭하기 힘들고,
그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데에만 집중한다고 성공적인 런칭을 이루어 내기 힘들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나아가 소비자들에게 positioning 된 혹은 될, 브랜드의 위치와 이미지. 그 이미지를 개선하고, 쇄신하고,
혁신하기 위한 노력은 모든 브랜드들의 끊임없는 탈피과정이자 목표이기도 하다.
브랜드. 시장에서 가질 가치와 알려지고 기억될 이름,
그 의미와 힘이 가질 잠재적 영향력에 대해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