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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eram Kim Aug 12. 2022

앱스토어 최적화로 유입 증가시키기

ASO 경험담을 나눕니다

앱을 MVP로 출시하고 제품을 관리하면서 유입을 개선할 수 있는 앱스토어 최적화(ASO)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 진행 과정을 공유합니다.


앱스토어 최적화를 하는 이유

1. 스토어에 내 제품을 더 잘 노출시키려고

2. 처음 우리 앱 페이지에 방문한 유저에게 첫인상을 잘 전달하기 위해



앱스토어 최적화(ASO)는 무엇일까요?

Apptentive에서는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및 제품 페이지 세부 정보를 전략적으로 사용하여 앱의 순위 및 검색 관련성을 높여 앱 스토어 제품 페이지의 가시성을 높이는 과정입니다. 전체 앱 다운로드의 68%를 담당하는 ASO는 모든 유기적인 구매 캠페인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원문 | the process of increasing the visibility of your app store product page by boosting your app’s rank and search relevancy through the strategic use of keywords and product page details. Responsible for driving 68% of all app downloads, ASO is an essential part of any organic acquisition campaign.


앱스토어 최적화는 유입 (Acquisition)에 필요한 작업인데요, 유입은 '유저가 우리 서비스를 어떻게 접하는지'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해에 도움이 되었던 AARRR 설명 자료를 첨부합니다.


출처: https://www.apptentive.com/blog/2016/03/29/app-marketing-metrics-for-pirates/


할게많네 (...)




☑️ 한 일 

1. 키워드 선정

2. 앱 이름 / 부제 변경

3. 설명글 리뉴얼 (간단한설명, 자세한 설명)

4. 스토어 키워드 셋팅

5. 스크린샷 리뉴얼



☑️ 진행 과정


1) 서비스를 표현하는 씨드 키워드 모으기


어떤 채널로 모았는지?

제 머릿속에서 (...) 브레인스토밍을 1차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스토어 리뷰에서 유저의 리뷰들을 모아보며 유저들은 어떤 언어로 우리 앱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여러번 언급되는 단어를 찾아보았습니다. 비슷한 카테고리의 앱들은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는지 조사했고, 마지막으로 플레이스토어에 나오는 검색어를 기반으로 검색어별 스토어 등록정보 방문자 수, 획득 수, 전환율을 확인했습니다.


참고)

플레이스토어 유입 키워드는 꼭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유저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서 제품 페이지를 방문했는지를 알려줍니다.


플레이스토어 > 스토어 실적  > 전환 분석 > 조회 기준을 '검색어' 설정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통계량 확인 후 핵심 키워드 선정

제가 뽑은 키워드들의 통계량이 어느정도 되는지, 어떤 단어가 많이 검색되는지를 찾아 단어별 통계량을 테이블로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검색량이 많은 단어를 선택해 핵심 키워드로 선정했습니다. 통계량을 확인할 때는 네이버 데이터랩과 카카오톡 M-자비스 채널을 활용했습니다.


키워드 분석 챗봇 M-자비스: https://pf.kakao.com/_xoUIxbxl


3) 핵심 키워드 선정 후 기본정보, 소개글, 스토어 키워드 리뉴얼

선정한 핵심 키워드를 활용해 앱 기본 정보, 간단/자세한 소개글, 키워드 설정을 리뉴얼했습니다. 간단한 설명과 자세한 설명 안에 핵심 키워드들을 3번 이상 언급했습니다. 앱스토어의 경우 What's New 내용을 기재하는 칸 아래에 키워드를 셋팅할 수 있어서 이 부분도 리뉴얼을 진행했습니다.



4) 스크린샷 리뉴얼

앱을 소개하는 스크린샷은 우리 앱의 첫인상을 보여주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우리 앱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스토리 라인을 만들고, 최대한 짧고 잘 읽히는 언어로 이미지에 들어갈 설명을 작성했습니다.


다른  중에 유독 눈에 띄는 스크린샷의 공통적인 특징으로,  두장을 활용해 커버를 만들어 유저를 후킹하는 느낌이 들어서 우리도 그렇게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커버에 들어갈 폰트 사이즈나 스타일은 상세페이지에서보다, 피드에서  보이는 크기인지 디테일을 체크한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디자이너님 감사합니다;)



스토어 스크린샷 변경 후


☑️ 관련해서 진행한 일

1) 스토어 스크린샷과 앱 온보딩 톤앤매너 맞추기

유저는 스토어에서 우리 앱의 첫인상을 보게되는데요,  설치후에도 비슷한 톤으로 느낄  있도록 회원가입/로그인 화면을 수정했습니다.  부분은 ASO 진행하며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인데 개발자님께서 말씀해주셔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개발자님 감사합니다:)


⏭ 이어서 진행할 일

1) 지속적인 키워드 관리

2) 앱 아이콘 리뉴얼: 눈에띄지 않는 키 컬러를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3) 결과 트래킹: 아직 어떻게 트래킹하는지 방법을 모릅니다 (..) 방법을 알게되면 후속편으로 작성하는것으로..



우당탕탕 ASO 경험기를 작성해보았는데요

저처럼 간단히 진행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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