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질문
"당신은 세상에 어떤 기여를 하고 싶습니까?”
지난 질문에 이어서 생각해 보십시오. 나의 삶이, 나의 커리어가 세상에 어떤 기여를 하고 있을까? 내가 지금 하는 일은 누구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일까? 저는 제 일을 할 때 지금 만나고 있는 이 사람과, 그의 회사 사람들(상사와 동료, 팀원들 누구라도), 그의 가족들, 그가 만나는 그의 고객들, 그의 친구들, 그와 관련된 누구에게라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그가 화장품을 만드는 사람이라면 그 화장품을 사용하게 될 사람들에게까지 영향력을 미치고 있고, 통신사에서 일하고 있다면 그 통신사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과외를 하고 계시다면 과외를 하는 학생과, 그 학생의 부모님, 그 학생의 선생님과 친구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죠. 거대하면 거대하고, 사소하다면 아주 사소하게라도 세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당신도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은 누구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당신은 세상에 어떤 기여를 하고 있습니까?
만약 누구에게 기여하고 있는지 생각나지 않으신다면, “누구에게 영향을 미치고 싶습니까?” “누구에게 기여하고 싶습니까?” 사람일수도 있고, 사물일수도 있으며 동물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길거리의 고양이들을 보면 어떻게든 밥은 잘 먹고 다니는지 궁금하다면 어쩌면 당신은 길거리 고양이들에게 기여하고 싶은것일 수 있습니다. 또 콘텐츠를 보는데 유독 많이 보는 콘텐츠가 있다면 그와 관련해서 기여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어떤 글에 댓글을 쓰고 싶은 적이 있으십니까? 그렇다면 그 일에 영향을 미치고 싶은 것일 수 있습니다. 저는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찾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싶습니다. 팀 관리를 잘하고 싶은 분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싶고, 성장 욕구가 강한 분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십니까?
위 질문에 대답하고 싶은 분들은 jaelim.yoon@gmail.com으로 [대답] 이라는 말머리로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