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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맨티스 Mar 10. 2024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6화

사춘기 아들, 대화가 없고 공부를 포기한 이유는?


Mentis’ One Pick

/ 다면적 학습 환경 분석 결과


아들의 입을 닫게 만든 원인은

엄마의 조급함, 두려움, 공감 부족

때문이었습니다.

엄마의 과한 열정이

오히려

아들을 시들게 하고 있었죠.


다면적 학습 환경 분석 / 공부를 포기했던 이유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6화 중3 이민성’편에서 민성이가 공부를 하기 싫어하는 이유는 엄마가 싫었기 때문입니다. 엄마의 지나친 잔소리와 간섭이 아들을 더욱더 무기력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었죠.


엄마는 민성이를 영어에 자주 노출시키기 위해 영어로 대화를 자주 시도했습니다. 이에 민성이는 듣기 싫다며 발악을 하며 귀를 막습니다. 겨우 5살짜리가 말이죠.


엄마의 열정은 인정하지만 5살짜리가 싫다고 귀를 막기 전까지 분명 많은 거부 행동이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엄마는 눈치채지 못할 뿐이었죠. 과한 열정이 엄마의 눈을 멀게 하고 아이와 공감하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MC 전현무도 학창 시절에 엄마라는 존재 자체가 싫었다고 말하는 장면이 있었습니다. 서울 3대 학원가중 하나인 목동에서 학창 시절을 보낸 전현무도 과거 영상에서 엄마의 극성맞음을 말한 적 있었습니다.

두 엄마 다 열정이 과해서 생긴 문제입니다.


부모의 열정이 과하면 3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1. 과정을 경시하고

2. 결과만 바라보며

3. 공감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민성이는 지난 시험에서 나름 노력한 끝에 점수를 올리긴 했습니다. 하지만 엄마의 열정에는 한참 못 미치는 점수였죠. 그따위 점수로는 엄마의 열정을 만족시킬 수 없었습니다. 엄마의 이런 매몰찬 모습에 민성이는 이내 눈물을 보이게 됩니다. 너무 가슴 아픈 장면이었습니다. ㅜ.ㅜ


엄마의 목표 지향적 성향과 과정 경시, 공감 능력 부족이 일으키는 문제를 영상을 통해 구체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 순서 ※

1. 엄마와 말하지 않는 사춘기 아들.

2. 영어만 11점인 이유.

3. 공부는 안해도 운동은 열심히 했던 이유.

4. 민성이 성향 분석.

5. 실업계를 가기 싫어했던 이유.

6. 수학 점수도 같이 올랐던 이유.

7. 민성이가 꾸준히 공부하기 위해.


다면적 학습 환경 분석이란?

공부를 거부하거나 노력에 비해 성적이 나오지 않는 이유를 아이를 둘러싼 심리적, 환경적 문제와 가족 관계 등 을 고려하여 분석하는 분야입니다.

학생 성향을 기준으로

​1. 부모와 성향 차이

2. 부모의 육아 방식

3. 가정환경

4. 학생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 부모의 심리적 문제

5. 그로 인해 생긴 학생의 심리적 문제

6. 공부 방식 등


​학생을 둘러싼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성적이 낮은 이유를 분석한 후 해결책을 찾고 있습니다.


엄마 생각엔 노력한 게 아닌 거 같은데?

그거 가지고 노력했다고 할 수 없어.



1. 엄마와 말하지 않는 사춘기 아들.

한 번 한 생각은 잘 바꾸지 않는 엄마의 목표 지향적 성향. 그로 인해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보지 못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민성이의 생각과 감정을 조금만 더 배려 했더라면, 민성이는 이 정도로 방황하거나 과 대화를 단절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사춘기에 방황하는 청소년들은 부모와 대화가 없습니다. 가장 큰 문제의 원인은 부모에게 있습니다. 아이들의 말을 들어주기보다는 정답을 강요하는 대화방식이 큰 문제를 만듭니다.


안 먹겠다고 버티는 아이에게 억지로 한우를 먹일 수 없는 것처럼 귀를 닫은 아이에게 인생의 진리는 잔소리에 불과하죠. 아이 스스로 실패를 통해 정답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거나 부모님의 조언을 받아들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잔소리를 많이 하거나 강압적으로 대해서는 안됩니다. 훌륭한 사람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 오히려 아이를 망치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2. 영어만 11점인 이유.

5살 때 엄마가 영어로 대화를 시도하자 민성이는 귀를 틀어막고 “하지 마!”라며 악을 썼다고 이야기를 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도 엄마는 “아이가 (영어 조기 교육에) 부담이 된 것 같다."라며 자기 합리화를 하고 있죠.


5살 민성이가 소리를 지른 진짜 이유는 엄마가 민성이의 마음을 공감해 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때부터 민성이 마음에는 영어 = 짜증 나는 엄마라는 공식이 생겼을 것입니다. 수학은 50점이라도 받았지만, 영어는 기본조차 없었던 이유입니다. 알파벳을 처다만 봐도 짜증나는 엄마의 모습이 겹쳐지며 강하게 거부했던 것던 것입니다.


이런 모습은 중3 민성이를 가르치는 엄마의 모습에서도 볼 수 있었습니다.


교습 중에 엄마가 화를 냈습니다. 엄마의 질문에 민성이가 대답을 하지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상황에서도 엄마는 민성이가 보이는 반응을 공감하지 못하면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목표 지향적 성향으로 인해 민성이의 반응을 차분히 확인 하지 않아 생긴 문제 입니다.


엄마로 인해 무기력이 생긴 민성이는 영어 공부에도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엄마가 영어 선생님이 아니였다면 영어도 50점대는 받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3. 무기력한 민성이가 운동은 열심히 한 이유.

목표 지향적 성향의 엄마로 인해 무기력한 민성이는 운동만큼은 열심히 했습니다. 주짓수 태권도, 유도 등 운동뿐만 아니라 학교 예체능은 성적이 좋았습니다.


민성이 성향의 아이들은 좋아하는 것만 열심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민성이와 엄마는 같은 성향으로 보입니다. 그로 인해 민성이도 지기 싫어하고 자신감을 느끼는 일만 하려는 경향이 있죠.


공부를 하지 않았던 이유는 엄마의 강요와 통제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운동만큼은 엄마의 간섭이 닿지 않았죠. 그래서 더욱더 자율적으로 열심히 할 수 있었습니다.


민성이는 어떤 성향이길래 공부 앞에선 무기력했지만 운동은 열심히 할 수 있었을까요?


4. 민성이의 성향 분석.

하늘을 나는 독수리 성향.

✔️ 장점

자신감이 중요한 성향.

칭찬에 약함.

리더십이 강함.

남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는 걸 좋아함.

목표를 향해 돌진하는 것을 좋아함.


✔️ 단점

강압과 통제를 극도로 싫어함.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는 일은 하지 않으려고 함.

끈기가 부족함.

잘하는 과목이나 일만 하려고 함.


‼️ 무기력했지만 운동은 열심히 할 수 있었던 이유⁉️

타고난 체형과 운동신경 덕분에 몸쓰는 일을 잘했던 민성이는 주짓수와 태권도 등 자신의 열정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열심히 한 것으로 보입니다. 엄마의 잔소리망에서 벗어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감을 느낄 수 있는 유일한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5. 인문계에 진학하고 싶어했던 이유.

하늘을 나는 독수리 성향의 사람들이 가진 목표 지향적 성향 때문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하려는 본능은 없어지지 않죠.


무기력을 겪는 상황에서도 타고난 성향으로 인해 어떻게든 발전을 하고 싶어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성화고에 진학하면 졸업과 동시에 취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민성이는 취업과 동시에 발전이 끝난다고 생각한 듯합니다. 3년 후 취업이라는 한정된 목표를 향해 돌진하는 상황을 싫어했습니다.


무한히 더 성장하고 날아갈 수 있는 인문계를 무의식적으로 원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히 무기력한 상황 속에서도 꿈과 희망을 찾으라는 유전자는 끝없이 채찍질하고 좌절하길 반복하며 희망의 끈은 놓치지 않고 있었습니다.


6. 수학 점수도 같이 올랐던 이유.

솔루션을 거치면서 영어 성적뿐만 아니라 수학 성적도 20점 이상 올랐습니다. 핵심적인 이유는 조정식 선생님의 칭찬 덕분에 공부에 자신감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클리닉 중간중간 점수에 대한 칭찬뿐만 아니라 노력에 대한 칭찬이 주요했습니다.


영어 공부에 대한 자신감이 단순히 영어뿐만 아니라, 다른 공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죠. 결과에 대한 자신감이 아니라 노력과 방법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면서 모든 과목을 열심히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믿고 존경할 만한 스승을 만난 것도 주요했습니다. 하늘을 나는 독수리 성향은 믿을 만한 스승이나 선배를 만난다면 끝없이 발전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존경할 만한 스승에게서 지도를 받았고 과정에 대한 칭찬까지 더해지면서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훌륭한 스승과 꾸준한 칭찬이 공부 자체를 열심히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했습니다. 게다가 솔루션동안 엄마의 지적이 없었다는 점도 주요했습니다.



7. 민성이가 꾸준히 공부하기 위해.


엄마가 가진 열정의 방향을 조금만 돌리면 됩니다. 민성이에게 공감해 주고 마음의 안정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만하면 됩니다.


엄마를 싫어하는 마음이 공부와 연결되며 엄마와 대화를 단절했고 공부까지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영어만 11점이었던 사실을 잊어선 안됩니다.


민성이를 훌륭한 사람으로 키우려던 열정이 오히려 공부를 포기하게 만들었습니다. 민성이의 타고난 성향을 이해하고 마음의 안정만 얻을 수 있게 도와 준다면 넓은 사회를 향해 무한히 날개짓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감과 배려

공부하는 아이로 만듭니다.

by 맨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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