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우사랑 Aug 25. 2022

평안한 하루


우울한 사람은 과거에 사는 것이고

불안한 사람은 미래에 사는 것이며

평안한 사람은 이 순간에 사는 것이다.


_노자




우리가 자주 하는 인사 중에 '평안한 하루 보내세요'라는 말이 있다.

나는 이 말을 '편안'과 크게 다르지 않게 사용했고, 받았다.

그러다 노자의 이 문장을 읽고 문득 의문이 들었다. 

두 문장은 구별해서 써야 하는 것인가?


사전의 의미로 보자면,

편안은 몸이나 마음이 걱정 없이 편하고 좋음,

평안은 걱정이나 아무 탈이 없이 무사함,

이라고 하는데, 얼핏 비슷해 보인다.


하지만 조금 더 이런저런 검색들을 통해 정리를 해 보자면

편안은 외부환경이 가져다주는 느낌의 상태이고,

평안은 내 안에서 일어나는 마음의 상태를 말한다는 이야기가 많다.

의자에 앉으면 몸이 편안하고,

근심 걱정이 없으면 마음이 평안하고 처럼 말이다.

편안이 몸에, 평안이 마음에 조금 더 가까운 단어라고 받아들였다.


더해서.


얼마 전에 접하게 된 노자의 문장대로  

평안한 사람이 이 순간에 사는 것이라면

평안이라는 단어를 조금 더 자주 사용해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평안했으면 하는 내 주위의 사람들을 떠올려봤다.

인간관계가 넓지 않아 만나는 사람의 폭이 좁다.

하지만 은희경 작가의 소설 속 문장에 의하면

"나를 바꿀 수 있는 것은 일반적인 다수가 아니라

나에게 중요한 어떤 사람들"이라고 했다.

나를 바꿀 수 있는 사람들만 남은 지금, 

나의 인간관계는 충분하다.


노자의 문장을 읽었던 날 아침에,

은희경 작가의 소설 속 문장을 읽었던 날에도,

피티 선생님에게 이 문장을 아침 인사로, 하루 인사로 주었다.

요즘 가장 많이 만나는 사람도, 

허약하고 나약한 나를 매일 바꾸는 사람도,

그러니까 끊임없이 어떤 영향을 주는 사람이

이 사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으므로.


그러므로.


피티 선생님도, 가까이서 자주 보는 친구도, 가끔 봐도 늘 마음이 가까운 친구들도,

아무 이유 없이 사랑하는 조카도, 인생의 기준이 되는 노희경 작가님도, 그리고, 그리고,

그리고 가능하다면 이제는 볼 수 없는 엄마.

더불어 여러 가지 각각의 이유로 등 돌려 멀어진 사람들까지.

나와 인연이라는 단어로 지나온 사람들, 그리고 지나고 있는 모든 사람이 평안하기를.


매일이 평안하기를 바라는 건 욕심이겠지.

그래도 뒤돌아 생각해 보면 대체로 평안한 인생의 길 위에 있기를.




사실, 어쩌면,

이 모든 바람은 지극히 이기적인 바람일 것이다.

내 주위의 사람들의 매일이 평안할 때,

그 사람들과 함께 걷는 나의 삶도 평안할 것임을 아니까.

나도 모르는 저 밑바닥의 내 마음이란 건 나의 평안일지도.


그래도 오늘, 지금 이 순간 나는

나의 이 이기적인 바람이 이루어지고 있기를, 하고 바래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행과 불행 사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