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식의 신은 존재하는가?
주식을 하는 모든 사람들의 꿈이 있다면 내가 관심 있는 종목의 시세를 하루만이라도 빨리 알고 싶어 할 것이다. 그런 사람이 있다면 이 세상에 있는 모든 부와 명예를 누리고 살 것이다. 하지만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주식의 신은 존재하는가?
존재한다.
그러면 누가 주식의 신인가 부처님, 하나님, 모하메드, 공자님 아니면 천지신명님 …… 아닙니다.
바로 자기 所信(소신) 즉 자기 원칙을 의미합니다. 제가 30여 년간 투자의 세계에 있으면서 자기 원칙을 지키는 사람을 2명 봤습니다. 이 사람 들은 언제나 많은 수익을 내셨습니다.
첫 번째 분은 철저하게 예탁금 관리를 합니다.
1. 우선 신용이 되는 우량주를 선택합니다.
2. 매수 단가를 결정합니다.
3. 처음 매수 결정 시세보다 10% 하락하면, 30% 금액으로 현금 매수합니다. 목표 수익률에 도달하면 가차 없이 매도합니다.
4. 만약 처음 매수 단가에서 10% 하락하면 30% 추가 현금 매수
5. 또다시 2번째 매수 단가에서 10% 하락하면 나머지 40% 현금으로 신용 매수
이 분은 항상 이익을 많이 내셨습니다.
제가 여쭈어 봅니다.”처음에 30%가 아니고 100% 현금으로 사셨으면 이익이 훨씬 많을 텐데 왜 30%만 사실까요?” 그 양반 왈”30% 사고 이익 나면 최고죠. 주식 시장에서 돈 벌기 쉽지 않아요. 이 정도면 감사하죠” 이런 것이 자기 소신이다.
두 번째 분은 정확하게 20일 이동 평균선 매매합니다.
1.20일 이동평균선에 위에 있는 종목만 매수합니다. 우량주, 잡주 관계없습니다.
2. 30% 수익 나면 바로 매도
3. 주가가 20일 이평선 이탈하면 바로 손절.
이 분도 항상 큰 수익을 보셨습니다.
소신의 다른 의미는 자기 원칙입니다. 주식은 즉시 현금화가 되고 손익이 금방 결정되므로 인간의 감정이 개입되는 것이 필연적이라 하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익이 많이 나면 더 벌겠다고 버티고, 손해가 나면 깨진 돈 때문에 매도를 하지 못합니다. 결국에는 손실을 많은 손실 이후에 주식을 매도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기 투자원칙 즉, 소신이 없는 것입니다. 주식 매매하기 전에 일단 목표가와 손절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5일 이평선 매매, 3% 이익 실현, 틱 매매 등등, 정말로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주식투자자 대부분이 무엇이 자기 원칙 즉, 소신이 무엇인지 잘 모릅니다. 지금부터라도 반드시 자기 투자원칙을 반드시 만드셔서 이 어지러운 주식시장에서 꼭 이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