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름조각 May 12. 2024

어그로 기사에 낚이지 않는 법

남녀갈등을 부추기는 기사 대처법

SNS에 자극적인 기사 하나가 공유되고 있었습니다. 누가 봐도 여성이 너무 유능하면 남자들이 질투한다는 뉘앙스였어요. 게시글 아래에는 이런 댓글이 달렸습니다.

-나랑 이혼한 전남편도 그랬다

-내 주변에도 저렇게 질투하는 남자들 많다

순식간에 댓글과 공감, 공유가 늘어나고 남녀가 나눠서 갈등을 일으키기 시작했죠.

우리 조금만 비판적으로 볼까요?

기사를 잘 읽어보면 정보 출처를 '밝히고' 있죠.

재혼정보업체 온리-유와 결혼정보회사 비에나래는 전국 재혼 희망 돌싱남녀 556명을 대상으로 ‘전 배우자의 장점이 이혼의 원인으로 작용한 사항’에 대한 돌싱 남녀의 인식 조사를 시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즉, 이 기사는 재혼정보업체 '온리-유'와 결혼정보회사 '비에나래'가 배포한 홍보용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조금만 검색해 보면 온리-유에서 올린 보도자료 원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친절하게 어떤 매체에서 보도했는지 알려주고 있어요.


설문조사 방법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이 설문은 6일부터 11일, 단 6일 동안 돌싱남녀 556명(남녀 각 278명)을 대상으로 메일과 전화를 통해 진행했습니다. 성별 외에 연령대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어요. 질문 자체도 ‘전 배우자의 장점이 이혼의 원인으로 작용한 사항’으로 질문한 것을 볼 수 있죠. 선택지는 친화력 /매력적 외모 / 활동적 성향 / 승승장구/ 세련된 매너 5개로 주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고작 556명에게 연락해서 5가지 중에서 하나를 골라보라는 설문이 중요한 의미를 가질까요?


그런데 이 보도자료로 무려 18개의 언론사에서 19개의 기사를 작성했습니다. ‘전 배우자의 장점이 이혼의 원인으로 작용한 사항’으로 구글에 검색하면 뉴스탭에서 기사리스트를 전부 찾아볼 수 있습니다.

조선일보 “장점이 아니라 헤어질 결심”... 돌싱남이 꼽은 뜻밖 이혼 사유

머니 S "아내가 잘 나가서 싫어" 돌싱 남성, 이혼 생각했던 순간 1위는

이데일리 돌싱남이 '이혼' 생각한 이유는…"아내가 너무 잘 나가서"

서울신문 ‘돌싱’ 남성들 “아내가 너무 잘 나갈 때 이혼하고 싶었다”

매일경제 “아내가 직장서 승승장구, 짜증 나네”… 예상밖? 한국男 ‘이혼원인’ 1위

매일경제 돌싱 여성들 “남편 매너가 너무 세련돼도 이혼 고려”

뉴시스 돌싱남성이 이혼 생각했던 순간 1위…"아내의 승승장구"

머니투데이 "아내가 너무 잘 나가서"…'돌싱남', 이럴 때 이혼 생각했다

서울경제 돌싱들 진짜 속마음 충격… '돈·외모 아닌 '이것' 때문에 이혼하고 싶었다'

아시아경제 돌싱男, 이혼 원인 '성격·외모' 아니었네… 의외의 1위 이유가

헤럴드경제 여자가 남자보다 잘 나가면 별로… 돌싱남들의 충격 속내

세계일보 ‘돌싱’ 남녀, ‘이것’ 때문에 이혼 생각… 도대체 뭐길래?

디지털타임스 성격·외모 아니었다… 돌싱 남녀가 이혼 떠올린 `의외의 순간`

여성조선 돌싱男 이혼 생각하는 이유 1위 '잘 나가는 아내'

대전일보 “성격도 외모도 아냐”… 돌싱 이혼 결심한 뜻밖의 사유

문화일보 ‘돌싱’ 남성 이혼 생각했던 순간 1위… “아내가 너무 잘 나갈 때”

중앙일보 성격·외모 아니었다…'돌싱남'들이 이혼 떠올린 뜻밖의 이유

매일신문 돌싱남들이 이혼 생각한 이유 '아내가 잘 나가서'

아이뉴스 24 '돌싱남'이 이혼 생각한 뜻밖의 이유…"아내가 잘 나가서"

하나같이 자극적인 제목들로 뽑았네요.

공평하게(?) 매일신문은 돌싱남자 입장과 돌싱 여자 입장에서 2개 기사를 냈습니다.

언론사 입장에서는 자극적인 제목으로 댓글, 조회수, 공유가 많이 일어나면 광고수입이 늘어납니다. 결혼정보업체는 회사 홍보를 할 수 있어 좋죠. 결혼정보회사 비에나래는 2021년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이런 유형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왔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런 기사를 읽고 남자는 어떻고 여자는 어떻다고 인터넷에서 싸워봤자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짓일뿐더러, 반드시 알아야 하는 중요한 소식도 아니라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어그로 미디어에 낚이지 마세요


기사를 볼 때 정보의 출처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조사 방법을 찾아보세요.

또 한 가지, 남성과 여성은 서로의 적이 아닙니다. 언론도 대중도 캐캐묵은 남녀갈등은 그만둡니다.

*'어그로'란 관심을 끌고 분란을 일으키기 위해 인터넷 게시판 따위에 자극적인 내용의 글을 올리거나 악의적인 행동을 하는 일을 의미한다(네이버 국어사전)


출처

비에나래 보도자료

온리-유 보도자료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없는 하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