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ego May 30. 2023

낮병동에서 배우는 마인드 컨트롤

슬기로운 멘탈 관리법

정서를 3등분하는

슬기로운 마인드 컨트롤, 멘탈 관리법!



저번주와 마찬가지로 커다란 주제를 작게 나누는 작업을 해보았다.

작게 나눌수록 압도적으로 느껴졌던 경험이 상대적으로 덜 압도적으로 될 수 있다는 이론!


우리가 다룰 커다란 주제는 정서다. 정서를 3등분 해보자.


-인지적(생각하는 것)

-행동적(행하는 것)

-생리적(느끼는 것)


3등분 해봤지만 감이 잘 안온다..ㅎㅎ;;


예시를 보자


-인지적(생각하는 것) >> 난 실수투성이야/난 뭐든지 할 수 있어


적용하는 문제와 내 생각을 정리했다.

Q. 불안할 때는 어떤 생각이 드나? 

>>계속 불안한 상태면 어떡하지? 이러면 사회생활을 제대로 할 수 있을까?


Q. 행복할 때는 어떤 생각이 드나?

>>나도 N잡러로 살 수 있지 않을까? 난 할 수 있는 게 꽤 많아.


-행동적(행하는 것)>>눈맞춤을 피하기, 사회적 상황에서 도망치기


적용하는 문제와 내 생각은...

Q. 불안하거나 공황을 느낄 때 어떤 행동을 하게 될까?

>>물을 마신다, 손을 쓰다듬는다, 호흡에 집중한다, 노래를 듣는다


Q. 정말 화가 났다면 어떤 행동을 하게 될까?

>> 목소리를 크게 낸다, 째려본다


-생리적(느끼는 것)>>심장박동이 빨라진다, 근육이 긴장된다, 숨이 가쁘다


적용하는 문제와 내 생각은...

Q. 흥분할 때 나타나는 신체 감각?

(나는 흥분을 긍정적인 기분 상승으로 파악해서)심장이 두근두근


Q. 공황을 경험할 때 나타나는 신체 감각?

멘붕... 모든 게 정지되는 느낌(맞는 건지 모르겠다)


선생님은 숙제로 <정서의 3요소>를 A4용지에 인쇄하셔서

우리가 쓰면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셨다.


정서의 3요소... 앞에서 한 걸 복습해보자

1)생각

2)신체감각/느낌

3)행동



가끔 대화를 나누거나, 어떤 상황에 처했을 때

마음이 쿵 내려앉을 때가 있는데

거기에 압도되지 않고 그 정서를 작게 나눠 분석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연습이 필요할듯...


그러고보니 메타인지와도 관계가 있는 마인드 컨트롤, 멘탈관리법인 것 같다.

정서의 소용돌이에서 벗어나 객관적으로 그 정서를 바라보는 것이니까.

(맞나?ㅎㅎ 메타인지는 늘 헷갈리는 개념이라... 더 공부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의 낮병동(5월 26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