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미래 유토피아 탐구: 세계관과 인물 소개
베키 체임버스의 '수도승과 로봇 시리즈'는 미래의 유토피아적 세계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시리즈는 자본주의적 탐욕과 무분별한 개발로 멸망 직전에 이른 대륙 '판가'에서 시작됩니다.
우선, 베키 체임버스의 '수도승과 로봇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장 중요한 인물만이라도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1. 덱스(Dex): 작은 위로의 신 '알레리'를 섬기는 논바이너리 수도승으로, 번아웃에 지쳐 도시를 벗어나고
싶은 욕구를 느낍니다.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억누를 수 없어 인간 구역 밖으로 나가게 되죠.
2. 모스캡(Mosscap): 호기심이 많은 로봇으로, 로봇들이 200년 만에 침묵을 깨고 '인간들에게 무엇이
필요한가?'를 묻기로 결정했다며, 자신이 로봇들의 대표 사절임을 밝힙니다.
이 시리즈는 덱스와 모스캡의 관계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두 주인공의 대화와 상호작용을 통해
철학적 질문과 인간성에 대한 탐구를 이어갑니다.
공장에서 노예처럼 일하던 로봇들이 자아를 갖게 되고 자유를 요구하면서 사회는 큰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인간들은 로봇들의 요구를 수용하여, 대륙의 절반은 인간이, 나머지 절반은 인간이 아닌 생물과 비생물에게 양보합니다. 이러한 결정은 지속 가능한 개발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사회 체계의 재편을 가져옵니다.
약 200년 후, 작은 위로의 신 '알레리'를 섬기는 논바이너리 수도승 '덱스'는 번아웃에 지쳐 도시를
벗어나고 싶은 욕구를 느낍니다. 그는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억누를 수 없어 인간 구역 밖으로 나가게 되고, 그곳에서 로봇 '모스캡'을 만나게 됩니다.
자본주의적 탐욕과 분별없는 개발로 멸망할 뻔한 대륙 ‘판가’는 역사의 전환점을 맞게 됩니다. 공장에서 노예처럼 일하던 로봇들이 자의식을 가지고 자유를 요구하기 시작합니다. 인간들은 로봇의 요구를 받아들여 대륙의 절반은 인간의 것으로, 나머지 절반은 인간이 아닌 생물과 비생물에게 양보하고, 이를 계기로 지속 가능한 개발을 목표로 모든 사회 체계를 재개편하게 되는 전환점이 옵니다.
그렇게 서로가 단절된 지 약 200년 후, 작은 위로의 신 ‘알레리’를 섬기는 논바이너리 수도승 ‘덱스’는 번아웃에 지쳐 도시를 벗어나고 싶은 욕망을 느끼고 결국 그네는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억누르지 못하고 인간 구역 밖으로 벗어나게 되죠. 그런 그의 앞에 대뜸 나타난 것은 로봇, ‘모스캡.’ 모스캡은 로봇들이 200년 만의 침묵을 깨고 ‘인간들에게 무엇이 필요한가?’를 묻기로 결정했다며, 자신이 로봇들의 대표 사절이라고 전합니다.
우여곡절 끝에 동행을 결정한 덱스는 통념과는 다른 로봇 모스캡의 행동과 그가 던져대는 질문에
당혹을 금치 못하지만, 금방 이 낯설고도 매력적인 동행과의 대화에 빠져들게 됩니다.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이 시리즈는 인간과 로봇, 그리고 자연이 공존하는 미래를 탐구하며, 지속 가능한 개발과 생물과 비생물의 공존이 가능한 유토피아적 미래를 제시합니다. 베키 체임버스는 이 시리즈를 통해 우리가 원하는 것을 갖는
세상에서 더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묻습니다.
이야기는 덱스와 모스캡의 관계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두 주인공의 대화와 상호작용을 통해 철학적 질문과 인간성에 대한 탐구를 이어갑니다. 이 시리즈는 SF 장르의 틀을 넘어서 인간과 기계, 그리고 자연의 관계에 대한 깊은 성찰을 제공하는 작품입니다.
"나는 금속과 숫자로 만들어졌습니다. 당신은 물과 유전자로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 그 이상의 존재입니다.
그리고 그 이상이 뭔지를 원재료만 가지고 정의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