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수거 챌린지 적금] 기후위기 변곡점 도달을 막을 작은 도전
8월의 어느 날
2021년 8월 평소와 같이 시재 맞추는 일에 몰두하며 일하던 중이었다. 리모델링 공사 후 사무실 이사가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짐 정리를 다 못한 상태에서 어수선한 분위기도 나는 중이었다.
사내 공지 글 중 은행에 접목할 수 있는 여/수신 상품 공모를 한다는 흥미로운 글을 발견했다. 은행에서 팔 수 있는 자유로운 상품 기획 공모인데, 지점 방문&앱으로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는 상품 혹은 비대면으로만 가입할 수 있는 디지털 전용상품을 지정해서 기획하는 내용이었다. MZ들을 위한 상품, 고령 고객을 위한 상품 등 여러 가지를 고민해보다가, 최근에 관심이 많아진 ESG와 관련된 상품을 만들고 싶었다.
주제 선정
자료를 찾으면서 알게 된 사실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는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탄소중립이란 개인, 회사, 단체 등에서 배출한 이산화탄소만큼 나무를 심거나 대체 에너지에 투자하는 등 에너지를 감축시키는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연간 1인당 플라스틱 사용량은 매년 세계 1~2위를 다툴 정도로 많다고 한다. 유럽의 평가기관 기후행동 네트워크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21년 기후변화 대응 지수가 61개국 중 53등으로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 현재 세계는 2100년 기준 지구 평균 온도를 1.5도 이내로 높아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현재 속도로는 2도까지도 높아질 수 있다. 0.5도의 차이는 최대 현존하는 곤충의 12%, 식물 8%, 척추동물 4%의 멸종위기를 가지고 올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난 변화를 가져온다.
미래를 지키기 위한 국제적 노력에 동참하고자 하는 의지는 있지만 실천은 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농협은행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탄소 배출 감축에 기여할 상품을 기획하고 싶었다.
프로세스
가. 적금 가입
나. 하나로마트 물품 구입
데이터로 기록 > 올원뱅크에서 바로 구매 리스트로 나타남
다. 나가면서 분리수거용 쓰레기 통에 분리수거 & 포장지 수거
- 올원뱅크 앱 상에서 쓰레기통 QR 코드 찍음 > 바코드 리더 화면 전환 > 자신이 구매한 상품중 분리수거해서 버릴 쓰레기의 찍음 > 종류에 맞게 분리수거
라. 만기 시 횟수에 따른 우대금리 산출 및 적용
화면설명
가. 도입 화면
- 기본 상품 추천 화면에 분리수거 챌린지 적금 영역 노출
- 예/적금 상품 추천 화면에 분리수거 챌린지 적금 영역 노출
나. 상품 설명 화면
분리수거를 해야 하는 이유를 포함한 적금 설명 화면. 가입 기간, 최대 가입 가능 금액, 우대금리 조건 등 함께 추가로 노출. 환경 보호에 대한 의무감과 위기감을 블로그 형태의 글로 풀어쓰는 느낌을 내고 싶었으나 지금 보니 길이 너무 길어 보인다. 토스 같이 정보를 포함한 이미지 위주로 간다면 더욱 깔끔할 것 같다.
다. 상품 상세페이지(적금 가입 후) – 분리수거 및 우대금리 현황
상단에는 현재 분리수거 횟수와 최대 분리수거 인정 횟수까지의 단계표를 노출한다. 중간 위치에는 분리수거 횟수와 탄소배출 감소량 등 환경에 기여한 내용 노출한다. 하단에는 구매내역 확인 페이지 이동 버튼 노출한다.
라. 상품 상세페이지 – 스마트 영수증
하나로마트에서 구매한 내역을 불러와서 보여주는 영수증 리스트 페이지. 리스트 선택 시 레이어 팝업 스타일로 노출한다. 가격 옆의 빨간색 글씨는 구매내역의 분리수거율을 나타내고 초록색 글씨는 탄소배출 감소 무게를 나타냄.
QR코드로 쓰레기통 촬영 > 바코드 촬영용 카메라로 넘어감 > 바코드 촬영용 카메라로 분리수거 용기(포장지)의 바코드 촬영 후 분리수거 > 분리수거 완료 시 카메라 종료
해당 화면의 접속 루트는 올원뱅크 메인 화면에서도 이동 가능하도록 버튼 노출.
(지금 보니 색도 난잡한 느낌이 강하고 더 정돈시켜야 할 것 같다.)
마. 스마트 영수증 접속 방법
첫 번째 방법. 올원뱅크 메인 화면 > 추천 > 분리수거 버튼 선택
두 번째 방법. 올원뱅크 메인 화면 > 자산 > 예금/신탁 > 우대금리 조회 선택
기대효과
가. 단순히 비닐봉지 대신 에코백 쓰기, 플라스틱 대신 텀블러 사용하기와 같은 방 안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구체적으로 얼마 큼의 탄소 배출 감소를 가지고 오는지 알려줌. 작은 실천만으로도 탄소를 얼마만큼 줄일 수 있는지 수치를 보여줌으로써 실행자가 보람을 느끼고 탄소 저감 필요성까지 체감 가능.
나. 기업 차원의 환경 보호 이미지 제고 + 신선한 적금 상품으로 대중 마케팅
다. 환경 보호에 관심이 많은 새로운 타깃 유입 가능
라. 하나로마트 충성 고객 대상으로 계열사 간 교차 상품 판매 가능.
기획의도(느낀점)
단순히 일회성 봉사활동 등 보여주기 식이 아니라 농협의 상품을 통해 고객이 직접 환경 보호에 참여한다면 어떨까라는 마음으로 기획해보았다. 또한 타 계열사와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내보고 싶어 분리배출 상품으로 기획했다(사실 그래서 구현 상 어려운 점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 상품은 단순히 고객이 하나로마트에서 구매한 상품을 분리배출시키는 것이 목표지만, 일반 사람들의 하루 루틴에서 만들어지는 탄소발자국을 습관적으로 줄일 수 있는 상품을 만든다면 실제로 고객의 참여로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상품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