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철수 Oct 11. 2022

농협은행 사내 오픈뱅킹 공모전, 최우수상 받았어요

[연말정산 관리 서비스 - 연비서] 오픈뱅킹을 활용한 세테크 아이디어

*본 내용은 농협은행 사내에서 2020년 하반기에 진행한 오픈뱅킹 응용 서비스 공모전에 제출한 아이디어입니다.



서비스 배경 1

오픈뱅킹 2019년 금융업계의 가장 큰 이슈는 오픈뱅킹이었다. 오픈뱅킹 도입 후 고객 유치 경쟁이 안정화되고 있는 요즘, 뱅킹 앱 관련 기사에 자주 보이는 단어가 있다. 특정 앱에서 통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추가했다는 내용인데, 모든 은행의 계좌를 한 앱에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핀테크 업체에 이어 카드사 또한 자산관리 서비스에 참가하고 있어 앱 점유율 확보를 위해 더 나 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서비스 배경 2

연말정산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신입사원으로서 연말정산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 신청을 못했고, 고작 1만 원을 환급받았다. 동기 30명이 있는 단톡방에서 연말정산에 대해 물어봤으나 소득공제, 세액공제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는 동기는 한, 두 명이었다. 현재 연말정산에 대한 환급 금액은 한 해가 지난 후에 홈택스를 통해 수입, 지출 데이터를 입력해 예상액을 조회하는 형태로 예상액을 확인하고 있다.



연비서 서비스 목적 

1. 연비서 서비스를 통해 유저가 스스로 연말정산 환급금을 최대화시킬 수 있도록 세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 항목에는 은행의 핵심 판매 상품인 청약과 IRP가 포함되어 있다. 오픈뱅킹 기능을 이용해 고객의 현재 예상 연말정산 환급금을 계산하고, 청약과 IRP 등을 포함한 최대 환급 가능 예상액을 보여주어 농협은행의 청약과 IRP 가입 유도한다.
3. 연비서 내에서 고객이 스스로 청약, 보험, IRP 등의 금융 상품에 직접 비교 가입, 납입 등 연말 정산과 관련된 금융 서비스를 편하게 이용하도록 장려해 2040 사용자에게 가장 필요한 연말정산 금액 관리 앱으로 발전시킨다.



서비스 프로토타입

1. 최초 로그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금융 기관 데이터를 연결하는 화면. 유저가 선택한 기관의 정보 연동 후 급여, 공제항목을 찾아 불러온다. 

현재 기준(22년 10월)으로 봤을 때 UI가 어색하고 인증서 발급 절차가 불편하면 이탈이 높을 듯하다. 쉽고 자연스럽게 가입할 수 있는 중간 단계를 더 고민해봤어야 했다.



2. 메인


현재 환급 예상금액과 최대 환급 가능 금액을 순서대로 최상단 노출. 두 데이터를 한 줄에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 환급 가능 금액 아래로 급여, 소득공제 항목과 금액, 세액공제 항목과 금액을 차례로 노출. 


* 환급 예상 금액 - 환급 예상 금액의 경우 모든 항목별 공제 예상액을 더한 값을 노출

* 최대 환급 가능 금액 - 소득정보를 기초로 계산



3. 소득

소득 정보. 이를 통해 환급 가능한 연말정산액을 계산할 수 있음


소득 항목 선택 시 현재까지 받은 급여총액과 급여 입금 리스트 노출. 소득 내역은 유저가 선택 한 은행의 거래내역에서 급여 코드로 입금된 내역을 자동 등록. 유저가 수동으로 수정 가능.



4-1. 청약_계좌 있는 경우

내가 보유한 주택청약계좌의 연말정산 관련 정보


메인에서 청약 항목 선택 시 이번 연도 청약 저축 총금액과 소득공제 예상액 표시. 

소득공제 예상액 아래에는 최대 소득공제 가능 금액을 표시해 추가 납입 유도. 하단에는 청약 입금 리스트 노출. 최하단에는 추가 납입하기 버튼 노출. 버튼 클릭 시 오픈뱅킹 기능을 이용해 청약 통장으로 이체 가능. 


4-2. 청약_계좌 없는 경우

청약상품 가입 유도 페이지. 금융권과 연계해 상품 가입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청약에 가입하지 않은 유저가 청약을 눌렀을 경우 주택청약 가입을 유도하는 페이지를 노출. 

청 약 가입 유도 페이지에는 

1) 청약에 대한 소개 

2) 소득공제 최대 가능액 

3) 청약 가입하기 버튼 노출 


청약 가입하기 버튼을 누를 경우 농협은행 청약통장에 가입하는 페이지로 연결


5-1. 개인형퇴직연금(IRP)_가입한 경우

연금 가입 시 확인할 수 있는 연말정산 관련 정보


메인에서 연금 항목 선택 시 이번 연도 개인연금 총 저축 금액과 소득공제 예상액 표시. 하단에 는 연금 입금 은행 로고와 내역 노출. 예상 세액공제액 하단에 최대 혜택을 노출해 추가 납입 유 도. 추가 납입하기 버튼 클릭 시 오픈뱅킹 기능을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계좌에서 개인연금 계좌로 이체 가능. 추후 연금 투자상품 변경 가능 기능 추가


당시 상품 개념을 제대로 몰라 그냥 개인연금이라고 적어뒀다. 금융서비스 기획을 하기 위해선 금융상품 등 도메인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다.



5-2. 개인형퇴직연금(IRP)_가입 안 한 경우

개인형퇴직연금(IRP) 미가입 시 노출 페이지


연금에 가입하지 않은 유저가 개인연금 선택 시 연금 가입 유도 페이지로 랜딩. 아래 순서대로 정보를 제공한다.


1) 개인연금이 필 요한 이유 

2) 최대 세액공제 가능 금액

3) 가입하기 버튼


개인연금 가입하기 버튼을 누르는 경우 농협은행의 개인연금 가입 프로세스가 진행된다.



기대효과 

연비서를 통해 유저는 자연스럽게 연말정산에 영향을 주는 상품에 관심을 갖게 된다.

연비서로 농협은행의 핵심 상품인 청약과 IRP, 방카를 가입시킬 수 있음. 

추후 연비서 내 커뮤니티 기능을 추가해 국내 최고의 세테크 정보 공유 커뮤니티로 성장 가능



2년 뒤 지금 공모전 제출 내용을 보면서 느낀 점

트렌드가 정말 빠르게 바뀐다는 생각이 든다. 2020년 정도까지만 해도 오픈뱅킹을 적용해 타행 계좌를 은행 앱에 등록해 조회하고 이체할 수 있는 기능을 장점으로 내세웠었다. 요즘에는 오픈뱅킹은 너무나 당연해 오픈뱅킹 용어 자체를 차츰 숨기고 있다. 또한 이질감 없이 당행, 타행 계좌 정보를 함께 보여주고 사용할 수 있도록 UI가 바뀌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농협은행 여/수신 상품 공모전 참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